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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쌀 밥맛 향상을 위한 취반기술 개발 연구 -제1보 소비자의 쌀 구매 및 밥 소비에 관한 실태조사-
Cooking Technique Deve1opoment to Improve the Taste of Cooked Rice: -A consumer survey on purchasing rice and cooked rice consumption-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3 no.4, 2007년, pp.452 - 460  

이혜연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 ,  박희정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 ,  박영희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 ,  조용식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 ,  한귀정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

초록

우리 쌀의 소비촉진을 유도하기 위하여 수행하고자 하는 밥맛 향상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농촌진흥청 행사에 참여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쌀 구매 및 밥의 소비에 관한 실태를 조사하였다. 가정에서의 쌀 구매 형태에서는 $1O{\sim}20$ kg의 구매단위가 가장 많았고, 구입 기준은 밥맛이 약 50%로 가장 큰 요인이었으며, 다수(약 50%)가 대형마트에서 구입하고 있고, 구입 후에는 포장지 그대로(32.4%) 또는 전용용기(57%)에 담아 상온에서 보관하면서 1달에서 4개월 이내에 대부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90%). 가정에서의 취반 시 쌀(52.1%) 및 물(77.6%)의 개량은 주로 눈짐작으로 이루어졌으며, 취반은 하루에 l회 또는 2회(약 70%), 주로 전기압력밥솥(44.6%)이나 가스압력밥솥(32%)을 이용하며 1회에 $2{\sim}5$인분(65%) 분량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취반 후 밥은 즉시 먹거나(41.8%) $1{\sim}2$일(48.6%) 안에 소비하였으며 소비 시까지는 주로 보온밥솥(63.6 %)에 보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생각하는 밥맛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품종(37.9%), 생산지역(21.3%), 보관기간(11.9%)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품종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가 많았고(40%) 아는 응답자 중에는 일미(16.6%), 일품(14.0%), 추정(13.5%)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이상으로부터 소비자들 사이에 쌀은 필수지출 항목으로 인식되어 주식으로 지속적으로 소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량에 의한 취반은 낮은 비율이며 식미 향상을 위해 취반기구 및 쌀 품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preliminary study for developing cooking techniques to improve cooked rice flavor, we surveyed consumer perceptions on purchasing rice and the consumption of cooked rice. The quantity of rice purchased by consumers was in the range of $1O{\sim}20$ kg. The purchase criterion for 50%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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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리 쌀의 소비촉진을 유도하기 위하여 수행하고자하는 밥맛 향상 연구의 일환으로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쌀 구매 및 밥의 소비에 관한 전반적인 실태를 조사하여 보고하고자 한다.
  • 우리 쌀의 소비촉진을 유도하기 위하여 수행하고자하는 밥맛 향상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농촌진흥청행사에 참여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쌀 구매 및 밥의 소비에 관한 실태를 조사하였다. 가정에서의 쌀 구매 형태에서는 10-20 kg의 구매단위가 가장 많았고, 구입 기준은 밥맛이 약 50%로 가장 큰 요인이었으며, 다수(약 50%)가 대형마트에서 구입하고 있고, 구입 후에는 포장지 그대로(32.
  • 5 및 6과 같다. 취반 방법에 대해서는 쌀 및 물의개량방법, 하루 동안의 취반횟수 및 취반 시 사용하는용기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쌀 계량방법은 눈짐작이 223명(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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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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