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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국도에서의 연평균일교통량에 따른 N번째 고순위 시간교통량 추정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Nth Highest Hourly Traffic Volume Forecasting Model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9 no.3 = no.33, 2007년, pp.13 - 20  

오주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도로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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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도로의 차로수 산출시에 30번째 혹은 100번째의 설계시간교통량을 활용하게 된다. 이러한 설계시간교통량은 설계시간계수에 연평균일교통량을 곱하여 산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고속국도에서 운영 중인 34개소의 상시교통량 조사 자료를 기초하여 연평균일교통량 5만대를 기준으로 하여 30번째와 100번째의 시간교통량을 추정할 수 있는 회귀모형을 각각 구축하였다. 30, 100번째 순위의 시간교통량의 추정능력을 평가지표 MAPE(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를 활용하여 기존방법과 비교 평가했을 때, 30번째 시간교통량을 추정에서 5만대 이하 모형에서는 추정오차가 기존방법에 비해서 11.83% 감소하고 5만대 이상에서는 22.17%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100번째 시간교통량 추정능력 평가에서는 5만대 이하일 때는 추정오차가 기존방법에 비해서 8.16%감소하고 5만대 이상에서는 15.25% 감소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calculating the number of lane, it is essential to gain the 30th or 100th highest design hourly volume. The design hourly volume obtained from AADT multiplied by design hour factor. In this paper, we developed the regression models fur estimating the 30th highest hour volume and 100th highest 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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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방향별로 다른 모형의 적용 필요성을 검토하기 위해서 방향별 모형을 검토하였다. 방향별로 다른 연평균일교통량을 이용하여 방향별 설계시간교통량을 산출하는 모형을 구축하면 표 4와 같다.
  • 본 논문은 고속국도에서 운영되고 있는 상시교통량 조사지점의 자료를 활용하여 도로의 30번째와 100번째 순위의 시간교통량과 해당 도로의 연평균일교통량과의 관계를 각각 분석하여 설계시간계수를 추정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개발에서는 30번째, 100번째 시간교통량을 종속변수로 그리고 연평 균일교통량을 독립 변수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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