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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서비스 품질이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Impacts of Airline Service Quality on Airline Image in Airlin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9, 2007년, pp.194 - 203  

박진우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익수 (청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지봉구 (청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항공기를 이용한 승객들이 지각하는 항공사 서비스 품질이 항공사 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 승객의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외국 항공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한국 국제선 승객으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개발된 구조방정식 모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내서비스와 고객 및 운항관련 서비스가 항공사 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공사 이미지는 한국 국제선 승객의 향후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how airline service quality determines airline image and passengers' future behavioural intention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irline service qualit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using a maximum likelihood estimator, was applied to data collected from Korean internatio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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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항공사의 서비스 품질이 항공사의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차원의 서비스가 항공사 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별적인 차원의 항공사 서비스 품질이 항공사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 항공사 이미지가 향후 승객들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항공사 서비스 품질이 항공사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은 측정모형 (measurement model)과 이론모형(structural model)을 통해서 모형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방정식 모형을 의미한다.
  • 그러나 약간의 연구한계와 향후 연구가 본 연구를 토대로 요구되어진다. 본 연구는 국제선 항공 승객의 항공사 이미지 형성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내선 항공 승객의 항공사 서비스 품질의 평가와 이미지 형성은 국제선 승객과 다를 수 있으나 이해대한 연구는 수행되지 못하였다.
  • 본 연구는 항공사 서비스 품질의 4가지 차원, 항공사 이미지, 승객들의 행동의도를 동시에 고려하는 연구 모 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구조방정식 모형은 [그림1]과 같으며, 이 모형은 기존 항공사 서비스 품질 관련 연구에서 간과되어 온 변수들을 모델에 이용하고 선행연구에서 파악되지 않은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 본 연구는 항공사 서비스 품질의 차원이 한국국제선 승객의 이미지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본 첫 연구이다. 구조방정식을 통해 변수들 간의 설정된 가설을 검증한 결과, 2개의 가설을 제외하고는 설정된 모든 가설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항공사 서비스 품질이 승객들의 이미지 형성과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한국의 항공운송산업에서 개별적인 차원의 서비스 품질이 항공사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지 못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개별적인 차원의 서비스 품질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항공사 서비스 품질이 승객들의 이미지 형성과 향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한국의 항공운송산업에서 개별적인 차원의 서비스 품질이 항공사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체계적인 연구가 진행되지 못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개별적인 차원의 서비스 품질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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