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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변수에 따른 알루미늄 범퍼 시스템의 저속 충돌해석
Low Speed Crash Behaviour of Aluminium Bumper System W.R.T. Design Variabl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1, 2017년, pp.11 - 18  

김대영 (공주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보석 (경기산업주식회사 기술영업) ,  홍민선 (경기산업주식회사 기술영업) ,  김동옥 (자동차부품연구원 융합소재공정연구센터) ,  전성식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the low speed (4 km/h) crash behaviour of an aluminium bumper system was characterised by FE analyses based on the FMVSS 581, which regulates automotive bumpers. Two types of cross-sectional designs, i.e., Model 1, which contains a single rib and Model 2, double ribs, have b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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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Model 1의 경우 범퍼 백빔 두께는 3 mm ~ 4 mm가 접합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Model 2는 범퍼 백빔 두께가 2 mm ~ 4 mm 모두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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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체 경량화를 위하여 알루미늄을 차체 구조물에 사용하였을 경우 어느 정도 경량화가 가능한가? 최근 고 안전 부재들이 위치한 전방 차체 구조물에 알루미늄 적용을 확대하여 차체 경량화와 차량 충돌 성능을 확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차체는 기존 철강재 대비 동일한 차체강성을 만족시킬 때 약 30 % 수준의 경량화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2) 그리고 동일한 차체강성을 보상하기 위해 알루미늄 소재 두께가 증가됨에 따라 차체 굽힘 비틀림 강성 증가와 내구수명 측면에서 우수할 뿐만 아니라, 경량화에 따른 고유진동수 증가 효과가 있다.
알루미늄 압출재의 장점은 무엇인가? 1,2) 그리고 동일한 차체강성을 보상하기 위해 알루미늄 소재 두께가 증가됨에 따라 차체 굽힘 비틀림 강성 증가와 내구수명 측면에서 우수할 뿐만 아니라, 경량화에 따른 고유진동수 증가 효과가 있다. 또한, 알루미늄 압출재는 철강재에 비하여 고가이지만 부품을 일체 성형 할 수 있어 제품 생산 공정을 줄이고 가공 공정을 차별화하면 가격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 그리고 압출형상의 자유도가 있어 구조적인 강성 보강이가능하며 균일한 품질의 제품을 연속적으로 생산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자동차 구조용 부재로 알루미늄 압출재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3,4)
범퍼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범퍼 시스템은 차량 충돌 시 발생하는 충돌에너지가 차체에 전달되기 전에 흡수하여 차체 및 승객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경량화를 이루면서 높은 강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범퍼 시스템은 크게 커버(cover), 폼(foam) 구조의 충격흡수재, 범퍼 백빔(bumper back beam), 스테이(stay)로구성되며, 이중 범퍼 백빔과 스테이는 차체 사이드 멤버(side member)에 장착되어 충돌 시 대부분의 충돌에너지를 흡수한다.5-9) 그래서 안전성 확보를 위해 범퍼 시스템의 저속(4 km/h, 8 km/h) 충돌 시 차체 및 승객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을 것을 각국에서강제 법규로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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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 B. Kim, K. H. Lee, H. Huh, J. S. Yoo and M. Y. Lee, "Crashworthiness Evaluation of Aluminum Crash Box for an Auto-body,"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1106-1111, 2006. 

  2. C. J. Lee, S. B. Lee, D. C. Ko and B. M. Kim, "Effect of Bead Shape in Aluminum Crash Box for Effective Impact Energy Absorption Under Low-Velocity Impact Condition," Transactions of KSME(A), Vol.36, No.10, pp.1155-1162, 2012. 

  3. J. S. Yoo, S. B. Kim, M. Y. Lee and H. Huh, "Development of Al Crash Box for High Crashworthiness Enhancement,"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17, No.3, pp.182-188, 2008. 

  4. M. Langseth and O. S. Hopperstad, "Local Buckling of Square Thin-walled Aluminium Extrusions," Thin-walled Structures, Vol.27, No.1, pp.117-126, 1997. 

  5. I. J. Ahn, H. W. Bai and M. S. Lee, "Bumper System Optimization for EU and NA RCA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556-2559, 2010. 

  6. S. J. Lee, J. S. Park, D. H. Koo and B. H. Jung, "The Development of Material Technology Applied to Bumper Beam," Transactions of KSAE, Vol.10, No.4, pp.206-215, 2002. 

  7. S. T. Won and K. J. Kim, "Effect of Structural Variables on Automotive Body Bumper Impact Beam," KSPE Conference Proceedings, pp.521-522, 2007. 

  8. K. J. Kim and S. T. Won, "Effect of Structural Variables on Automotive Body Bumper Impact Beam,"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9, No.6, pp.713-717, 2008. 

  9. S. W. Lee, H. W. Bai and J. H. Yim, "A Study for RCAR Bumper Over/Under-ride Impact of Passenger Vehicles,"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1458-1465, 2007. 

  10. D. P. Kang, W. S. Lee, M. Y. Lee and D. U. Kim, "Development of Lightweight & High Strength Bumper Beam of 7XXX Series Aluminum Alloy,"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Conference Proceedings, pp.30-33, 2005. 

  11. K. H. Lee and W. S. Joo, "Optimum Design of Automobile Front Bumper Using Design of Experiments,"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542-547, 2002. 

  12. I. S. Park, S. J. Heo and T. Y. Chung, "Damageability, Repairability and Safety of Vehicles at Low Speed 40 % Offset Crash Test," Transactions of KSAE, Vol.7, No.9, pp.203-211, 1999. 

  13. J. W. Kim, I. S. Park and C. S. Lee,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 Damageability and Repairability by Improving Mounting Structure of a Bumper for Passenger Cars," Transactions of KSME(A), Vol.34, No.1, pp.1-9, 2010. 

  14. FMVSS part 581, Vehicle Bumper Standard. 

  15. W. Rosenbluth and L. Hicks, "Evaluating Low-speed Rear-end Impact Severity and Resultant Occupant Stress Parameters," ASTM International, Vol.39, No.6, pp.1393-1424, 1994. 

  16. I. Scheider, W. Brocks and A. Cornec, "Proce dure for the Determination of True Stress-Strain Curves From Tensile Tests With Rec tangular Cross-section Specimens," J. Eng. Mater. Technol, Transactions of the ASME, Vol.126, No.1, pp.70-76, 2004. 

  17. M. Kamaya and M. Kawakubo, "A Procedure for Determining the True Stress-strain Curve over a Large Range of Strains Using Digital Image Correlation and Finite Element Analysis," Mechanics of Materials, Vol.43, No.5, pp.243-253, 2011. 

  18. N. Tanlak, F. O. Sonmez and M. Senaltun, "Shape Optimization of Bumper Beams under High-velocity Impact Loads," Engineering Structures, Vol.95, pp.49-60, 2015. 

  19. D. H. Kim, H. G. Kim and H. S. Kim, "Design Optimization and Manufacture of Hybrid Glass/Carbon Fiber Reinforced Composite Bumper Beam for Automobile Vehicle," Composite Structures, Vol.131, No.1, pp.742-75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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