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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화중량 500톤 미만 유조선의 이중저구조기준 연구
A Study on Double Bottom Structural Criterion of Oil Tanker under DWT 500 원문보기

선박안전 = Journal of the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no.23 = no.23, 2007년, pp.2 - 13  

이상갑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윤여훈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배준영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ffectuation of the amendment of MARPOL 73/78 on 5 April 2005, enforcement regulations of Marine Pollution Prevention Act were revised in domestic on 12 March 2005 that double hull structure was required to the small single bottom oil tankers under DWT(deadweight tonnage) 500 ton for the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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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좌초에 우수한 500톤 미만의 소형유조선의 이중저구조를 개발하고 그에 적합한 이중저구조기준을 확립하기 위해 수행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다만, 해양수산부장관이 정하는 선박의 크기, 항행구역 및 선박의 구조 등에 관한 규정을 만족하는 경우 이중저 설치를 면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개발의 목표는 내좌초에 우수한 500톤 미만의 소형유조선의 이중저구조를 개발하고 그에 적합한 이중저구조기준을 확립하는 것으로서 여기서는 그 결과들을 요약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계산프로그램인 CASHIP을 이용하여 손상 시 복원성을 검토하였다. 손상범위는 MARPOL 73/78의 규정에 따라 선정하여 선정된 3척의 소형 유조선의 손상범위는 Table 4에, 각 선박의 손상 경우는 Table 5에 요약하였다.
  • Table 2에 내저판(inner bottom)에서의 암초의 진행거리(penetration), 파단발생 위치 및 파공 길이 등을 요약하였다. 예상과 달리 Small oil tanker와 CONV/PD328 선저모델이 ADH형의 이상화 선저모델에 비하여 내좌초에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실선 소형유조선의 내좌초 구조해석과 손상 시 복원성능 검토는 Small oil tanker 선저모델을 채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6은 내좌초 구조해석을 위한 이중저구조 유조선의 유한요소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선저로부터 좌초손상의 영향을 받는 높이까지, 그리고 선수 선저부로 부터 기관실 선저부 앞까지는 상세 유한요소로 모델링하였고, 그 이외의 나머지 부분은 강체로 가정하였다. 재료 물성치는 변형률의존연강을, 파단변형률은 0.
  • 각 시나리오의 case의 첫 영문자는 Ship C, B 및 A>, 두 번째 두 숫자는 이 중 저 높이를, 세 번째 영문자는 선박의 등흘수(Even keel)와 트림(Trim) 흘수상태를, 네 번째 영문자는 만재(Full loading)와 발라스트(Ballast) 하중 상태를, 다섯 번째 두 숫자 또는 영문자는 내저판을 기준으로 한 암초의 상대적인 높이나 암초의 선저좌초를, 여섯 번째 영문자는 암초의 선체 폭 방향으로의 위치를, 마지막 두 숫자는 좌초선속을 나타낸다. 선체는 암초와의 좌초로 인한 좌우 회전운동은 무시하고 전진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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