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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감성마케팅에 관한 사례연구 - 방송광고를 중심으로
The Case Study on the Emotional Marketing of Enterprise : Focused on Broadcasting Advertising

경영컨설팅 리뷰 = Korean review of management consulting, v.4 no.1, 2013년, pp.25 - 41  

배용호 ,  최호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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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가 제품 한가지의 면을 보고 구매하는 경향이 낮아지고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는 요즘, 기업에서는 브랜드만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상품의 기능과 이미지를 판매하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례연구를 통해 기업의 방송광고가 감성마케팅 즉, 오감인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을 통한 감성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연구하고 오감에 따른 소비자의 성향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사례연구 분석은 2011년∼2012년 TV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광고된 방송광고 중 가장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관심과 사랑을 받은 광고를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감성마케팅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 및 관련사례를 살펴보았다. 설문지는 공주대학교와 공주영상대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오감마케팅의 선호도 측정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방송광고에서는 시각마케팅이 가장 큰 효과가 있고, 청각, 문화 순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미각과 후각은 동일한 효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방송광고를 통하여 감성마케팅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에 따라 적용되며 사람의 원초적인 부분을 자극함으로써 더 많은 효과를 얻어낸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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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adays, consumers tend to consider various sides and need more advantages when they buy something. So corporations prompt consumers" emotion and analyze consumers" needs, that means they are selling the goods" function and image, because only brand"s value hardly fulfill consumers" need. so, t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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