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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아트적 키덜트 문화 연구
A study on pop art kidult cultur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2, 2014년, pp.483 - 493  

도경은 (한세대 섬유패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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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성인의 문화에 유쾌하고 재미있는 것을 추구하는 키덜트 문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을 예술사조로서 팝아트가 현대 키덜트 문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팝아트의 특성의 맥을 이어온 키덜트 문화가 소비시장에 밝은 미래를 기약하고 키덜트 문화상품의 세계화 확대를 통한 키덜트 마케팅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팝아트의 특성과 문화현상을 분석하기 위해 논문과 학술지 등 선행 문헌을 통한 이론적 연구 자료를 참고하였고 현시점의 키덜트 문화현상을 느낄 수 있도록 최근 이슈가 되는 키덜트적 언론보도, TV프로그램, 영화, 광고, 생활용품 등을 뉴스, 미디어자료, 인터넷 자료 등을 중심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팝아트적 표현특성 중 대중성, 생동감, 유머와 위트가 특히 키덜트 문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키덜트 소비문화의 질적 양적 향상을 통해 밝은 소비시장의 활성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둘째, 연령에 맞는 다양한 아이템의 문화상품개발을 통한 키덜트 소비문화 확대의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국내기업은 자체 개발한 캐릭터로 성인 소비시장을 개척해야 한다. 넷째, 세계시장에 한류를 이용한 키덜트 문화상품의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modern society where various kinds of cultures coexist, kidult culture seeking something pleasant and interesting in the adult culture has made an appearance affected by pop art.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help the kidult culture carrying on the feature of pop art to promise a bright futur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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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대사회의 대중문화에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을 예술사조로서 팝아트(Pop Art)가 현대 키덜트 문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팝아트의 특성의 맥을 이어온 키덜트 문화가 현대 소비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앞으로 소비문화로서 발전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성인의 문화에 유쾌하고 재미있는 것을 추구하는 키덜트 문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을 예술사조로서 팝아트가 현대 키덜트 문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팝아트의 특성 중 어떤 특성이 키덜트 문화에 영향을 주고 팝아트의 맥을 이어 온 키덜트 문화를 활성화 시킬 수 있을까라는 문제제시를 통해 팝아트의 특성과 현대의 키덜트 문화에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연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키덜트 문화에 팝아트적 표현특성 중 대중성, 생동감, 유머와 위트가 특히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이를 통해 예술사조로서 팝아트와 그 맥을 이어온 키덜트 문화가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현대 키덜트 문화현상으로 정착하면서 팝아트의 특성 중 어떤 것이 키덜트 문화현상에 영향을 주었는가라는 문제제기를 하고자 한다. 이는 사회적, 심리적, 경제적 요인으로 시작된 소수에 의한 키덜트 문화가 현대사회가 계속 발달할수록 다양한 제품에 팝아트적 표현 특성을 나타내는 키덜트적 성향의 문화현상이 보여 짐을 통해 현재 움츠려든 소비시장에 밝은 미래를 기약하며 향후 한국을 중심으로 세계적 문화소비력을 증대시키고 문화상품개발을 통해 긍정적인 소비문화의 질적 양적 향상을 도모하여 키덜트 문화현상의 세계화로의 확대를 통한 키덜트 마케팅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서 팝 아트의 특징을 찾아보면 이미지의 대중화, 형상의 복제나 반복, 표현기법의 보편화로 예술을 개인에서 대중적인 것으로 개방시켜 광고, 만화, 영화 등의 대중적 이미지를 받아들이는 대중의 감수성을 의식화하고 사건과 통속적인 주제 사랑과 성을 통하여 인간 본연의 모습을 찾고자 하였다. 도구화된 성과 상업화된 성 표현으로 진정한 에로티시즘의 의미를 환기시켰고 작품에 성조기나 표적 등을 사용하여 자극적이며 선명한 디자인적 대칭과 균형을 강조했다.
  • 키덜트 문화를 알아보기 위해 최근 이슈가 되는 키덜트적 언론보도, TV프로그램, 드라마, 광고, 생활용품 등을 뉴스, 미디어자료, 인터넷 자료 등을 중심으로 연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예술사조로서 팝아트와 그 맥을 이어온 키덜트 문화가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현대 키덜트 문화현상으로 정착하면서 팝아트의 특성 중 어떤 것이 키덜트 문화현상에 영향을 주었는가라는 문제제기를 하고자 한다. 이는 사회적, 심리적, 경제적 요인으로 시작된 소수에 의한 키덜트 문화가 현대사회가 계속 발달할수록 다양한 제품에 팝아트적 표현 특성을 나타내는 키덜트적 성향의 문화현상이 보여 짐을 통해 현재 움츠려든 소비시장에 밝은 미래를 기약하며 향후 한국을 중심으로 세계적 문화소비력을 증대시키고 문화상품개발을 통해 긍정적인 소비문화의 질적 양적 향상을 도모하여 키덜트 문화현상의 세계화로의 확대를 통한 키덜트 마케팅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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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덜트 문화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에서 비롯되었는가? 키덜트 문화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복잡하게 변화해가는 현대사회 속 빡빡한 일상을 거부하고 환상의 세계를 동경하는 성인들의 일탈심리에서 비롯되었다고 보고 있다. 키덜트들은 치열한 현대생활 속에서 어린이와 같은 심상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러한 키덜트들은 정서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법을 그들만의 방식으로 해소하고 있다.
해밀턴이 설명한 팝아트의 특성은 무엇인가? 이 작품에서 기성의 대중적 이미지를 차용하는 팝의 전통이 공식화 되었다[4]. 해밀턴은 팝아트의 특성을 대중성, 생동감, 유머와 위트, 속임수의 기교, 통속적 매력과 에로티시즘, 쾌락 자극이라고 설명하였다. 대중적인 소재로 그들이 상징하는 것을 대중에게 전달하고 대중이 소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비소유적인 예술을 형성하여 예술의 큰 변화의 시작을 알렸다.
원래 10-20대를 주요 타깃으로 하는 캐주얼 브랜드에 30-40대 고객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원래 10-20대를 주요 타깃으로 하는 캐주얼 브랜드에도 30-40대 고객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는 나이가 들어서도 귀엽고 깜찍한 스타일을 고수하는 키덜트들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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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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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DOI:http://www.ktv.go.kr/common/webprint.jsp?cid4720972013.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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