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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혼합현실기반 이러닝 기술 동향
e-learning Technology Based on Mixed Reality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22 no.4 = no.106, 2007년, pp.87 - 95  

서희전 (가상현실연구팀) ,  김용훈 (가상현실연구팀) ,  이수웅 (가상현실연구팀) ,  이준석 (가상현실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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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기술, 네트워크 인프라, 3D 기술, 가상현실 기술 등 미래 콘텐츠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디지털 사용자 환경이 구축되고 있다. 교육 및 지식 분야에서도 동영상 기반이나 플래시 기반의 단순하고 일방형의 교육 콘텐츠를 벗어난 새로운 고품질의 이러닝 콘텐츠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개인의 체험 중심의 학습경험과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나가는 새로운 학습방법을 지원하는 이러닝 기술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의 하나로 실재감과 몰입감을 촉진함으로써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혼합현실기반의 이러닝 시스템의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혼합현실 이러닝 기술 개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국내외 혼합현실 이러닝 기술 동향, 시스템 사례,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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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에는 국내외 혼합현실 기술과 애플리케이션 사례를 통해 마커인식 기술, 영상합성 기술, 저작도구 기술, 인터페이스 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한 실감형 이러닝 시스템을 소개함으로써 최신 혼합현실기반 이러닝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혼합현실기반 이러닝 기술 개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혼합현실 이러닝 기술 동향과 시스템 사례,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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