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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1, 2008년, pp.169 - 194
Library marketing is increasingly becoming a crucial part of library management as it allows libraries to analyze its customer base and their needs, develop library products and services customized to such needs, and actively promote those new developments to customers. To realize those steps, we 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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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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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marketing) 개념 어떤 영역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는가? | 마케팅(marketing) 개념은 경영학이나 영리기관을 대상으로 한 영역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1969년 Kotler와 Levy에 의해 마케팅은 비영리조직에도 유효한 기능이므로 비영리조직에 확대적용할 것이 주장되었으며, 그 이래 많은 비영리조직에 적용되어 그 효과를 증명하여 왔다. 이제는 도서관계나 문헌정보학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적용되고 있는 경영전략 중의 하나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 |
도서관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도서관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는 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부족, 도서관 직원의 의욕 저하, 봉사에 대한 불만족, 이로 인한 이용자의 감소, 예산의 한계 등 여러 가지 문제점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케팅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극적인 목적보다는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현재 및 잠재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목적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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