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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현실(Mixed Reality) 기술 동향과 발전 전망
Mixed Reality(MR) Technology Trends and Development Prospec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3 no.3, 2017년, pp.21 - 25  

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IT융합비즈니스전공) ,  조희인 (숙명여자대학교 IT융합비즈니스전공) ,  한영미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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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현실(MR) 기술과 관련된 국내외의 최근 연구개발 동향과 사례들을 살펴보고, 사용된 기술 내용과 기술적 한계 극복을 위한 발전 방향을 논하고자 한다. 혼합현실 기술은 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 사용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기술이며, 이는 향후 정보기술(IT) 전분야의 발전과 변화에 많은 영향을 줄 주목해야 할 기술이다. 혼합현실 기술이 사용자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고, 보다 적극적으로 널리 활용되기 위해서는 HMD(Head Mount Display), 트래킹 시스템, 실시간 랜더링정합 등 기술적 한계의 극복과 혼합현실에 특화된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 개발 및 응용 서비스 창출 그리고 사회적인 용인 한계의 극복 등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review relevant technologies of Mixed Reality(MR) and show important components of perspective that can overcome technical limitations of the current MR. An MR technology combines real and virtual objects in a real environment, and runs interactive in real time, and is regarded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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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최근 한국의 전문가들이 ‘HMD기반 3D 콘텐츠의 멀미 현상 방지를 위한 기술’ 표준 개발을 위한 휴먼 팩터 그룹을 제안해서 IEEE로부터 승인을 얻은것으로 알려졌다. 가상현실과 혼합현실 관련 디바이스 측면의 휴먼 팩터 가이드라인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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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혼합현실 기술은 무엇인가? 혼합현실(Mixed Reality, 이하 MR) 기술이란 실제환경의 객체에 가상으로 생성한 정보 (예, ComputerGraphic 정보, 소리 정보, Haptic 정보, 냄새 정보 등)를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 하도록 함 으로써, 정보의 사용성과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차세대정보처리 기술이다. 혼합현실 기술은, 또한, 현실 세계의 정보를 없애거나 단순하게 만들어 ‘멀티미디어 콘텐츠 정보를 더 정확하고 더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여러 매체들이 2016년을 가상현실 상용화의 원년이나 개화기라 칭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016년을 가상현실 상용화의 원년이나 개화기라고한다. 사실 오래 전부터 가상현실이나 혼합현실 관련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투자활동이 있었지만 여러 매체들이 2016년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배경은 2016년을 기점으로 글로벌 IT 기업들이 소비자용 가상 및 혼합현실 기기들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SC24와 SC29의 협업 활동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SC24는 오디오/비디오 표준을 다루는 SC29의WG11(Coding of Moving Pictures and Audio)과 함께공동그룹 만들어서 증강현실 참조모델 표준을 개발하는 등 협업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그러나 전통적으로SC24는 그래픽스 기술을 기반으로 한 표준화 활동을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실사 영상을 기반으로 한 SC29와의 협업에 한계가 있고 이해관계가 대립하는 등 조율과정이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SC29는 사진과 같은 정지영상에 대한 표준을 다루는 WG1(Codingof Still Pictures)과 동영상에 대한 표준을 다루는WG11이 대표적인 워킹그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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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Gerhard Reitmayr, Ethan Eade, Tom Drummond, Localisation and Interaction for Augmented Maps, ISMAR (The 4th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2005 Proceeding pp.120-129, Vienna, Austria, Oct. 2005. 

  2. Sangyoon Lee, Tian Chen, Gerard J. Kim, Effects of Tactile Augmentation and Self-Body Visualization on Affective Property Evaluation of Virtual Mobile Phone Designs, MIT Presence, 16:1:45-64. 

  3. Gun Lee, Mark Billinghurst, Gerard J. Kim, What You eXperience Is What You Get(WYXIWYG) Communications of the ACM 48:7:76-81. 

  4. Woohun Lee, Jun Park Augmented Foam: A Tangible Augmented Reality for Product Design, ISMAR (The 4th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2005 Proceeding pp.106-109, Vienna, Austria, Oct. 2005. 

  5. Park Ja Yong, Lee Jong Weon, "Tangible Augmented Reality Modeling," Entertainment Computin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No. 3166, pp. 254-259, September 2004. 

  6. Wonwoo Lee, Woontack Woo, and Jongweon Lee, "TARBoard: Tangible Augmented Reality System for Table-top Game Environment," 2nd International Workshop on Pervasive Gaming Applications, PerGames 2005, Munich, Germany, May 2005. 

  7. Jong Weon Lee and Byung Chul Kim, "AR Pueblo Board Game," Entertainment Computin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No. 3711, pp. 523-526, September 2005. 

  8. Usman Sargaana, Hossein S. Farahani, Jongweon Lee, Jeha Ryu, and Woontack Woo, "Collaborative billiARds: Towards the Ultimate Gaming Experience," Entertainment Computing,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No. 3711, pp. 357-367, September 2005. 

  9. ByongChul Kim, JinGuk Kim, and Jong Weon Lee, "AR-Table System for Communi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International 2007, Beijing, P.R. China, pp. 22-27 July 2007. 

  10. Kyong Joon Lee, Sang Chul Ahn, Hyoung-Gon Kim, "Using a Mobile Device as an Interface Tool for HMD-based AR Applications," ACE 2006, June, 2006. 

  11. Sylvia Irawati, Scott Green, Mark Billinghurst, Andreas Duenser, and Heedong Ko, "Move the Couch Where?": Developing an Augmented Reality Multimodal Interface, In Proceedings of the 5th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Santa Barbara, USA, pp. 183-186, October 2006. 

  12. Sylvia Irawati, Scott Green, Mark Billinghurst, Andreas Duenser, and Heedong Ko, "An Evaluation of an Augmented Reality Multimodal Interface Using Speech and Paddle Gestures", Accepted paper for th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Reality and Telexistence, Hangzhou, China, published in LNCS, vol. 4282, pp. 272-283, November 2006. 

  13. Hanhoon Park, Moon-Hyun Lee, Sang-Jun Kim, and Jong-Il Park, "Surface-independent direct-projected augmented reality," Proc. of ACCV, pp. 892-901, Hyderabad, India, Jan. 2006. 

  14. Hanhoon Park, Moon-Hyun Lee, Byung-Kuk Seo, and Jong-Il Park, "Undistorted projection onto dynamic surface,"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4319, Intelligent Vision Application, pp.582-590, Proc. of Pacific-Rim Symposium on Image and Video Technology (PSIVT'06), Hsinchu, Taiwan, Dec.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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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T. Hollerer, S. Feiner, T. Terauchi, G. Rashid, and D. Hallaway. Exploring MARS: Developing indoor and outdoor user interfaces to a mobile augmented reality system. Computers & Graphics, 23(6):779-78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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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Gerhard Reitmayr, Tom W. Drummond, Going out: Robust Model-based Tracking for Outdoor Augmented Reality, ISMAR (The 5th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2006 Proceeding pp.109-118, Santa Barbara, USA, Oct. 2005. 

  19. http://research.nokia.com/research/projects/mara/ 

  20. P. Fockler, T. Zeidler, B. Brombach, E. Bruns, and O. Bimber. PhoneGuide: Museum guidance supported by on-device object recognition on mobile phon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bile and Ubiquitous Computing, p.p. 3-1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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