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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성능 및 보행자 보호규제를 만족하는 범퍼 단면결정 설계기술 개발 (CAD/CAM 활용을 위한)
Development of Design Method for a Bumper Cross-section Satisfying Protection Requirements for Car Body and Pedestrian (Using CAD/CA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8 no.5, 2007년, pp.968 - 972  

강형선 (조선이공대 하이테크 CAD CAM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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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범퍼시스템은 자동차의 외형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충격으로부터 차체와 보행자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범퍼시스템을 해석하기 위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나 충격테스트에 의존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범퍼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설계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서 차체를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충분한 강도 및 강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과 동시에 충돌 시 보행자 보호를 위해 충분한 연성을 확보해야 하는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빔의 단면과 폼의 두께 또는 물성을 결정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자가 설계 초기단계에서 위의 제약 조건들을 만족하는 최적의 범퍼구조를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설계기술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bumper system lies not only in the styling of vehicles, but also in the protection of vehicles and pedestrians from reasonable impact. In this study, we proceed to search a method for efficient bumper system without using the impact test and the computer simulation to analyze the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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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상과 같은 규제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설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표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보행자 충돌의 경우를 묘사해 보기 위해서는 범퍼 빔표면에 완충재를 충진 시켜 하중에 따른 변위 거동을 보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앞서 [그림 3]에 보인 범퍼시험기를 사용하여 완충재가 보완된 합성보의 굽힘 실험을 시도해 보았다. 사용한 완충재는 100乙X100乙x30t 크기의 폴리프로필렌(PP)계 폼 패드(foam Pad)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자가 설계초기단계에서 위의 제약조건들을 만족하는 최적의 범퍼구조를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설계기술을 개발 하였다. 또한 실험과 유한요소 해석을 통하여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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