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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방향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복합재 적층구조의 충격 후 압축강도 시험 및 유한요소해석
Test and Finite Element Analysis on Compression after Impact Strength for Laminated Composite Structures of Unidirectional CFRP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9 no.6, 2016년, pp.321 - 327  

하재석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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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구조재로 널리 사용되는 일방향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복합재 적층구조의 충격 후 압축강도에 대한 시험 및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복합재 적층판은 적층방법에 따라 2종류로 구분되며, 각 적층판에는 4가지의 충격에너지를 적용하였다. 충격 및 압축강도 시험은 미국재료시험협회 규격을 준수하여 수행하였으며 비파괴검사 방법인 C-Scan을 통해 충격손상을 분석하고 압축시험을 통해 충격 후 압축강도를 산출하였다. 충격 및 압축강도 해석은 복합재 섬유/기지/단층/적층판 수준의 손상과 파손을 점진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점진적 파손해석을 사용하였다. 접촉하중, 처짐, 충격손상, 압축강도 등에 대한 시험 및 해석결과의 비교로부터 해석결과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ests and finite element analyses were performed regarding compression after impact strength for laminated composite structures of unidirectional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widely used in structural materials. Two lay-up sequences of composite laminates were selected as test sp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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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방향 CFRP 복합재 적층구조의 충격손상 및 충격 후 압축(Compression after impact, 이하 CAI) 강도를 좀 더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한 시험적,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충격시험 및 압축강도시험을 수행하여 충격손상거동, CAI 강도 등을 획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방향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복합재 적층구조의 충격손상 및 충격 후 압축강도를 예측하기 위한 시험 및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시험은 ASTM 규격에 따라 2가지 Type의 적층구조 시편을 제작하여 수행하였으며, 동일한 시험조건을 고려하여 PFA 기법을 적용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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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복합재의 특징은?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이하 CFRP) 복합재는 높은 비강성과 비강도를 갖는 소재로써 경량화를 필요로 하는 항공우주분야, 선박해양 분야, 자동차 분야, 스포츠 분야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기계적 물성이 방향성을 갖기 때문에 복합재 적층방법에 따라 구조물 설계에 필요한 강도와 강성을 구현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복합재의 이점은 무엇인가?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이하 CFRP) 복합재는 높은 비강성과 비강도를 갖는 소재로써 경량화를 필요로 하는 항공우주분야, 선박해양 분야, 자동차 분야, 스포츠 분야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기계적 물성이 방향성을 갖기 때문에 복합재 적층방법에 따라 구조물 설계에 필요한 강도와 강성을 구현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CFRP 복합재는 구조물의 경량화와 강도 및 강성설계에 큰 이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탄소섬유및 에폭시 기지(Matrix)의 취성과 거시적으로 경계면을 갖는 특성으로 인하여 충격에 취약한 성질을 갖는 단점이 있다.
PFA 기법의 수행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PFA 기법은 Fig. 3과 같이 1회의 하중 스텝에서 하중 증분(Load increment)을 부가하여 적층판 및 단층의 거시적(Macroscale) 수준에서 응력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섬유와 기지로 구성된 미시적(Microscale) 수준의 단위 셀(Unit cell) 및 서브 단위 셀(Sub-divided unit cell)에서 응력해석을 수행하게 된다. 응력해석 결과 및 파손기준(Failure criteria)으로부터 섬유, 기지, 단층, 적층판의 손상 발생유무를 판단하여 손상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즉 평형(Equilibrium) 상태에서는 동일한 하중 증분을 추가로 부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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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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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a, S.C., Kim, I.G., Lee, S.J., Cho, S.G., Jang, M.H., and Choi, I.H., "Probability Analysis for Impact Behavior of Composite Laminates Subjected to Low-Velocity Impa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2, No. 6, 2009, pp. 18-22. 

  3. Choi, I.H., "Low-Velocity Impact Response and Damage Analysis of Composite Laminates Under Initial In-Plane Load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2, No. 1, 2009, pp. 1-8. 

  4. Park, H.B., and Kong, C.D., "Study on Impact Damage Behavior of Sandwich Composite Structure for Aircraft," Composites Research, Vol. 26, No. 1, 2013, pp. 36-41. 

  5. Kong, C.D., Park, H.B., Lim, S.J., and Shin, C.J., "A Study on Compressive Strength of Carbon/epoxy Composite Structure Repaired with Bonded Patches after Impact Dama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3, No. 5, 2010, pp. 15-21. 

  6. Suh, Y.W., Woo, K.S., Choi, I.H., Kim, K.T., and Ahn, S.M., "Analysis of Low Velocity Impact Damage and Compressive Strength After Impact for Laminated Composites," Aerospace Technology, Vol. 10, No. 1, 2011, pp. 183-192. 

  7. Ha, J.S., Kim, M.S., Joo, Y.S., and Cho C.M., "Analysis of Impact Damage and Compression after Impact Strength for Uni-Directional Carbon Fiber Composite Specimen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Gangwon, Korea, Apr. 2014, pp. 312-315. 

  8. Hongkarnjanakul, N., Bouvet, C., and Rivallant, S., "Validation of Low Velocity Impact Modelling on Different Stacking Sequences of CFRP Laminates and Influence of Fibre Failure," Composite Structures, Vol. 106, 2013, pp. 549-559. 

  9. Suemasu, H., Sasaki, W., Aoiki, Y., and Ishikawa, T., "Compressive Behavior of Impact Damaged Composite Laminates," Proceeding of th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osite Materials, Kyoto, Japan, July. 2007, pp.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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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ASTM D 7136,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ing the Damage Resistance of a Fiber-Reinforced Polymer Matrix Composite to a Drop-Weight Impact Event, ASTM International, Pennsylvania, US, 2007. 

  12. ASTM D 7137, Standard Test Method for Compressive Residual Strength Properties of Damaged Polymer Matric Composite Plates, ASTM International, Pennsylvania, US, 2007. 

  13. Genoa Theoretical Manual. 

  14. Hinton, M.J., Kaddour, A.S., and Soden, P.D., Failure Criteria in Fibre Reinforced Polymer Composites: The World-wide Failure Exercise, Elsevier Science, UK, 2004. 

  15. NASA-TM-83320, Simplified Composite Micromechanics Equations for Hygral, Thermal and Mechanical Properties, NASA, US,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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