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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경영혁신을 위한 조직 활성화방안 원문보기

圖書館文化 = KLA journal, v.48 no.4 = no.382, 2007년, pp.62 - 70  

정문택 (안양시 석수도서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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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도서관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도서관 경영상의 문제점과 현안을 파악하여, 성공적 경영을 위한 인력, 조직, 업무적 측면에서의 해결방안과 경영혁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또한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안양시 석수도서관의 학습연구동아리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조직 내 인적 자원개발을 통한 직원 핵심역량 강화와 도서관 경영개선을 위한 제반 노력을 상세히 기술함으로써 도서관 환경변화에 따른 조직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또한, 기증도서에 대한 접수 및 등록기준을 마련하여 적용함으로써 기증도서 접수처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나가는 데 기 여하였다. 이는 기증 도서접수의 명확한 기준을 수립하여 안내함으로써 효용 가치가 없는 도서의 무분별한 접수를 사전에 차단하여 도서선별작업과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되었으며 접수 기준은 당해연도 기준 5년 이내 출판물, 공공성에 부합하는 자료로 하고 특히 만화, 잡지, 파손 및 훼손정도가 심한 책, 출판년도가 오래된 책, 학습지 등은 기증접수에서 제외하였다.
  • 발전연구회 회장, 자문단(3명), 분과별 팀장(4명) 등이 모여 분기별 임원회의를 개최하고 연구 주제(안)에 대한 사전 논의 및 협의를 통해 팀별 연구주제 선정 및 조사방법 사례 조사 범위, 연구결과 적용 방법 등에 대하여 충분한 검토를 함으로써 연구분과간 정보 공유를 원활히 하는 한편, 보다 내실 있는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협동 추진하고자 한다.
  • 안양시 5개 도서관 이용자의 도서반납 연체 등 불량회원의 색출과 계도를 통하여 도서관 자료 열람 규정 준수를 유도하고, 통합대출권수 조정으로 도서의 편중이용을 방지함으로써 독서인구 저변확대 및 균등한 독서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6년 4 월 도입하였다.
  • 월1회 연구팀별 자체모임을 갖고, 분기별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도서관에서의 고객만족(CS)서비스를 위한 당면사항을 함께 고민하고, 문제점 개선을 위한 연구를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에 주력하는 한편, '일터’ 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일과 놀이의 융합을 통하여 직장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부여함으로써 직원들에게 자발적인 참여와 헌신, 그리고 창의력을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 이러한 환경파악의 일환으로 석수도서관에서는 직원 모두가 시민의 눈이 되어 도서관의 제반환경을 정밀 분석해 보는 종합관찰제를 실시 결과, 약 116건의 관찰 성과가 도출됨 에 따라 전체 직 원으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주인의식을 갖게 하는 제도적 인 틀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궁극적으로 고객만족 (CS)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학습연구 동아리 모임 활성화로 조직 내외의 문제점 인식과 해결방안 수립으로 문제해결 형 조직 풍토를 조성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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