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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복식 조형미의 현대적 수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em Accomodation of Formative Beauty of Traditional Dress Style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5 no.4, 2007년, pp.713 - 725  

김인경 (건국대학교 디자인조형대학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reatise is designed to discover the principle of timeless continuity of Korean design from the perspective of modem accomodation of formative beauty of tractional dress style with the focus on measurement analysis of dress from visual perspective. For this purpose in this research the follow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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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구려와 조선 후기 복식에서 고찰된 복식의 비례, 균형, 리듬과 같은 조형미가 현대의 한국적 디자인에는 어떠한 양상으로 표현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비례는 분석자료 중 짧은 저고리의 선, 전통치마의 허리띠, 포의 가슴 띠 등을 이용하여 상의의 비례를 짧게 하고 하의의 비례를 늘려줌으로써 키를 더욱 크게 보이는 착시 효과를 강조하였다.
  • 연구의 범위는 고구려 고분 벽화와 조선 후기의 풍속화 및 그 시대 전후의 출로 복식들을 분석하여 양 시대의 전통 복식 조형미의 특성을 고찰한다. 또한, 이렇게 분석된 전통 복식의 조형미는 다시 한국적 디자인이 표현된 현대 복식과 비교함으로써 현대의 시점에서 전통 복식의 계승과 현대적 수용에 대 한 문제를 논의한다.
  • 연구의 범위는 고구려 고분 벽화와 조선 후기의 풍속화 및 그 시대 전후의 출로 복식들을 분석하여 양 시대의 전통 복식 조형미의 특성을 고찰한다. 또한, 이렇게 분석된 전통 복식의 조형미는 다시 한국적 디자인이 표현된 현대 복식과 비교함으로써 현대의 시점에서 전통 복식의 계승과 현대적 수용에 대 한 문제를 논의한다.
  • 전통 복식의 시각적 특성에 의한 계량적 분석을 중심으로 전통 복식 조형미의 현대적 수용에 따른 한국적 디자인의 연속의 원리를 규명하여 앞으로의 현대 한국 복식의 변화 • 방행을 제시하고자 하는 본 논문은 전통 복식으로서 고구려 고분 벽화와 조선 후기 풍속화에 나타난 복식에 대한 공시적인 논의에 관한 제1차적인 논의와 이러한 전통 복식 조형미의 현대적 수용에 있어서 역사적으로 지속되어 온 한국적 디자인의 원리가 현대에 와서도 유효한 것인가에 대한 제 2차 논의로 압축될 수 있다. 1차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장에서는 현대 한국 복식 중 한국적 디자인이 본격적으로 표현된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현대까 지의 의상을 중심으로 하되 그 미적 특성을 외형적 요소와 내재적 요소로 나누어 한국적 디자인의 조형 미 중 어떤 점이 전통 복식으로부터 통시적으로 지 속되어 온 한국적 디자인의 원리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현대 한국 복식 중 한국적 디자인이 본격적으로 표현된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현대까 지의 의상을 중심으로 하되 그 미적 특성을 외형적 요소와 내재적 요소로 나누어 한국적 디자인의 조형 미 중 어떤 점이 전통 복식으로부터 통시적으로 지 속되어 온 한국적 디자인의 원리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연구의 범위는 고구려 고분 벽화와 조선 후기의 풍속화 및 그 시대 전후의 출로 복식들을 분석하여 양 시대의 전통 복식 조형미의 특성을 고찰한다. 또한, 이렇게 분석된 전통 복식의 조형미는 다시 한국적 디자인이 표현된 현대 복식과 비교함으로써 현대의 시점에서 전통 복식의 계승과 현대적 수용에 대 한 문제를 논의한다.
  • 연구의 범위는 고구려 고분 벽화와 조선 후기의 풍속화 및 그 시대 전후의 출토 복식들을 분석하여 양 시대의 전통 복식 조형미의 특성을 고찰한다.
  • 이러한 서점에서 본 연구는 과거의 전통 복식 양식과 현대의 복식 양식을 복식 조형의 원리인 비례, 균형, 리듬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복식 전통에 있어서 통시적인 연속의 원리를 규명한다.
  •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과거의 전통 복식 양식과 현대의 복식 양식을 복식 조형의 원리인 비례, 균형, 리듬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복식 전통에 있어서 통시적인 연속의 원리를 규명한다.
  • 전통 복식의 시각적 특성에 의한 계량적 분석을 중심으로 전통 복식 조형미의 현대적 수용에 따른 한국적 디자인의 연속의 원리를 규명하여 앞으로의 현대 한국 복식의 변화 • 방행을 제시하고자 하는 본 논문은 전통 복식으로서 고구려 고분 벽화와 조선 후기 풍속화에 나타난 복식에 대한 공시적인 논의에 관한 제1차적인 논의와 이러한 전통 복식 조형미의 현대적 수용에 있어서 역사적으로 지속되어 온 한국적 디자인의 원리가 현대에 와서도 유효한 것인가에 대한 제 2차 논의로 압축될 수 있다. 1차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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