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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수입 컨테이너 장치 블록 크기 결정을 위한 모형
Models for Determining the Size of Import Container Block i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8 = no.124, 2007년, pp.705 - 710  

김기영 (동서대학교 국제관계학부 물류유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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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은 자동화된 트랜스퍼 크레인(Automated Transfer Crane, ATC)의 속도에 관계된 성능뿐 만 아니라 컨테이너 블록의 크기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ATC의 컨테이너 취급시간과 장치공간을 고려하여 수입 컨테이너 장치 블록의 크기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에 대해서 다룬다. 먼저, 전형적인 수입 컨테이너 블록에서 ATC의 컨테이너 취급시간을 평가하는 모형을 제시한다. 둘째, 수입 컨테이너 블록의 크기를 결정하는 세 가지의 수리모형을 제시한다. 컨테이너 장치 블록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해 제시한 모형들에 대한 수치예제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ductivity of automated container terminals is significantly affected by not only the speed related performances of automated transfer cranes(ATCs) but also the sizes of container blocks. In this paper, it is discussed how to determine the size of import container blocks considering both th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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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hu and Huang (2005)은 취급시스템 야드 크기, 크레인 특성과 컨테이너 터미널 야드의 TGS(total number of 20-foot container ground slot)를 구하기 위한 식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 논문에서는 장치장 능력을 결정하기 위한 기존 연구들을 요약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안벽에 대해서 수직인 형태를 취하는 수입 컨테이너 블록을 대상으로 하여 ATC가 담당하게 되는 블록의 크기를 결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 본 논문에서는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안벽에 대해서 수직인 형태를 취하는 수입 컨테이너 블록을 대상으로 하여 해당 블록의 크기를 결정할 수 있는 세 가지 수리모형을 제시하였다. 세 가지 수리모형의 형태는 첫째, 컨테이너 취급 시간의 제약하에서 장치 공간의 최대화 모형 둘째, 장치 공간 제약하에서 컨테이너 취급시간의 최소화 모형 셋째, 장치 공간과 컨테이너 취급 시간의 제약하에서 장치 공간 최대화와 컨테이너 취급 시간의 최소화를 위한 타협 모형이다.
  • 본 논문에서는 컨테이너 장치 블록의 크기를 결정할 때 장치 공간과 취급 시간 사이에 존재하는 근본적인 성질을 파악할 수 있도록 비용요소 항목과 기타 항목들을 의도적으로 도입하지 않았다. 따라서 향후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 블록의 설계와 운영에 관계된 비용요소 및 기타 요소들을 포함한 다양한 수리모형을 개발하는데 본 연구가 좋은 출발점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 본 절에서는 수입 컨테이너 장치 블록의 크기를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에 대해서 다룬다.

가설 설정

  • (1) 하나의 컨테이너 장치 블록에는 하나의 ATC가 할당된다.
  • s2를 100, 120, 140, 160(초)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16ML <50, 3<M<6, 2WHM8로 가정하였다. Ml에 대한 예제 문제에 대한 최적해들은 Table 2에 제시되어 있다.
  • 9로 k의 값을 600, 6800, 1000(TEU)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Ml과 동일하게 16MLM50, 3<M<6, 2SHM8로 가정하였다. a의 값이 0.
  • 모형 M2을 위한 예제 문제와 분석을 위해서 a의 값을 0.5, 0.7, 0.9로 k의 값을 600, 6800, 1000(TEU)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Ml과 동일하게 16MLM50, 3<M<6, 2SHM8로 가정하였다.
  • 모형 M3을 위한 예제 문제에서는 sl=90(초), s2=160(초) 그리고 k=1000(TEU)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Ml, M2와 동일하게 16MLM50, 3<M<6, 2<H<8S.
  • 모형 을 위한 예제 문제와 분석을 위해서 si를 70, 80, 90 (초)로 s2를 100, 120, 140, 160(초)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16ML <50, 3<M<6, 2WHM8로 가정하였다.
  • 수치예제에서 Ml, M2 그리고 M3에 공통적으로 사용된 데이터 입력 요소는 Table 1과 같다고 가정하였다.
  • 확률변수 X와 Y가 서로 독립이고 균일분포 U(0, tQ와 U(。, tm)을 각각 따른다고 가정하자. 확률변수 Z는 (0, 0)에서 (a, b) 까지 ATC의 트롤리가 이동하는 시간을 나타낸다고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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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기영 (2006), 'Evaluation Models for the Container Handling Times of the Automated Transfer Crane in Container Terminals', IE Interfaces, 19(3), 214-224 

  2. Chu, C. Y. and Huang, W. C. (2005), 'Determining Container Terminal Capacity on the Basis of an Adopted Yard Handling System', Transport Review, 25(2), 181-199 

  3. Kim, K. H. and Kim, H. B. (2002), 'The Optimal Sizing of the Storage Space and Handling Facilities for Import Containers', Transportation Research B, 36, 821-835 

  4. Saanen, Y. A. and Valkengoed, M. V. (2005), 'Comparison of Three Automated Stacking Alternatives by Means of Simulation', Proceedings of the 2005 Winter Simultaneous Conference, M. E. Kuhl, N.M. Steiger, F.B. Armstrong, and J. A. Joines, eds 

  5. Taleb-Ibrahimi, M., Castilho, B. D., and Daganzo, C. F. (1993), 'Storage Space vs Handling Work in Container Terminals', Transportation Research B, 27B(1), 13-32 

  6. Van Hee, K. M. and Wijbrands, R. J. (1988), 'Decision Support System for Container Terminal Planning',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34, 262-272. 

  7. Vis, I. F. A. (2006), 'A Comparative Analysis of Storage and Retrieval Equipment at a Container Terminal',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103, 680-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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