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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모션 캡쳐 자료를 이용한 동작 분석용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적용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haracter Animation for Motion Analysis Using Motion Capture Data 원문보기

한국운동역학회지 = Korean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v.17 no.4, 2007년, pp.37 - 44  

손원일 (강원대학교) ,  진영완 (동의대학교) ,  강상학 (한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the Character Studio of 3ds Max and OpenGL to find an adequate modeling method of character animation to be used in motion analysis in the area of motor mechanics. The subject was one male golfer. We obtained the positional coordinates of marks needed by photographing the subj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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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션 캡쳐 자료를 이용해서 동작 분석에 활용할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캐릭터 스튜디오와 OpenGL을 이용한 적절한 모델링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Max의 캐릭터 스튜디오와 OpenGL을 이용해서 운동역학 분야의 동작 분석에 활용할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적절한 모델링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강상학(2006). 동작분석용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체육과학연구. 17(1). 37-44. 

  2. 박상철(2001). 3D Studio Max 3로 배우는 휴먼 캐릭터 모델링. 인포북. 

  3. 서성열(2000). 캐릭터 스튜디오 2.X. 삼각형. 

  4. 서승욱(2002). 서승욱의 Character Studio 3.2 & Hint. 성안당. 

  5. 신성근(2003). Movie Study(Character Studio & Reactor). 디지털북스. 

  6. 신성아(2001). 모션 캡쳐 테크놀로지의 무용교육 적용방법 고찰.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정일웅(2003). 모션 캡쳐 데이터를 이용한 휴머노이드 로봇의 동작 생성.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8. 이은선(2002). 모션 캡쳐를 이용한 무용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활용 방안.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임연미(2002). 모션 캡쳐를 활용한 무용의 멀티미디어화에 관한 연구. 이화체육논집. 제6집. 81-97. 

  10. 진영애, 김성현(2001). 3차원 Character Animation 모델링에 대한 연구. 동서대학교 연구센터논문집. 4. 287-298. 

  11. Bousquet, M. & McCarthy, M. (2006). 3ds Max Animation with Biped. New Riders. 

  12. Kulagin, B. & Morozov, D. (2004). 3ds Max 6 Animation with Character Studio 4 and Plug-ins. A-LIST, LLC. 

  13. Dreammotion(2007). http://www.dreammotion.co.kr 

  14. Steven, T. (2006). Exploring 3d Animation with 3ds Max 7. Delmar Learning. 

  15. Wright, R. S. & Benjamin, L. (2004). OpenGL Superbible. Macmillan Computer P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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