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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T 분석을 이용한 지하철 소음모형 개발 및 특성 연구
The Development of Models and the Characteristics for Subway Noise Using the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0 no.5 = no.42, 2007년, pp.480 - 486  

김태호 (대진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재명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원제무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송인석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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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도시에서 지하철은 많은 도시민들에게 필요한 대중교통수단이다. 그러나 이용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환경에 관련된 많은 문제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관심사가 되어 있는 지하철 차내소음 문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지하철 5호선의 기하구조 및 운영요인을 수집하고, CART분석을 통해 소음자료 특성을 반영한 소음 영향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개발결과 지하철 기하구조 및 운영적 측면의 유형별로 소음에 미치는 영향들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bway is a necessary public transportation in big cities, which many citizens are using now. However, the demands for subway inner circumstance by citizens are growing recently. Among them, the noise problem is the hot issue to be solved. So, in this study we classified the characteristics of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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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지하철 개통시 운행열차의 소음으로 인한 문제가 이용 승객으로부터 크게 제기되고 있어 이를 줄이는 방안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런 지하철 운행시 발생하는 소음의 근원이 되는 영향인자를 찾아내고 이런 변수들을 개선함으로써 향후 건설되는 지하철 소음 인자를 제거하여 쾌적하고 안락한 지하철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소음공해문제 중에서 지하철의 서비스 측면과 가장 연관관계가 높으며, 이용자들이 장시간 노출될 수 있는 차내 소음 문제를 중심으로 지하철 5호선의 자료를 토대로 소음과 그의 영향요소들간의 관계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지하철 소음 영향관계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측정된 지하철 차내 소음도와 운영요소(기하구조 및 운영변수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수행하였다.
  • 지하철의 기하구조형태 및 운영요소에 따라 소음에 어떠한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유형구분을 통하여 파악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모형식을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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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이인모, 최상순(1994), 지하철 차량운행에 의한 인접구 조물의 소음 . 진동영향 평가에 관한 연구,터널과 지하공간Vol.4 

  2. 김기천(1997), 지하철의 소음과 건설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 학위 논문 

  3. 김희철, 허영(1997), 지하철 운행에 의한 소음의 예측식 제안, 터널과 지하공간 Vol.7 

  4. 김태호,원제무,이수범(2001),버스 쌍현상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5. 김태호(2002), 버스정류장간 총 통행시간 모형을 이용한 버스 쌍현상 분석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이연수, 김민영, 신재영(2002), 서울시내를 운행중인 지하철 소음 . 진동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환경공학회, Vol.24, No.7 

  7. 김태호, 원제무, 배현웅, 김경도(2005), 지하철의 기하구조와 운영 요소가 소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Vol.40, No.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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