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펠러 압력면 캐비테이션의 초기발생 추정 및 실험 검증
Prediction of the Propeller Face Cavity Inception and Experimental Verification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4 no.5, 2007년, pp.467 - 473  

안병권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이창섭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유용완 (한진중공업) ,  문일성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vitation phenomena appearing on ship propellers have long been interested and recent theoretical analysises give good results comparing with model tests. In accordance with a continuous rise in heavy powered and high speed ships, hull forms have been changed and loads acting on the propeller surf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설계단계에서 압력면 캐비테이션 발생 유무를 빠르게 추정하여 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수치해석기법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압력 면 캐비테이션 추정은 Kerwin and Lee(1978)에 의하여 개발되고 수치 계산의 안정성이 입증된 프로펠러 비정상 성능 해석 기법(문일성 등 1996)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널법을 이용한 프로펠러 비정상 성능 해석을 통해 계산된 압력면의 압력분포를 반경 방향의 캐비테이션 수와 비교하여 해당 반경에서의 캐비테이션 발생 유무를 쉽고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수치 해석 결과는 모형시험 결과와의 비교/검토를 통하여 압력면 캐비테이션의 발생 여부를 신속하게 판단하고, 최대 발생 영역을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프로펠러는 비점성, 비압축성인 이상 유체의 비회전성 유동장에서 작동한다고 가정한다. 이상유체 가정하에서 프로펠러 날개, 허브 및 방출되는 반 류를 둘러싸고 있는 전 유체 영역에서 질량 보존의 법칙이 성립하여야 하므로 다음 의 식(1)과 같이 지배 방정식으로 Laplace 방정식을 얻을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문일성, 이창섭, 김영기. 1996, '포텐셜을 기저로 한 패널법에 의한 프로펠러의 비정상 유동해석,'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3권, 제 11호, pp. 9-18 

  2. 송인행, 안종우, 문일성, 김기섭, 2000, '2차원 날개단면의 앞날 형상 변화에 따른 캐비테이션 특성 연구,'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7권, 제 1호, pp. 60-66 

  3. 안종우, 박영하, 문일성, 김기섭, 2001, '고속 프로펠러의 형상변화에 따른 캐비테이션 및 소음 특성,'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 33권, 제 3호, pp. 23-30 

  4. 한재문, 이창섭, 1996, '프로필러 캐비테이션에 의해 유기된 변동압력 계산,' 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434-437 

  5. Kerwin, J.E. and Lee, C.S., 1978, 'Prediction of Seady and Usteady Mrine Po peller Prformance by Nmerical Lfting Srface Teory,' Trans. SNAME, Vol. 86, pp. 218-25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