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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모달 트램 적용 하니컴 샌드위치 복합재 패널의 저속 충격 해석
Simulation of Low Velocity Impact of Honeycomb Sandwich Composite Panels for the BIMODAL Tram Application 원문보기

복합재료 : 한국복합재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20 no.4, 2007년, pp.42 - 50  

이재열 (국립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대학원) ,  정종철 ((주)한국화이바, 차량사업부) ,  신광복 (국립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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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바이모달 트램의 차체와 바닥재 구조 재료로 적용되는 2종류의 샌드위치 패널에 대한 충격 손상을 시험과 수치해석을 통해 상호 비교하였다. 적용된 시편은 $100mm{\times}100mm$의 크기를 가지며 저속충격시험기를 사용하여 4가지 경우의 충격에너지에 대해 시험하였다. 또한, 저속충격 조건에 따라 차체 적용 샌드위치 구조물의 저속 충격 특성을 유한요소해석으로 분석하기 위해 범용 외연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LS-DYNA3D를 이용하여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때 금속재와 복합재 재료의 손상모델, 그리고 직교이방성 특성을 갖는 하니컴 재료의 유효손상모델을 제시하기 위하여 기계적 특성 시험을 수행하여 물성 파라메터를 획득하였고, 시험과 해석결과 충격 하중에 대한 샌드위치 패널의 손상 영역과 깊이를 비교적 잘 예측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results of experiments and numerical simulation studies on the low-velocity impact damage of two different sandwich composite panels for application to bodyshell and floor structure of the BIMODAL tram vehicle. Square test samples of 100mm sides were subjected to low-veloc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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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J의 충격에너지에 의해 알루미늄 하니컴 코어의 국부적인 압괴(loc시 crushing)가 더욱 커져 WR580/NF4000 적층 복합재 면재가 두께 방향으로 미소의 움푹 파인 변형(permanent indentation)이 발생함을 의미한다. 또한 해석 결과(Fig. 9의 왼쪽) WR580/NF4000 유리섬유/에폭시 적층복합재 면재와 알루미늄 하니컴 코어로 구성된 GE/AH 샌드위치 패널의 저속 충격 해석을 통해 외부 적층 복합재 면재의 파손 영역(damage area)에 대하여 나타내었다’ 이때 파손 영역은 기지 재료의 파손 지수(Table 5의 %, )를 나타낸 것으로 이는 층과 층이 분리되는 층간분리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ig. 6과 같이 알루미늄 하니컴 코어의 두께방향에 대한 압축특성 시험을 통하여 응력-변형률 곡선을 구하였고, 길이 및 폭 방향 물성과 전단 물성은 그 영향이 재료특성에 미치는 영향이 작다는 가정 하에 물성을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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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ankook Fiber Glass Co. Ltd., 'Development Urban Fuel Cell Tram Bodyshell and Interior System,' Third Year Report,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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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LS-DYNA, 'Keyword User's Manual, Version 971,'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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