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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의 가치 기반 서비스 마케팅 강화 전략
On Value-driven Market Orientation Strategies in Academ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8 no.3, 2007년, pp.321 - 334  

심원식 (성균관대학교 문과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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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리 기관들에 사용되었던 마케팅 기법이 도서관 운영과 서비스 전달에 활용된 지 오래다. 최근에는 소비자, 이용자 입장에서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용자의 가치가 극대화 되도록 하는 pull 접근법이 정보기술의 발달, 점점 까다로워지는 소비자, 경쟁 심화 환경에서 더 설득력을 가지게 되었다. 본 논문은 보다 고객가치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산업으로서의 도서관을 분석함으로써 도서관 전체의 가치에 대한 기본적인 근거를 마련하고, 도서관 서비스 가치에 대한 Saracevic과 Kantor의 Reasons- Interaction-Results(R-I-R)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도서관이 이용자 서비스의 가치를 증대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 방안으로 경영전략 분야에서 개발된 시장지향 접근법에 대해 소개하고 대학도서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대학도서관은 마케팅 활동 지향적인 접근에서 벗어나 이용자의 필요에 대한 체계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조직 내외부로 전달하여 조직 전체적인 대응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가치 창출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keting techniques developed for private organizations are being widely used in libraries. The primary focus in marketing has shifted to maximizing user perceived value from the perspective of library users. This paper examines library as an industry as a way to establish the basis for library'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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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7b)이다. 미국의 Council on Library Resources】。)의 연구지원을 받아 수행된 이 연구는 도서관 서비스의 가치를 구체화시킬 수 있는 분류체계(taxonomy)를 개발하고 이를 확장,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 및 도구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이 연구는 대학도서관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행된 것이어서 국내 대학도서관에 중요한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한 연구자들은 철학과 경제학 분아에서 연구되어 온 가치의 개념을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정보의 사용으로부터 생성되는 가치와는 차이가 있는 도서관 서비스를 사용하는데서 생성되는 가치에 대한 모델을 구축하였다.
  • 미래의 고객 필요에 관련된 인텔리전스의 개발 (2)개발된 인텔리전스의 효과적인 전달, 그리고 (3)전달된 인텔리전스에 대한 조직 전체의 대응이라는 세 개의 활동으로 시장 지향을 정의하고 있다. 논문에서는 Kohli와 Jaworski의 정의를 바탕으로 대학도서관에서의 시장지향 적용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대학도서관의 마케팅 전략 강화를 위해 세 가지의 내용을 통합하고자 하였다 첫째, 대학도서관과 도서관 전체를 하나의 산업으로 간주하여 규모와 이용정도를 통해 타 산업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에 수치적으로 제시되지 않았던 도서관의 가치 창출에 대해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었다 둘째, 도서관 서비스 사용으로 인한 가치의 측면과 세부 항목을 Saracevic과 Kantor의 서비스 가치 분류체계 연구를 통해 소개하였다.
  • 본 논문은 보다 고객가치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내용을 전달하고자 한다 첫째, 산업으로서의 도서관에 대한 개략적인 고찰을 함으로써 도서관 전체의 가치에 대한 기본적인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3)도서관을 영리산업 및 문화, 레저 관련 영역과 비교하는 것은 도서관 부문이 사회 전체에 제공하는 가치에 대해 유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따라서 서비스의 가치에 대한 평가도 매우 곤란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R-I-R 모델은 서비스 가치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도서관이 이용자 서비스의 가치를 증대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 방안으로 경영전략 분야에서 개발된 시장지향 접근법에 대해 소개하고 대학도서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이용자들은 계속해서 웹과 검색엔진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고 찾을 것이다 도서관의 전자정보와 메타데이터가 일반 웹 검색결과에 노출될 필요가 있는가?
  • 있다.12)이 분류체계는 도서관 서비스의 가치와 관련된 단일한 분류체계는 아니다. 하지만 도서관 서비스의 가치와 같이 화폐적인 단위로 표현하기 어려운 개념을 구체화하고 계층화했다는 점에서 문헌정보학 연구자와 실무자 모두에게 보다 나은 이해를 제공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Koontz, C. M.. Gupta. D. K. & Webber, S. "Key publications in Library Marketing: a review," IFLA Journal, Vol.32. No.3(2006), pp.224-231 

