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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싱이 있는 현장타설말뚝의 거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ehavior of Large Drilled Shafts with Casing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5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5 Mar. 25, 2005년, pp.99 - 106  

송병석 (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부) ,  조남준 (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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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케이싱을 영구부재로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현장타설말뚝과 비교하여 시공 성,품질균일성,경제성, 내구성 등을 검토한다. 연구결과 케이싱을 영구부재로 사용하는 경우, 케이싱의 재사용을 위한 인발작업이 불필요하게 되고,말뚝길이전체에 대하여 케이싱을 사용한다면 R.C.D공법에 서 적용하는 슬러리공벽보호공정이 불필요하므로 시공성이 향상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케이싱을 영구부 재로 사용하는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은 일반 깊은 기초의 지지력을 산정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구해질 수 있다. 대구경의 영구케이싱이 있는 현장타설말뚝을 시공한다면 공내에 간단한 장비와 인력을 투입해서 선단부를 그라우팅방법 등으로 강화시킴으로써 선단지지력을 효과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케이싱 내부로부터 미리제작한 구멍을 통하여 그라우팅, 전단키(shear key) 등을 주입 또는 압입 함으로써 주면마찰력도 크게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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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림 3.1(c)에서는 단위주면마찰력은 선형적으로 증가한다고 가정한다. 현장타설말뚝의 압축력은 다음 식(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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