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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의 양성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ow to Foster Marketing Librarian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9 no.1, 2008년, pp.169 - 194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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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마케팅은 이용자 만족의 극대화를 위해 이용자집단분석 및 요구분석을 하고, 그에 부응하는 도서관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고객집단에게 알리기 위해 필요하다고 보며, 이러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훌륭한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에 대한 정의 및 그의 역할, 효과적인 도서관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개발하기 위해 그들이 갖추어야 할 자질 및 역량, 그리고 이러한 마케팅전문사서를 양성하기 위한 방안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brary marketing is increasingly becoming a crucial part of library management as it allows libraries to analyze its customer base and their needs, develop library products and services customized to such needs, and actively promote those new developments to customers. To realize those steps, we 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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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도서관마케팅 직종이 일반적이지 않고 마케팅 업무내용도 구체화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도서관마케팅팀 또는 관련자를 대상으로 한 직무분석은 가능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의 국내외 마케팅전문사서 채용 사례에서 밝혀진 내용과 국립중앙도서관 직무분석에서 드러난 업무 내용을 참조하고 국내외 문헌정보학과의 마케팅 관련 과목을 조사하며, 일반적인 마케팅 전문가 과정 또는 마케팅 전공에 개설된 과목을 참조하여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 양성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직무분석을 통해서 개발된 다양한 전문사서 유형, 그리고 해외 구인사이트 채용사례 분석에서 발견된 전문사서 유형 중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에 대한 양성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도서관마케팅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도서관마케팅 현장전문가가 거의 없고 도서관마케팅업무 영역이 명확히 제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직무분석을 하는 것이 사실상 어려워 본 연구에서는 공공 및 국립중앙도서관의 직무분석 내용 중 도서관마케팅과 관련된 직무내용을 참조하고 국내외 마케팅전문사서 채용사례를 분석하는 것으로 연구를 마무리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에 대한 요구분석을 위해 마케팅전문사서의 채용사례 및 마케팅전문사서에 대한 직무기술(job description)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의 채용사례 및 직무기술 사례를 고찰할 때 직무명 및 직무내용으로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library marketing librarian), 도서관홍보사서(library relations librarian, public relations librarian), 도서관홍보및관외봉사사서(library relations & outreach  librarian) 등을 포함하고 그 직무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의 양성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에 대한 개념 정의, 역할, 자질, 자격 등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다양한 전문사서 중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Library Marketing Librarian 또는 Marketing Librarian)의 양성방안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도서관마케팅은 현재 도서관이 직면하고 있는 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부족, 도서관 직원의 의욕 저하, 봉사에 대한 불만족, 이로 인한 이용자의 감소, 예산의 한계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할 뿐만 아니라 도서관의 서비스를 보다 많은 이용자가 보다 잘 알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정보요구를 보다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며, 이러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훌륭한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가 필요하다고 본다.
  • 또한 이러한 마케팅을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도서관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할 전문가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전문가를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로 규정하고 마케팅전문사서에 대한 국내외 요구사항을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서 마케팅전문사서의 역할, 그리고 마케팅전문사서가 갖추어야 할 자격 및 역할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도서관마케팅 업무 및 전략에 관한 선행연구 및 국내외 마케팅전문사서에 대한 직무기술 내용을 기반으로 해서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가 이용자 만족의 극대화를 위해 이용자집단분석 및 요구분석을 하고, 그에 부응하는 도서관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고객집단에게 알리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과정 개발은 직무분석을 토대로 하여 도출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 위의 직무분석이 다양한 관종의 모든 도서관에 적용되는 직무는 아니지만, 국립중앙도서관과 공공도서관의 직무분석을 참조하고 도서관마케팅에 대한 개념 정의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고자 한다. 즉,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library marketing librarian 또는 marketing librarian)란 ‘이용자 만족의 극대화를 위해 이용자집단분석 및 요구분석을 하고, 그에 부응하는 도서관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고객집단에게 알리는 일련의 계획된 활동을 기획하고 수행하는 자’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이상의 정의를 볼 때 마케팅은 제품과 서비스와 아이디어를 가지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인간활동이고 도서관마케팅은 도서관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요약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마케팅(library marketing)을 ‘이용자 만족의 극대화를 위해 이용자집단분석 및 요구분석을 하고, 그에 부응하는 도서관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고객집단에게 알리는 일련의 계획된 활동’이라고 정의내리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에 대한 정의 및 그의 역할, 효과적인 도서관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개발하기 위해 그들이 갖추어야 할 자질 및 역량, 그리고 이러한 마케팅전문사서를 양성하기 위한 방안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도서관마케팅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분석하고 선행 직무분석연구에서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 부분을 분석하였으며, 국내외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 구인사이트들을 조사하고 그 요구 직무내용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의 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해서 다음과 같이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교과목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케팅을 위해서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뛰어난 정보처리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반 마케팅학에서도 그 비중이 30%에 이르는 것을 알 수 있으나 이 부분에 대한 제안은 제외하도록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기 위한 이용자집단 분석에서부터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도서관의 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알리는 일련의 활동을 하는 사람을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Library Marketing Librarian 또는 Marketing Librarian)라 정의하고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에 대한 정의 및 그의 역할, 효과적인 도서관마케팅 전략을 기획하고 개발하기 위해 그들이 갖추어야 할 자질 및 역량, 그리고 이러한 마케팅전문사서를 양성하기 위한 방안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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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marketing) 개념 어떤 영역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는가? 마케팅(marketing) 개념은 경영학이나 영리기관을 대상으로 한 영역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으나 1969년 Kotler와 Levy에 의해 마케팅은 비영리조직에도 유효한 기능이므로 비영리조직에 확대적용할 것이 주장되었으며, 그 이래 많은 비영리조직에 적용되어 그 효과를 증명하여 왔다. 이제는 도서관계나 문헌정보학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적용되고 있는 경영전략 중의 하나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도서관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도서관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는 도서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부족, 도서관 직원의 의욕 저하, 봉사에 대한 불만족, 이로 인한 이용자의 감소, 예산의 한계 등 여러 가지 문제점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케팅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극적인 목적보다는 이용자의 요구를 분석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현재 및 잠재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목적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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