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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국도 그룹핑과 시간 교통량 추이를 이용한 연평균 일교통량 추정
Estimating Annual Average Daily Traffic Using Hourly Traffic Pattern and Grouping in National Highwa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2, 2012년, pp.10 - 20  

하정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오세창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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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일반국도 수시조사 지점의 AADT 추정값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새로운 그룹핑방법을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수시조사 자료의 AADT 추정을 위해 월보정계수, 요일보정계수, 조사된 24시간 교통량을 이용하여 AADT를 추정 하므로 상시조사 지점을 그룹핑할 때 상기 세 가지 요인(43개 변수)을 모두 적용하여 그룹핑하였다. 이 방법은 기존의 월보정계수와 요일보정계수만을 이용하여 그룹핑한것과 비교하여 시간대별 교통량을 적용한 것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그룹핑 결과 5개의 군집이 가장 적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5개의 군집 중 2개의 군집은 해당되는 지점이 몇 지점 없어 설명하기 어려웠고, 나머지 3개의 군집에서 각각 출퇴근로, 관광부도로, 지방부도로의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그룹의 월보정계수 평균과 요일보정계수 평균, 시간대별 교통량 비율의 평균으로 각 그룹의 대표 보정계수를 산출하고, 분석대상지점의 평일 교통량을 해당 그룹의 대표 보정계수를 적용하여 AADT를 추정한 결과 평균적으로 오차가 8.7%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우수하다고 분석된 동일 대구간 내의 상시조사 보정계수를 적용한 것보다 1.5%오차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AADT 산출방법은 전체 수시조사 지점에 적용 가능하므로 실무에서의 활용도가 매우 크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s how to estimate AADT(Annual Average Daily Traffic) on temporary count data using new grouping method. This study deals with clustering permanent traffic counts using monthly adjustment factor, daily adjustment factor and a percentage of hourly volume. This study uses a percentag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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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시조사 지점의 AADT 추정을 위하여 보정계수들을 그룹핑하여 연평균 일교통량을 산출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현재 수시조사 지점에서 수집되는 자료는 1년 1~5회의 시간대별 교통량 자료와 차종비율 자료이다.
  • 국토해양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통량조사는 크게 일반국도의 상시조사, 수시조사와 고속국도 지방도의 10월 셋째 주 목요일에 시행되는 수시조사로 나누어진다. 상시조사란 특정 지점에 교통량 조사장비를 설치하여 장기간의 교통량을 조사함으로써, 해당 지점의 교통 변동에 대해 월별, 계절별 특성을 포함하여 시계열적으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시조사는 기본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구간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실시하는 조사로서, 전체적인 도로 이용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이다.
  • 시간대별 교통량 자료를 활용하여 그룹핑한 방법과 기존 방법을 비교·분석하여 AADT추정 정확도와 적용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 수시조사는 기본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구간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실시하는 조사로서, 전체적인 도로 이용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이다. 이 조사의 목적은 지점 또는 도로 구간의 연평균 일교통량(AADT)의 산출을 위한 기본 교통량을 구하는 것이다[1].
  •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방법의 보정계수 그룹핑방법을 모색하여 기존 연구와 오차를 비교·분석, 적용가능한 그룹핑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일반국도 수시조사 지점에서 수집되는 자료는 평일의 시간대별 교통량과 차종비율이므로 조사된 자료를 적용하려면 그룹핑된 각 그룹에서 시간대별 교통량의 특성이나 차종 특성이 가미되어 있어야 한다. 정확한 AADT추정을 위해서는 차종의 비율보다는 교통량 자료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차종 비율은 감안하지 않고 시간대별 교통량의 특성을 그룹핑에 적용시키고자 한다. 위 식에 의하면 AADT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월보정계수와 요일보정계수, 일교통량이 필요하며, 수시조사 자료로 수집되는 교통량의 특성은 평일의 시간대별 교통량뿐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상시조사 지점을 그룹핑하기 위해 월보정계수와 요일보정계수, 평일의 시간대별 교통량 비율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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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토해양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통량조사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국토해양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통량조사는 크게 일반국도의 상시조사, 수시조사와 고속국도 지방도의 10월 셋째 주 목요일에 시행되는 수시조사로 나누어진다. 상시조사란 특정 지점에 교통량 조사장비를 설치하여 장기간의 교통량을 조사함으로써, 해당 지점의 교통 변동에 대해 월별, 계절별 특성을 포함하여 시계열적으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통량조사 중 상시조사의 목적은? 국토해양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통량조사는 크게 일반국도의 상시조사, 수시조사와 고속국도 지방도의 10월 셋째 주 목요일에 시행되는 수시조사로 나누어진다. 상시조사란 특정 지점에 교통량 조사장비를 설치하여 장기간의 교통량을 조사함으로써, 해당 지점의 교통 변동에 대해 월별, 계절별 특성을 포함하여 시계열적으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시조사는 기본 교통량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든 구간에 대하여 광범위하게 실시하는 조사로서, 전체적인 도로 이용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이다.
연평균 일교통량이 도로 계획 및 설계 시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이유는? 연평균 일교통량(Annual Average Daily Traffic : AADT)은 도로를 계획하고 설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AADT를 기준으로 해당 도로의 장래 서비스 수준을 예측하며, 신설 및 확장될 도로의 기하구조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AADT가 정확히 산출되어야 도로를 경제적으로 건설할 수 있으며, 또한 적절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면서 교통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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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토해양부 예규 제 101호, 도로교통량 조사지침, 2009. 

  2. 도철웅, 교통공학원론, 청문각, 1998. 

  3. FHWA, "Traffic Monitoring Guide", 2001. 

  4. Flaherty, J. "Cluster Analysis of Arizona Automatic Traffic Recorder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1410, pp.93-99, 1993. 

  5. 김주현, 도명식, 정재은, "국도 기능 분류를 위한 그룹핑 방법론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 20권 제5호, pp.131-144. 2002년 10월 

  6. 임성한, 하정아, 오주삼, "요인분석을 활용한 일반국도 유형분류", 대한도로학회논문집 제7권 제3호, pp.43-52, 2005년 9월 

  7. 이승재, 백남철, 권희정. "단기조사 교통량을 이용한 AADT 추정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 20권 제6호, pp.59-68, 2002년 12월 

  8. 임성한, 오주삼, "연평균 일교통량 추정을 위한 보정계수 적용 방안",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 24권 제1D호, pp.19-29, 2004년 1월 

  9. 노부호, 민재형, 이군희, 통계학의 이해, 법무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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