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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의 해측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YT 배차 전략 최적화
Optimization of YT Dispatching Policy for Maximizing Quay Side Productivity in Container Terminal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3, 2020년, pp.227 - 234  

김태광 (부산대학교 대학원) ,  류광렬 (부산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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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에서 가장 중요한 운영 목표 중 하나는 각 선박에 대한 서비스 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안벽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선박에 대한 서비스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선박에 컨테이너를 싣고 내리는 해측의 안벽 크레인(QC: Quay Crane) 작업이 지연 없이 계속되어 그 효율이 극대화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장치장과 QC 간 컨테이너 운반을 담당하는 트럭인 YT(Yard Tractor)의 운영을 효율화함으로써 QC가 YT를 기다리게 되는 지체 상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전략 기반의 YT 배차 방안을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실제 컨테이너 터미널에의 적용을 위해 기존에 제안된 전략을 수정 보완하고, 실제 터미널 데이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important operational goals in container terminals is to maximize the quay side productivity by minimizing the turnaround times of the vessels, for which the operations of the quay cranes (QC) to load/unload containers onto/from the vessels should be conducted efficiently without del...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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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QC 작업이 지연되는 주요 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서, 첫째는 컨테이너의 임시 저장소인 장치장에서 해당 컨테이너들에 대한 처리가 지연됨으로써 그 효과가 QC 지연으로 나타나는 것이고, 둘째는 장치장과 QC 사이에서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YT의 운영이 원활하지 못해서 QC가 YT를 기다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 중 후자와 관계되는 YT의 운영 효율화를 통하여 QC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대상 문제로 한다.
  •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속 작업들의 마감시간을 조정해 주지 않는다면, 그 작업들이 필요 이상으로 급한 것으로 취급되면서 YT 배차가 과도하게 이루어져 전체적 운영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QC가 작업을 하나 처리할 때마다 QC 작업 마감시간 및 그에 따른 YT 작업 마감시간을 갱신하고 있다.
  • 그러나 이들 중 몇 가지는 본 연구가 대상으로 하는 보통의 수평형 컨테이너 터미널에 적용하기 어려운 데다가 twin 작업을 고려하는 평가 기준이 없어 실제로 현장에서 사용하기는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 전략을 기반으로 하되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평가 기준을 수정 및 보완한 작업 배정 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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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riskorn, D., Drexl, A. and Hartmann, S.(2006), "Inventory-based dispatching of automated guided vehicles on container terminals", OR Spectrum, Vol. 28, pp. 611-630. 

  2. Egbelu, P. J. and Tanchoco, J. M. A.(1984), "Characterization of automatic guided vehicle dispatching rule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 22, No. 3, pp. 359-374. 

  3. Kim, J., Choe, R. and Ryu, K. R.(2013), "Multi-Objective Optimization of Dispatching Strategies for Situation-Adaptive AGV Operation in a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2013 RESEARCH IN ADAPTIVE AND CONVERGENT SYSTEMS (RACS 2013). 

  4. Kim, K. H. and Bae, J. W.(1999), "A Dispatching Method for Automated Guided Vehicles to Minimize Delays of Containership Oper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Vol. 5, No. 1, pp. 1-25. 

  5. Kim, K. H. and Bae, J. W.(2004), "A look-ahead dispatching method for automated guided vehicles in automated port container terminals", Transportation Science, Vol. 38, No. 2, pp. 224-234. 

  6. Kim, T., Yang, Y., Bae, A. and Ryu, K. R.(2014), "Optimization of Dispatching Strategies for Stacking Cranes Including Remarshaling Job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2, pp. 155-162. 

  7. Nguyen, V. D. and Kim, K. H.(2009), "A dispatching method for automated lifting vehicles in automated port container terminals",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Vol. 56, No. 3, pp. 1002-1020. 

  8. Park, T., Choe, R., Kim, Y. H. and Ryu, K. R.(2011), "Dynamic adjustment of container stacking policy in an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133, No. 1, pp. 385-392. 

  9. Yamashita, H.(2001), "Analysis of Dispatching Rules of AGV Systems with Multiple Vehicles", IIE Transactions, Vol. 33, pp. 889-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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