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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9 no.1D, 2009년, pp.11 - 16
김정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서선덕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태희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The estimation of total travel time on highway link for a day or year is the most important process for the feasibility analysis of highway or railway. Most of current guidelines for feasibility studies have been based on the time-traffic volume relationship from the BPR, and the traffic volumes h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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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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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용량편람의 “다차로도로”편에서는 속도와 v/c비 또는 교통량과의 관계를 그래프나 수식으로 나타내지 않고 있는 이유는? | 도로용량편람의 “다차로도로”편에서는 속도와 v/c비 또는 교통량과의 관계를 그래프나 수식으로 나타내지 않고 있다. 이는 다차로도로에서의 통행속도가 교통량 뿐만 아니라 신호교차로의 수, 평면 및 종단선형, 유출입 지점의 수 등 여러 가지 환경요소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 다양성으로 인하여 하나의 수식이나 그래프로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 |
국도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국도는 “도로용량편람”상에서 “다차로도로”로 분류된다. 도로용량편람의 “다차로도로”편에서는 속도와 v/c비 또는 교통량과의 관계를 그래프나 수식으로 나타내지 않고 있다. | |
기존의 대부분의 통행시간 산정지침은 무엇을 근거로 하고 있는가? | 기존의 대부분의 통행시간 산정지침은 1960년대 미국 Bureau of Public Roads(BPR)에서 제시한 지수함수 형태의 통행시간-교통량의 관계식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도로구간이 첨두시에 용량상태에 근접하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의 도로상황과 BPR 함수의 지수함수로서의 특성상 과다 추정의 우려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
건설교통부(2001) 도로용량편람.
건설교통부(2005) 도로교통량 통계연보.
철도청(200) 철도투자 평가편람.
한국개발연구원(1999) 철도부문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한국개발연구원(2001) 도로부문 예비타당성 조사 표준지침.
한국도로공사(2005) 고속도로 교통량 조사.
한국철도시설공단(2003) 철도시설 투자평가체계 개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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