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성디자인을 통한 감성마케팅의 실증적 사례 연구 - 마블 프라이팬 사례 조사를 통한 -
The Case Study of Emotional Marketing by Visual Desig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0 no.3, 2007년, pp.355 - 366  

강범규 (동서대학교 프로덕트 디자인학과) ,  고정욱 (동서대학교 프로덕트 디자인학과) ,  예민주 (동서대학교 프로덕트 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 디자인과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 중의 하나는 인간의 감성이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의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이 분야의 대부분의 연구는 이론적 고찰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증적으로 화장품이나 패션의류 같은 산업을 제외한, 생활용품이나 주방용품 산업에서는 인간의 감성을 소구하는 감성 마케팅과 감성 디자인 전개가 활발하다고는 보기 어렵다. 하지만 점진적으로 기업에서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과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 간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감성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감성디자인을 전략적인 도구로 사용한 감성 마케팅 사례를 연구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감성디자인과 감성마케팅의 적용사례에 대한 실증적 연구 발표가 적은 주방 용품 산업에서의 실증적인 사례로써 감성 디자인을 통한 감성 마케팅을 적용한 마블코팅 프라이팬 제품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감성 마케팅과 감성 디자인을 적용한 실증적 사례가 시장에서 어떠한 반응을 보였는지, 제품의 매출변화와 시장 점유율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도출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채택한 큰 틀(framework of the research methodology)의 연구 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째, 선행연구와 문헌 조사를 통한 감성디자인과 감성마케팅의 정의를 알아보았다. 둘째, 연구자의 5년 동안의 프라이팬 기업의 현장 경험과 인터뷰결과(Empirical research method)에 의한 연구 가설과 연구문제들을 설정하고, 셋째, 기업의 실증적 자료, 기업의 임원 및 매니저와의 인터뷰(Interview), 그리고 제품 사용자의 설문조사(Questionnaire)를 통해 본 연구 목적인 '연구 가설'을 검증하고, '연구문제들'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넷째, 연구결과에 대한 보안을 하고자 추가적으로 기업에 대한 광고 등의 판촉활동에 대한 관계와 연구결과에 대한 검증을 위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결론적으로 궁극적인 본 연구 목적은 감성디자인을 통한 전략적 감성 마케팅의 사례를 소개하고, 그 가치를 재평가하여, 소비자 입장에서의 감성 마케팅과 디자인의 문제점을 소개하고, 앞으로 감성 디자인과 감성 마케팅의 전략적 차원에서 도입하려는 기업인이나 연구자에게 선행적 사례로 도움을 주는 것에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uman's emotion has been used as a key factor in the design area and a marketing technique in a company. Therefore, a company is very interesting in human' emotional factor for the marketing and the design development recently. There have been very few studies carried out on enhancing how to u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어떠했는지?, 그리고 시장 점유율 변천과 매출을 통한 시장에서의 감성디자인적용 제품의 성공 정도를 알아보았다.
  • 결론적으로 궁극적인 본 연구 목적은 감성디자인을 통한 전략적 감성 마케팅의 사례를 소개하고, 그 가치를 재평가하여, 소비자 입장에서의 감성 마케팅과 디자인의 문제점을 소개하고, 앞으로 감성 디자인과 감성 마케팅의 전략적 차원에서 도입하려는 기업인이나 연구자에게 선행적 사례로 도움을 주는 것 있다.
  • 맞는지? 그리고 맞는다면, 시각적으로 감성적인디자인으로 접근한 마블코팅 프라이팬이 어느 정도제품 구매요소로 영향을 미쳤고, 감성디자인인 마블코팅프라이팬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는지 검증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두고 있다.
  • 넷째, 본 연구에서 마블프라이팬의 판매가 기존 일반 프라이팬 판매 때 보다 광고비등 다른 판촉 활동이 강화 되었는지를 기업인터뷰를 통하여 확인해 보았다. 연구결과에 대해 기업의 공감대가 있는지 역시 검증해 보았다.
  • 더불어, 본 연구는 소비자에게 마블 코팅이 기능적으로 개선된 코팅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그리고 최근 MBC의 불만제로 프로그램(마블코팅 프라이팬의 진실: 2007년 8월 9일)3)방송에서 방영되었던 내용처럼 마블프라이팬의 코팅 강도는 일반프라이팬에 비해 결코 강하지 못하다.
  • 마블프라이팬 매출이 기업의 광고나 별도의 판매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마블 프라이팬의 출시 시점부터 시장에서 성공할 때까지 각 회사의 광고 및 판촉 활동에 비용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인터뷰는 9월 3일 I사의 경우는 영업이사, B 사의 경우에는 영업부장, S사의 경우에는 대표이사를 각각 인터뷰하였다.
  • 연구문제 1 : 소비자가 프라이팬 제품 구입 시 마블코팅이 판매와 구매에 영향을 미쳤는가?
  • 연구문제 2:한국시장에서 감성디자인적용사례인 마블코팅프라이팬이 구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가?
  • 이에 본 연구는 최근 대표적인 감성제품디자인 사례인 시각적 마블느낌의 마블코팅 프라이팬이 소비자 구매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했는지 규정하고, 그 영향력은 어떠했는지?, 그리고 시장 점유율 변천과 매출을 통한 시장에서의 감성디자인적용 제품의 성공 정도를 알아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감성디자인을 통한감성마케팅의 성공사례 일 것으로 추정되어지는 “시각적으로 대리석느낌의 코팅을 사용한 마블코팅 프라이팬이 프라이팬 판매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알아보고자 했다. 즉, “시각적으로 대리석느낌의 코팅을 사용한 마블코팅 프라이팬이 판매에 큰 영향을주었을 것이라는 가설을 만들고, 본 연구는 이 가설이 맞는지? 그리고 맞는다면, 시각적으로 감성적인디자인으로 접근한 마블코팅 프라이팬이 어느 정도제품 구매요소로 영향을 미쳤고, 감성디자인인 마블코팅프라이팬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는지 검증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두고 있다.
  • 최초의 인터뷰(Interviewees) 질문 내용은 프라이팬 제조사의 임원(혹은 매니저) 와의 직접면접과 전화 인터뷰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 과, 연구문제 2를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그 후 연구의 보완을 위해서 2차 추가 인터뷰에서는

가설 설정

  • 했다. 즉, “시각적으로 대리석느낌의 코팅을 사용한 마블코팅 프라이팬이 판매에 큰 영향을주었을 것이라는 가설을 만들고, 본 연구는 이 가설이 맞는지? 그리고 맞는다면, 시각적으로 감성적인디자인으로 접근한 마블코팅 프라이팬이 어느 정도제품 구매요소로 영향을 미쳤고, 감성디자인인 마블코팅프라이팬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는지 검증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두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