$\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소재의 구성특성, 질감 및 감성과 선호도간의 관계모형 (제1보) - 추동 여성 자켓용 소재의 무게 중심으로 -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for Constituent Characteristics, Texture, Sensibility and Preference of Fabric (Part 1) - Weight of F/W Women's Jacket Fabrics -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8, 2007년, pp.1240 - 1251  

노의경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유효선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weight of fabrics and texture and sensibility and preference of consumers for F/W women's jacket fabrics.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using AMOS program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Then, this study aimed to provid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포 화모형(just-identified: 정보의 수와 미지수의 수가 같은 경우)이나 간명모형 (overidentified model: 측정변 수가 제공하는 정보의 수가 추정되는 미지수보다 많 거나 같은 경우)이면 모형인정의 필요조건이 충족되 었다(김계수, 2004)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발된 측정 도구가 추동 여성 자켓소재를 평가하는데 적절하 다고 판단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의류 소재의 구성특성, 주관적 질감, 감성과 선호도간의 연구모형을 계획하고, 구조방정식 (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이용하여 다중변수의 인과관계를 포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추동 여성 자켓소재의 무게, 주관적 질감과 감성에 따른 선호도를 예측하고자 한다.
  • 선형성(linearity) 둥이다. 만약 이러한 가정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분석결과는왜곡될 수도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구조방정식을 적용하기 전에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무응답치(Missing data), 이상치(outher) 및 다변량 통계분석의 가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5> 추동 여성 자켓소재의 감성은 선호도에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추동 여성 자켓소재의 무게는 감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추동 여성 자켓소재의 무게는 선호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 추동 여성 자켓소재의 무게는 주관적 질감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추동 여성 자켓소재의 질감은 감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추동 여성 자켓소재의 질감은 선호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고수경,유신정,김은애. (2003). 의류소재의 물성이 소재의 이미지 및 감각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DB구축 (제1보). 한국의류학회지,27(5), 533-544 

  2. 김경애,이미식, 김정희. (2001). 셀룰라아제 처리된 데님직 물의 태에 관한 연구 (제2보). 한국의류학회지, 25(1),115-123 

  3. 김경애,이미식,김정희. (2002). 셀룰라아제 처리된 데님직 물의 태에 관한 연구 (제4보). 한국의류학회지, 26(1),144-151 

  4. 김계수. (2004). AMOS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서울 : SPSS 아카데미 

  5. 김계수. (2006). 인과분석 연구방법. 서울: 청람 

  6. 김기영. (2001). 구조방정식모형의 분석. 서울: 자유아카데미 

  7. 김춘정,나영주. (1999). 견직물의 태와 감성차원의 이미지 스케일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3(6), 898-908 

  8. 김희숙,나미희. (2004). 자켓용 소재의 태와 감성이미지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8(3/4), 387-395 

  9. 노의경,유효선. (2004). 면직물의 구성특성이 시지각에 미치는 영향과 이미지 스케일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28(8),1142-1152 

  10. 노의경,유효선. (2005). 남성 수트소재의 시각적 질감이미지와 선호도. 한국감성과학회지, 8(2),117-128 

  11. 노의경,유효선 (2007). 위편성물의 혼용률과 편환장이 주관적 질감과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구조방정식 이용 한국의류학회지, 31(7),1128-1138 

  12. 노형진. (2003). SPSS/AMOS에 의한 사회조사분석. 서울: 형설출판사 

  13. 박성혜,유효선. (1999). 마직물의 태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23(8), 1194-1205 

  14. 배현주,김은애. (2003). 남성 정장용 양모직물의 질감 이미지와 선호도 분석. 한국의류학회지,27(11), 1318-1329 

  15. 오해순,이경희. (2002). 의복재질의 시각적 감성연구. 한국의류학회지,2(10),1412-1423 

  16. 원태연,정성원 (2001). 통계조사분석. 서울: (주)데이타솔루션 

  17. 이윤숙, 신정원,안미영,김은애. (2001). 의류소재의 구조적 특성이 감각특성 및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5(8),1408-1419 

  18. 홍경희,김재숙,박춘선,박길순,이영선,김재임. (1994). 여성용 춘추복지의 태에 관한 연구 (제1보)-태의 주관적 평가 척도 개발을 중심으로-.한국의류학회, 18(3),327-338 

  19. Cattell, R. B. (1974). Radial parcel factoring versus item factoring in defining personality structure in questionnaire: Theory and experimental checks. Australian Journal of Psychology, 26, 103-119 

  20. Liang, J., Lawrence, R. H., Bennett, J. M., & Whitelaw, N. A. (1990). Appropriateness of composit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Gerontology, 45, 552-559 

  21. Rigdon, E. E. & Ferguson, Jr. C. E. (1991). The performance of the polychoric correlation coeffiecient and selected fitting functions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ith ordinal data.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8, 491-4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