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수업의 학습양식에서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 차이에 대한 비교 Comparative Analyses between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n Learning Style in IBL(Internet Based Learning)원문보기
본 논문은 사이버 학습체제의 확산으로 학교와 가정에서 인터넷 학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는 초, 중등 학습자들이 인터넷 학습 시 어떤 유형의 학습양식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교수자들의 인식과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터넷 학습에서 고려할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전국의 초등학생 386명, 중학생 627명, 사이버 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학생들과 교사들의 인식차이 분석을 하였다. t-검증 결과,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은 인터넷 학습 환경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양식을 선호하였고, 교사들도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양식을 선호한다고 판단하였다 하지만 교사들의 관점은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들을 자기주도적, 의존형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에 비해 더욱 많이 학생들을 자기주도적, 의존형이라고 판단함으로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향후 초, 중등 학습자들을 위한 인터넷 학습의 설계와 개발 전략 수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결론으로 본 논문은 향후 초, 중등 인터넷 교육 콘텐츠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양쪽의 학습양식에 대한 시각을 반영한 설계와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각 교과목별로도 특성화된 교수전략 및 학습전략을 수립하고, 사이버 교사들의 튜터링 전략에서도 차별화가 이루어져야함을 제안한다.
본 논문은 사이버 학습체제의 확산으로 학교와 가정에서 인터넷 학습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는 초, 중등 학습자들이 인터넷 학습 시 어떤 유형의 학습양식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교수자들의 인식과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터넷 학습에서 고려할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전국의 초등학생 386명, 중학생 627명, 사이버 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학생들과 교사들의 인식차이 분석을 하였다. t-검증 결과,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은 인터넷 학습 환경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양식을 선호하였고, 교사들도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양식을 선호한다고 판단하였다 하지만 교사들의 관점은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들을 자기주도적, 의존형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에 비해 더욱 많이 학생들을 자기주도적, 의존형이라고 판단함으로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향후 초, 중등 학습자들을 위한 인터넷 학습의 설계와 개발 전략 수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결론으로 본 논문은 향후 초, 중등 인터넷 교육 콘텐츠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양쪽의 학습양식에 대한 시각을 반영한 설계와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각 교과목별로도 특성화된 교수전략 및 학습전략을 수립하고, 사이버 교사들의 튜터링 전략에서도 차별화가 이루어져야함을 제안한다.
This study examined the analyses of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n learning style in IBL. This study analyzed 386 elementary school (ES) and 627 middle school (MS) students and 130 cyber teachers how they perceived learning styles in IBL. They filled out the 15 items questionnaire about three...
This study examined the analyses of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n learning style in IBL. This study analyzed 386 elementary school (ES) and 627 middle school (MS) students and 130 cyber teachers how they perceived learning styles in IBL. They filled out the 15 items questionnaire about three different learning styles (self-directed preference style, cooperative preference style, and dependent style) in IBL, and were compared their perceptions in terms of students comparisons (ES vs. MS) and students and teachers comparison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tudents and teachers preferred the self-directed preference learning style rather than cooperative preference style and dependent styles. However, the teachers judged the students more likely self-directed and dependent style than the students judged themselves. Also,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ES and MS students on the dependent learning style and ES and MS teachers as well.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e different design and development strategies in IBL contents for ES and MS students preferred teaming styles. Tutoring strategies for cyber teachers should be also developed to understand learners' different loaming styles in IBL.