  2. 일반적으로 Philip Kotler 의 Journal of Marketing(1969. vol.33)에 수록된 Broadening the concept of marketing 논문이 사기업에서 공공영역으로 마케팅의 적용범위를 확장한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3. 대부분 비영리기관인 도서관을 하나의 산업으로 간주하여 분석하려는 의도는 도서관 전체의 가치를 보다 선명하게 나타내고자 하는 의도에서 나온 것임을 밝힌다. 한편 비영리기관, 심지어는 종교를 산업으로 간주하는 것이 최근에는 보편화된 현상으로 보인다. 구체적인 사례로 조계종 중앙선도회 부설 불교인재개발원은 2007 년 6월 28일 ‘불교산업의 발전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정책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 

  4. ‘국민일보’. 2007. 한국경제 이끄는 뉴리더-한국야쿠르트, 5월 8일 

  5. ‘한국경제신문’. 2007. 500ml에 5000원 ‘프리미엄 생수. 전쟁, 1월 21일 

  6. 출처: 동향과 전망, 한국영화진흥위원회. 일반인들 사이에 영화에 대한 관심이 높고 언론 및 정부차원에서도 영화산업에 대한 논의가 많은 점을 감안하면 도서관 산업의 규모가 영화관 산업 규모와 비교해 작지 않다고 말 할 수 있다 

  7. 최근 급신장세를 보이고 있는 기능성 요구르트의 효능과 관련하여 KBS의 '이영돈 PD의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2007년 8월 17일 저녁 10 시 방영)이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광고와는 달리 기능성 요구르트의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관련 학술자료로 다음의 논문들이 제시되었다. Gorbach. S. L. 1996(Dec). "Efficacy of Lactobacillus in treatment of acute diarrhea - Lactobacillus GG' Nutrition Today. Gilliland. S. E. 'Health and nutritional benefits from lactic acid bacteria," FEMS Microbiology Letters. Vol.87. No.(1-2) (1990), pp.175-188. 박민정, 김주성, 임정윤, 정현채, 송인성, 유은실, 이정준, 허철성, 백영진, "Lactobacillus 가 함유된 발효유에 의한 인체 위점막에서의 Helicobacter pylori 억제효과." 대한소화기학회지. Vol.38, No.4(2001). pp.233-240??돀???????????돐?잖??잖??????댐 

  8. 4 가지 경우 모두 개별적인 이용자의 합계가 아니라 이용 총 회수이다 

  9. Saracevic, T. & Kantor, P. B. "Studying the valu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Part 1. Establishing a theoretical framework,"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Vol.48, No.6 (l997a), pp.527-542 

  10. 현재 명칭은 Council on Library and Information Resources(CLIR) 이다. CLIR은 1956 년에 설립되어 도서관의 기능과 정보의 보존을 향상시키기 위한 독립적인, 비영리 단체이다. 1994년 디지털 도서관의 발전을 위해 DLF (Digital Library Federation)을 발족시켰으며 미의회도서관을 포함한 30개 이상의 연구도서관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11. 연구에 참여한 대학은 New York University, Princeton University, Columbia University, Rutgers University, 그리고 University of Maryland.이다. 자료가 수집된 서비스는 참고정보, 상호대차, 문서배달, 지정도서 서비스 등으로 다양하게 선택되었다 

  12. Saracevic, T. & Kantor, P. B. "Studying the value of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Part II. Methodology and Taxonomy,"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Vol.48, No.6 (l997b), pp.543-563 

  13. 연구의 재현을 위해 상세한 연구보고서가 제공되고 있다. Kantor. P. B., Saracevic, T., & D'Esposito-Wachtmann, J. 1995. Studying the cost and value of library services. Final Report New Brunswick, NJ: School of Communication, Information and Librayr Studies, Rutgers University. Technical report APLAB/94-3 

  14. Narvet, J.C and Slater, S.F. "The effect of a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4 (1990), pp.20-36 

  15. Kohli, A.K. and Jaworski, B.J. "Market orientation: the construct, research propositions, and managerial implic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4(1990), pp.1-18 

  16. Online Computer Library Center. 2004. The 2003 OCLC Environmental Scan: Pattern Recognition. Dublin. OH 

  17. 한국도서관협회와 대학도서관 관련 협의회에서 수집하고 있는 관련 통계 수치에서 전자정보와 연관 서비스를 표현하는 통계 요소가 현재까지 확립되어 있지 않다. 미국의 경우 연구도서관협회에서 부가통계로 전자자원과 디지털도서관 서비스 사용 관련 통계를 수집하고 있다 

  18. Zeithaml, VA, Berry, L.L.. & Parasuraman, A. "Communication and control processes in the delivery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52, No.4(1988), pp.35-48 

  19. 2006 년도 보고서는 http://metrics.library.upenn.edu/FACTS06.pdf에서 입수 가능하다. 온라인 뿐 아니라 인쇄형태의 보고서도 발간된다. 이 보고서의 주저자는 펜실베니아 대학 도서관의 평가담당 사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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