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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저항계수 산정
Resistance Factors for Drilled Shafts Embedded in Weathered Rock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3 no.8, 2007년, pp.107 - 116  

윤홍준 (한국도로공사) ,  정성준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  김명모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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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중저항계수설계법(LRFD)은 세계적으로 지반공학적 설계의 실무에서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머지않아 현재의 허용응력설계법(ASD)을 완전히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신뢰도해석(Reliability analysis)을 바탕으로 파괴확률을 정량화하여 상부구조물과 하부구조물을 일관된 신뢰도 수준으로 설계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저항계수는 단지 무결암 상태일 경우에 대하여 AASHTO에 의해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말뚝이 근입되는 대부분의 기반암은 심하게 풍화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풍화암(흔히 IGM)에 대한 저항계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저항계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신뢰도 해석을 수행하였다. 4개 현장에서 수행된 21본의 재하시험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말뚝지지력을 계산하는 방법에 따라 저항계수는 $0.1{\sim}0.6$의 범위 내에서 산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 method is being used increasingly in geotechnical design practice worldwide, and is expected to completely replace the current Allowable Stress Design (ASD) method in the near future. LRFD has advantages over ASD in that it allows the design of superstructu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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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개소 현장의 총 21개 시험 말뚝에 대한 말뚝재하시험자료와 그 시험현장의 암반 물성치를 수집하여 풍화암에 근입된 말뚝을 위한 저항계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저항계수 산정을 위해서는 하중 계수, 하중과 저항에 대한 편향계수, 목표 신뢰도지수가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풍화암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저항계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신뢰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결과 다음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 현재 국내에서 사용 중인 허용응력설계법에 대한 신뢰도 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무에서 적용되고 있는 전체 안전율의 신뢰도 지수를 검토하였다. 신뢰도 지수는 전체안전율(FS), 하중비(Q/0), 하중 통계적 변수, 저항 통계적 변수의 함수로서 신뢰성 해석기법 중 일계이 차모멘트분석 법 (First Order Second Moment; FOSM) 으로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저항의 편향계수를 구하기 위해서 실측지지력과 추정지지력을 각각 산정하였다. 그리고 하중과 저항의 통계분포는 대수 정규분포로 가정하였다. 재하시 험으로부터 얻은 말뚝의 실측지지력을, 주면과 선단지지력으로 분리 산정하기 위하여 변형률계 및 변형봉을 설치한 말뚝에서는 하중 전이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분리하였고, 계측기를 부착하지 않은 나머지 시험 말뚝에 대해서는 수치해석 방법으로 역해 석을 수행하여 분리하였다 그리고, 추정지지력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지지력 공식을 이용하여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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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권오성 (2004). '암반의 풍화도가 암반근입말뚝의 지지거동에 미치는영향',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200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 3rd edition 

  3. Barker, R.R., J.M. Duncan, K.B. Rojiani, P.S.K. Ooi, C.K. Tan, and S.G. Kim (1991a), 'Manuals for the Design of Bridge Foundations', NCHRP Peport 34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4. Carter, J. P., and Kulhawy, F. H. (1987), 'Analysis and design of foundations socketed into rock', Research Report 1493-4, Geotechnical Engineering Group, Cornell University, Ithaca, New York 

  5. Carter, J. P. and Kulhawy, F. H. (1988), 'Analysis and design of drilled shaft foundations socketed into rock', Report EL-5918,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Palo Alto, California 

  6. Horvath, R. G. and Kenny, T. C. (1979), 'Shaft resistance of rock-socketed drilled piers', Drilled shaft design and construction in Florida,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Florida, Gainesville 

  7. LCPC-SETRA (1985), 'Regles de justificaton des fondations sur pieux a partir des resultats des essais pressiometriques', Ministre de L'Urbanisme du logement et des Transports, Paris. (in French) 

  8. Meyerhof, G. (1970), 'Safety Factors in Soil Mechanic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7, No.4, pp.349-555 

  9.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REPORT 507 (2004),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 for Deep Foundations, TRB, Washington, D.C 

  10. O'Neill, M., Townsend, F., Hassan, K., Buller, A., and Chang, P. (1996), 'Load Transfer for Drilled Shafts in Intermediate Geomaterial', FHWA-RD-95-172, FHWA 

  11. Rowe, R. K. and Armitage, H. H. (1987), 'A design method for drilled piers in soft rock',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24, pp.126-142 

  12. Tang, W. Woodford, D., and Pelletier, J. (1990), 'Performance Reliability of Offshore Piles', Proceedings of the 22nd Annual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May 7-10, Houston, IX, Paper No. OTC 6379,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Richardson, TX, Vol.3, pp.299-308 

  13. Wu, T., Tang, W., Sangrey, D., and Baecher, G. (1989), 'Reliability of Offshore Foundations-State of the Art',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Vol.115, No.2, pp.157-178 

  14. Zhang, L. and Einstein, H. H. (1988), 'End bearing capacity of drilled shafts in rock',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124, No.7, pp.574-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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