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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반 선박용 프로펠러 설계 및 해석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Internet-Based Marine Propeller Design and Analysis System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4 no.4 = no.95, 2010년, pp.66 - 71  

장현길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안병권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문일성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창섭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prediction of propeller performance plays an important role in a marine propeller design process. Program developers are consistently trying to improve diminish predicted errors, and program users need to keep up with the latest ones with minimum expenditure of time and money. We have de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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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 이러한 초기 버전의 문제를 해결하고 인터넷 기반 프로펠러 설계해석 시스템(이하 iProDAS, Internet-based propeller design and analysis system) 개발을 완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iProDAS에 이용된 인터넷 통신 구현 부분의 개선 점을 설명하고, 선박용 프로펠러 설계과정 계산(예)를 통한 고찰을 수행하고자 한다.
  • 설계결과는 주로 데이터 송수신 및 계산 흐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시하였다. 본 논문은 프로펠러 설계를 위한 iProDAS의 사용 및 결과에 대한 것을 목표로 하였기 때문에 방대한 양의 수치적 모델링과 계산과정 및 데이터 처리절차는 생략하였다.
  • (3) 캐비테이션 발생 추정 : 설계자가 프로펠러의 캐비테이션 발생정도를 파악하는 것은 초기 설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연구 그룹에서는 수년간의 연구 과정을 거쳐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캐비테이션을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개발하였으며 현재 단일 패키지 형식으로 조선소 및 일반 선박용 프로펠러 설계자에게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다. iProDAS는 사용자가 설계한 프로펠러의 성능해석뿐만 아니라 캐비테이션 발생정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연동되어있다.
  • 기존의 연구에서는 서버-클라이언트 환경을 구현하여 원격지 설계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활용하여 각종 수치해석 프로그램 모듈을 통합하고 문제점의 해결 및 개선이 이루어 졌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통합프로그램으로써의 사용자 환경을 마련하였고, 파일의 크기에 따른 문제점을 패킷설계의 수정 및 스레드 동기화 기법을 통해 해결하여 계산 결과가 사용자측에 완전히 전송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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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공학적 설계 또는 해석 과정에는 무엇이 연속적, 반복적으로 활용되는가? 일반적인 공학적 설계 또는 해석 과정에는 수많은 프로그램이 연속적, 반복적으로 활용된다. 마찬가지로 그동안 선박용 프로펠러의 설계과정도 설계자의 경험과 수많은 요소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하며 매 단계마다 설계자의 공학적 판단을 필요로 해왔다.
ProDAS의 한계는? 현재 조선공업 1위 국가인 우리나라 대부분의 조선소에서 이 해석 패키지를 사용하여 선박용 프로펠러를 설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패키지의 한계 중 하나는 모든 계산이 설계자가 직접 설계현장의 컴퓨터에서 개별적으로 수행된다는 점이었다.
조선공업 1위 국가는? 본 연구 그룹은 선박용 프로펠러에 대한 이론해석 및 설계뿐만 아니라 이 과정을 체계화하여 개인용 컴퓨터의 Windows 환경에서 설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 프로펠러 설계 및 해석 패키지 ProDAS(Propeller design and analysis system)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왔다(정인숙 등, 1996; 정인숙 등, 1997; Lee and Cho, 2001). 현재 조선공업 1위 국가인 우리나라 대부분의 조선소에서 이 해석 패키지를 사용하여 선박용 프로펠러를 설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패키지의 한계 중 하나는 모든 계산이 설계자가 직접 설계현장의 컴퓨터에서 개별적으로 수행된다는 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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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윤성우 (2003).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프리렉. 

  2. 이왕수, 박범진, 이창섭 (2003). “인터넷 기반 프로펠러 설계 시스템 개발”,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40권, 제6호, pp 69-79. 

  3. 정인숙, 이창섭, 임효관 (1996). “GUI를 이용한 프로펠러 설계법”, 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20-223. 

  4. 정인숙, 이창섭, 조충호 (1997). “데이터베이스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인터페이스 설계 및 구현”, 대한조선학회 논문집, 제34권, 제4호, pp 139-147. 

  5. Jones, Anthony and Ohlund, Jim, 김남식(역) (2003). Network Programming for Microsoft Windows, Second Edition, 정보문화사. 

  6. Lee, C.-S. and Cho, C.-H. (2001). “Propeller Design and Analysis System using Object-Oriented Database in Windows Environment”,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Vol 2, pp 685-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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