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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4 no.4 = no.95, 2010년, pp.66 - 71
장현길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안병권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문일성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이창섭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Numerical prediction of propeller performance plays an important role in a marine propeller design process. Program developers are consistently trying to improve diminish predicted errors, and program users need to keep up with the latest ones with minimum expenditure of time and money. We have de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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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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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공학적 설계 또는 해석 과정에는 무엇이 연속적, 반복적으로 활용되는가? | 일반적인 공학적 설계 또는 해석 과정에는 수많은 프로그램이 연속적, 반복적으로 활용된다. 마찬가지로 그동안 선박용 프로펠러의 설계과정도 설계자의 경험과 수많은 요소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하며 매 단계마다 설계자의 공학적 판단을 필요로 해왔다. | |
ProDAS의 한계는? | 현재 조선공업 1위 국가인 우리나라 대부분의 조선소에서 이 해석 패키지를 사용하여 선박용 프로펠러를 설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패키지의 한계 중 하나는 모든 계산이 설계자가 직접 설계현장의 컴퓨터에서 개별적으로 수행된다는 점이었다. | |
조선공업 1위 국가는? | 본 연구 그룹은 선박용 프로펠러에 대한 이론해석 및 설계뿐만 아니라 이 과정을 체계화하여 개인용 컴퓨터의 Windows 환경에서 설계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 프로펠러 설계 및 해석 패키지 ProDAS(Propeller design and analysis system)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왔다(정인숙 등, 1996; 정인숙 등, 1997; Lee and Cho, 2001). 현재 조선공업 1위 국가인 우리나라 대부분의 조선소에서 이 해석 패키지를 사용하여 선박용 프로펠러를 설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패키지의 한계 중 하나는 모든 계산이 설계자가 직접 설계현장의 컴퓨터에서 개별적으로 수행된다는 점이었다. |
윤성우 (2003).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프리렉.
정인숙, 이창섭, 임효관 (1996). “GUI를 이용한 프로펠러 설계법”, 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20-223.
Jones, Anthony and Ohlund, Jim, 김남식(역) (2003). Network Programming for Microsoft Windows, Second Edition, 정보문화사.
Lee, C.-S. and Cho, C.-H. (2001). “Propeller Design and Analysis System using Object-Oriented Database in Windows Environment”,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Vol 2, pp 685-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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