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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예혼합 압축착화 연소기법을 적용한 HSDI 디젤엔진의 배기 성능 개선
Improvement of Emission Performances of a HSDI Diesel Engine with Partial Premixed Compression Ignition Combus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6, 2008년, pp.88 - 96  

정재우 (자동차부품연구원 첨단동력) ,  강정호 (자동차부품연구원 첨단동력) ,  김남호 (자동차부품연구원 첨단동력) ,  민경덕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기형 (한양대학교 기계정보경영공학부) ,  이정훈 (쌍용자동차) ,  김현옥 (쌍용자동차) ,  강우 (자동차부품연구원 첨단동력)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due to the serious world-wide air pollution by substances emitted from vehicles, emission control is enforced more firmly and it is expected that the regulation requirements for emission will become more severe. A new concept combustion technology that can reduce the NOx and PM in rel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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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디젤엔진의 연소 및 배기 개선 기술 중 split 분사를 이용한 부분 예혼합압축착화연소의 응용 방안을 일부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그간의 단기통엔진에서의 연구결과3)의 다기통엔진에의 적용이 이루어졌으며, 한편으로는 향후의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 6으로부터 본 엔진의 smoke 및 NOx는 연소실의 squish area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따라서 피스톤의 형상 변경 및 유동을 이용한 연료공기의 혼합성능 개선을 도모하였다. 특히 smoke의 발생은 연료공기의 혼합의 개선에 의하여 저감될 수 있음이 지적되어 이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가장 손쉽게 접근이 가능한 SCV의 장착효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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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축착화 디젤 엔진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이유는? 근래들어, 자동차 엔진의 연비 개선의 요구로 인하여 연소원리상 효율이 높은 압축착화 디젤 엔진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디젤엔진은 NOx 및 PM(particulate matter)의 배출이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있으며, 따라서 연소 차원에서 NOx와 PM의 저감을 이룰 수 있는 신연소 기술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디젤엔진이 유발하는 것은? 근래들어, 자동차 엔진의 연비 개선의 요구로 인하여 연소원리상 효율이 높은 압축착화 디젤 엔진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디젤엔진은 NOx 및 PM(particulate matter)의 배출이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있으며, 따라서 연소 차원에서 NOx와 PM의 저감을 이룰 수 있는 신연소 기술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예혼합압축착화연소의 문제는? 이러한 신연소방식의 중심에 있는 것이 예혼합압축착화(이하 HCCI) 연소이다. 그러나 HCCI 연소를 실용 엔진에 적용 시에는 매우 이른 시기의 연료 분사에 따른 실린더 벽면에의 연료 점착과 과도한 HC의 발생 및 연비 저감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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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 Yokota, H. Nakajima, T. Kakegawa and T. Suzuki, "A New Concept for Low Emission Diesel Combustion," SAE 970891, 1997 

  2. H. Yokota, H. Nakajima and T. Kakegawa, "A New Concept for Low Emission Diesel Combustion (2nd Rep.: Reduction of HC and CO Emission, and Improvement of Fuel Consumption by EGR and MTBE Blended Fuel)," SAE 981933, 1998 

  3. J. W. Chung, J. H. Kang, N. H. Kim, W. Kang and B. S. Kim, "Effects of the Fuel Injection Ratio on the Emission and Combustion Performances of the Partially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Combustion Engine Applied with the Split Injection Method,"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9, No.1, pp.1-8, 2008 

  4. R. Hasegawa and H. Yanagihara, "HCCI Combustion in DI Diesel Engine," SAE 2003-01-0745, 2003 

  5. N. Dronniou, M. Lejeune, I. Balloul, P. Higelin, "Combination of High EGR Rates and Multiple Injection Strategies to Reduce Pollutant Emissions," SAE 2005-01-372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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