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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외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시니어 패션과 심리적 특성
A Study on Seniors' Fashion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Shown at Overseas Social Media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8 no.6, 2016년, pp.858 - 868  

최정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이경희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seniors' fashion in overseas social media, and look into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seniors by analyzing the emotions and the characteristics of psychological mechanism in seniors' fashion. The study methods include statistical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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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시니어 세대들의 소셜 미디어 활동이 활발한 해외 소셜 미디어에서 시니어 패션의 특성과 그에 표현된 심리적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앞으로 급성장할 국내 시니어 패션업계에 주요한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해외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시니어 패션의 조형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에 나타난 시니어 패션의 정서와 심리기제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해외 소셜 미디어의 시니어 패션에 나타난 심리적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는 해외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시니어 패션의 조형적 특성을 알아보고 시니어 패션에 나타난 정서적 특성과 심리기제의 특성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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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시니어 패션의 조형과 연출 특성에 나타난 심리기제를 각각 설명하시오. 해외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시니어 패션의 조형과 연출 특성에 나타난 심리기제를 살펴보면 상징화, 보상, 유머, 퇴행, 승화가 나타났다(Table 5). 상징화(Image 17)는 꽃, 하트, 입술 모양 등의 형상으로 디자인된 모자, 가방, 목걸이 등의 액세서리를 착용하거나 자연물이나 인공물의 이미지를 패턴으로 사용 하여 아름다움과 여성스러움, 사랑과 유머, 재미의 정서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보상(Image 18)은 젊은 시절에 비해 변함 이 없거나 그보다 더 건강해 보이는 바디이미지와 트렌디하고 스포티한 패션스타일로 노화하는 외모의 부족한 부분을 젊은 이미지로 보상받고 싶은 심리를 표현하였다. 유머(Image 19)는 화려한 컬러 콤비네이션과 독창적인 패션연출로 키덜트와 키치 스타일로 표현되었는데 예상하지 못한 의외성으로 웃음과 재미, 즐거움의 유희적인 정서를 표현하였다. 퇴행(Image 20)은 키덜트와 로맨틱, 레트로 패션으로 표현되었다. 어린 아이와 같은 이미지로 유년기로 돌아간 듯한 키덜트 패션, 어린 소녀 감 성의 로맨틱 스타일, 50년대와 60년대의 레트로 패션을 통해 과거의 행복한 기억으로 되돌아가려하는 심리이다. 승화(Image 21)는 우아함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엘레강스 패션에서 표현 되었다.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패션으로 자부심, 신뢰, 도취 등의 기쁨과 사랑의 감정을 표현하였다. 이처럼 심리기제의 성숙도는 미성숙한 방어인 퇴행, 신경증적 방어인 상징화가 나타났으며 유머, 승화와 같은 성숙한 방어기제가 가장 큰 특징으로 나타났다.
소셜 미디어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 되는 웹 2.0시대의 도래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의 기반 위에서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정보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하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블로그(blog), 위키 (wiki), 손수제작물(UCC), 마이크로 블로그(micro-blog)의 5가지로 구분한다(Seo, 2015). 소셜 미디어 상에서 이용자들을 이어 주는 강력한 매개체는 감정의 공유이며 흔희 ‘취향’이라는 말로 대변되는 감정적 공감대이다(Kim, 2012).
소셜 미디어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개방, 참여, 공유의 가치로 요약 되는 웹 2.0시대의 도래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의 기반 위에서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정보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하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블로그(blog), 위키 (wiki), 손수제작물(UCC), 마이크로 블로그(micro-blog)의 5가지로 구분한다(Seo, 2015). 소셜 미디어 상에서 이용자들을 이어 주는 강력한 매개체는 감정의 공유이며 흔희 ‘취향’이라는 말로 대변되는 감정적 공감대이다(Kim,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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