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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VMS 교통정보의 가치산정에 관한 연구
Quantification of the Value of Freeway VMS Traffic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9 no.3 = no.33, 2007년, pp.63 - 74  

유태호 (한국도로공사) ,  이기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이상수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오영태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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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도로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중 VMS는 불특정 다수에게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교통정보제공수단으로 널리 보급되어 있으나, 이러한 정보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금전적 가치를 계량화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기존 VMS와 관련된 연구는 대부분 정보제공후의 경로변경 또는 출발시간 변경 등의 운전자 행태 분석에만 국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호의식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개별선택이론의 하나인 로짓(Logit)모형을 적용하여 VMS 교통정보에 대한 화폐적 가치를 계량화 하고자 한다. 특히 이러한 개별선택이론을 이용한 분석방법은 장래 VMS외에도 인터넷, 네비게이션, 휴대폰등 다른 매체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가치측정을 위한 접근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information provision plays an important role in increasing the efficiency of network operation and in providing convenience for roadway users. As a typical device for disseminating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for collective general public, VMS is a prevalent device nowadays and it is be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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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두 모형에 대해서 각각 "oo분 지체"와 같은 정량적 메시지 또는 서행-교통량증가 등과 같은 정성적 메시지를 제공할 경우에 있어 이용자의 경로 선택 여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이용자에게 만족도가 상대적 으로 높고 그 활용도가 큰 VMS (Variable Message Sign) 를 대상으로 하여, 정보자체에 대한 화폐적 가치를 산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효용선택이론을 이용하여 그간 국내외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VMS의 정보내용에 대한 화폐적 가치를 추정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VMS 교통정보에 대한 이용자 행태분석을 위하여 교통정보 유형별 선호의식조사(SP : Stated Preference)에 의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형자체의 개발보다는 채택된 설명변수간의 상대적 민감도의 비교를 통해 교통정보의 가치를 산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이에 장점이 있는 로짓모형을 채택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수행되고 있다. 이 중 본 연구대상인 VMS를 중심으로 한 연구결과와 교통정보에 대한 금전적 가치를 추정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 즉 VMS에서 표출되는 지체시간 정보의 가치를 산출하기 위해, 고속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SP(Stated Preference)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설문방법은 두 개의 경로에 대한 각각의 통행조건과정보내용을 제공하고, 그 선택결과를 바탕으로 로짓 (Logit)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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