This study examined the analyses of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n learning style in IBL. This study analyzed 386 elementary school (ES) and 627 middle school (MS) students and 130 cyber teachers how they perceived learning styles in IBL. They filled out the 15 items questionnaire about three different learning styles (self-directed preference style, cooperative preference style, and dependent style) in IBL, and were compared their perceptions in terms of students comparisons (ES vs. MS) and students and teachers comparison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tudents and teachers preferred the self-directed preference learning style rather than cooperative preference style and dependent styles. However, the teachers judged the students more likely self-directed and dependent style than the students judged themselves. Also,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ES and MS students on the dependent learning style and ES and MS teachers as well.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e different design and development strategies in IBL contents for ES and MS students preferred teaming styles. Tutoring strategies for cyber teachers should be also developed to understand learners' different loaming styles in I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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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상의 관점에서 본 논문은 초, 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인터넷 수업 시 현장 교사들과 콘텐츠 설계 및 개발 전문가들이 인식하는 학습자의 학습양식 선호도와 학습자 자신이 인식하는 선호도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보고, 이를 통해 향후 초 중등 학생 대상 인터넷 수업 콘텐츠 설계 및 개발 시 학습자에게 최적의 학습활동을 제공하기 위한 고려사항 및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근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협동 학습 선호형의 설문은 학습자들이 인터넷 학습 시 다른 학습자들과의 그룹 학습활동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자기주도학습 선호형은 학습자들이 인터넷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기룰 선호하는지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의존형은 인터넷에서 능동적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기 보다는 교수자에게 의존적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하는지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각 설문 항목은 1 (전혀 아니다), 2(아니다), 3(그렇다), 4(매우 그렇다)의 4단계 반응을 하도록 구성하였다. 일반적인 설문에서 5 단계 척도를 흔히 사용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응답자들이 3단계의 '보통이다'에 집중 응답하는 현상을 배제하기 위해 4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 있다[34].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여러 관련연구들을 종합하여 학습양식을 학습자가 학습상황에서 지속적인 선호 혹은 안정적인 특성을 보이는 학습 성향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학습양식을 일반적인 학습상황에서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인지적, 정의적, 심리적 특성으로 분류하였다. [표 1]은 위에서 언급한 여러 학자들이 강조하는 학습양식의 분류와 그 내용을 종합한 것이다.
본 연구의 설문도구는 초등, 중등 학생들의 학습양식에 적합한 설문 형 태를 개발한 Grasha & Reichmann의설문을 기초로 초, 중등학교 현장교사 11인과 교육공학 전문가 5인, 사이버 교사 3인이 3회에 걸쳐 설문도 구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통해 본 논문에서 선정한 협동 학습 선호형 설문 5문항, 자기주도학습 선호형 설문 5문항, 의존형 설문 5문항의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협동 학습 선호형의 설문은 학습자들이 인터넷 학습 시 다른 학습자들과의 그룹 학습활동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자기주도학습 선호형은 학습자들이 인터넷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기룰 선호하는지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의존형은 인터넷에서 능동적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기 보다는 교수자에게 의존적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하는지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이상의 관련 연구 분석을 통해 본 논문은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의 인터넷 수업 콘텐츠의 설계와 개발 시 고려해야 할 학습양식을 크게 협동학습 선호형, 자기주도 학습 선호형, 강의 의존형으로 구분하여 학생과 교사의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였다. 이 세 가지 유형은 문헌분석 외에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과목 현장 교사들과 교육공학 전문가들의 집중 토론을 통해 현재 초등학교와 중학교 인터넷 수업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학습양식으로 나타났다.
각 설문 항목은 1 (전혀 아니다), 2(아니다), 3(그렇다), 4(매우 그렇다)의 4단계 반응을 하도록 구성하였다. 일반적인 설문에서 5 단계 척도를 흔히 사용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응답자들이 3단계의 '보통이다'에 집중 응답하는 현상을 배제하기 위해 4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협동 학습 선호형의 설문은 학습자들이 인터넷 학습 시 다른 학습자들과의 그룹 학습활동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자기주도학습 선호형은 학습자들이 인터넷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활동하기룰 선호하는지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의존형은 인터넷에서 능동적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기 보다는 교수자에게 의존적으로 학습하기를 선호하는지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각 설문 항목은 1 (전혀 아니다), 2(아니다), 3(그렇다), 4(매우 그렇다)의 4단계 반응을 하도록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인터넷 수업 경험이 있는 사이버가정학습시범 운영 학교 중 인터넷 설문이 가능한 초등학생 386 명과 중학생 627명 및 전국의 사이버 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허락과 도움을 받아 인터넷상에서 설문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설문항목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 크론바하 알파 계수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생들 설문의 신뢰도는 a = .
수집된 자료는 초등, 중등 학생들과 교사들 사이의 학습양식에 대한 인식 차이를 각기 양식의 종류별로 기초 통계를 포함해 변인별 통계적 유의미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92)간 비슷한 평균을 보였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인터넷상에서 다양한 시청각자료를 보여주는 것을 좋아 한다'에서 가장 높은 평균을 보였고(초등교사: M=3.67, SD=.54, 중등교사: M=3.76, SD=.5O), "학생들은 인터넷으로 공부할 때 무엇을 어떻게 할지 자세한 설명을 해주는 것을 좋아 한다에서 두 번째로 높은 평균점수를 보였다(초등교사: M=3.35, SD=.7O 중등교사: M=3.43, SD=.72). 반면, 학생들은 '인터넷상에서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보여주는 것을 좋아 한다' 에서는 가장 낮은 평균을(초등생: M=1.
[표 4]와 같이 초등생과 중학생 모두 자기주도 학습형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존형은 상대적으로 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학습 선호형과 의존형은 t 검증결과 통계적인 유의미성이 나타남으로서 초등학생과 중등학생들의 견해가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사이버 교사들의 인식 또한 인터넷 수업을 일반 교실수업과 같은 성향으로 파악하여 학생들을 지도하는 부분이 있다면 이에 대한 재인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의 결과로 유추해볼 때 사이버 교사들이 인터넷상에서 학생 지도 시 학생들의 선호도 보다 교사들의 획일적인 지도 방법으로 학생들을 유도한다면 인터넷 수업의 원래 취지와 목적을 달성하기가 어려울뿐더러 학습자들이 기존의 교실 수업에서 얻을 수 있는 이상을 인터넷 수업에서 결코 기대할 수 없게 된다. 이는 또한 확산 일로에 있는 인터넷 수업 효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근본 요소가 될 수 있다.
특히 인터넷 수업 시 학습자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양식에 따라 학습활동이 적극적 또는 소극적이 될 수 있으며 이는 학습 결과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의 연구목적인 인터넷 수업 시 초, 중학생들이 선호하는 학습양식이 교사들의 판단과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초등과 중학교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양식을 가장 선호하고 있으며 이는 교사들도 마찬가지로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의존형에서는 초등학생과 중학생들 사이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으로서 적극적인 인터넷 학습활동에 있어서 중학생들이 좀 더 소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대한 분석이 초등학생과 중학생별 각 교과목의 특성에 맞게 반영되어야 한다. 초, 중등학생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과목은 과목의 특성에 따라 인터넷 수업 방법과 활동에도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은 학생들의 판단보다 더욱 학생들이 의존 성향이 강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인터넷 학습활동 시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는 지도보다는 획일적인 접근을 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의존형에 대한 이러한 결과는 중학생들이 초등학생들 보다 대학입시와가까워짐으로서 학생들이나 교사 모두 의존적 학습활동이 선호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분명히 학생들은 교사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보다 덜 의존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본 논문의 연구 결과로 알 수 있었다.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였다. 이 세 가지 유형은 문헌분석 외에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과목 현장 교사들과 교육공학 전문가들의 집중 토론을 통해 현재 초등학교와 중학교 인터넷 수업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학습양식으로 나타났다. 이 중 협동학습 선호형은 인터넷 학습에서 학생들이 서로 협동하여 학습활동에 참여 의지가 있는지를 보기 위한 것이고, 자기주도 학습 선호형은 인터넷 학습에서 제공하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려는 의지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며, 마지막으로 의존형은 인터넷 수업이 생소하고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 익숙한 학습자들이 쉽게 인터넷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를 염두에 둔 것이다.
이러한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인터넷 수업에서 학습양식은 학습자들의 상호작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학습양식에 따라 학습지원의 선호 및 자기조절 학습 수준에도 차이를 보이고, 이로 인해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인터넷 수업에서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학습결과를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학습양식을 고려한 콘텐츠 설계와 개발이 상당히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7][47][481
즉, 본 논문의 연구결과 중학생들이 생각하는 의존형에 대한 선호는 교사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낮은 것으로 보아 인터넷 수업에서 학생과 교사 사이에 학습양식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부분은 인터넷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개연성이 높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후속연구
넷째, 사이버 교사들은 학습자들에 대해 축적된 튜터링 노하우를 공유할 필요가 있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인터넷 수업에서 학생과 교사의 학습양식에 대한 견해 차이는 인터넷 튜터링에서 학습자들의 관찰과 분석이 철저하지 못했던 점이 있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둘째, 현재까지 인터넷 수업의 내용과 활동에 대한 설계와 개발이 교수중심에서 이루어 졌다면 향후에는 확실하게 학습중심으로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며, 이러한 학습방법에 대해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준비훈련이 필요하다. 즉, 본 논문의 연구결과 중학생들이 생각하는 의존형에 대한 선호는 교사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낮은 것으로 보아 인터넷 수업에서 학생과 교사 사이에 학습양식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첫째,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의 인터넷 수업 콘텐츠 설계와 개발 시 이들이 선호하는 자기주도 학습활동을 좀 더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콘텐츠들은 학습자 선호 학습양식이라기보다는 대체로 교사들이 학습자들에게 획일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학습활동을 콘텐츠 안에 구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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