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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가장치재의 부식피로수명에 따른 압축잔류응력의 영향
The Effect of Compressive Residual Stress according to Corrosion Fatigue Life of Automobile Suspension Materia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5, 2008년, pp.1 - 7  

기우태 (부경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박성모 (부경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문광석 (부경대학교 전자공학부) ,  박경동 (부경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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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f new materials that are light-weight, high in strength has become vital to the machinery of auto industries. But then, there are a lot of problems with developing such materials that require expensive tools, and a great deal of time and effort. Therefore, the improvement of fatigue streng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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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부식환경에서의 피로실험을 통해 부식피로균열 진전거동에 미치는 쇼트피닝의 영향에 대해서도 파괴 역학적 관점에서 규명하여 부식 환경에서의 피로수명을 평가 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부식 환경에서의 부식으로 인한 손상을 줄이고, 각종 부품이나 구조물의 설계 시 피로수명 평가 자료에 기여하고자 한다.
  • 부식환경에서의 피로실험을 통해 부식피로균열 진전거동에 미치는 쇼트피닝의 영향에 대해서도 파괴 역학적 관점에서 규명하여 부식 환경에서의 피로수명을 평가 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부식 환경에서의 부식으로 인한 손상을 줄이고, 각종 부품이나 구조물의 설계 시 피로수명 평가 자료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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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 가공된 노치는 무엇을 전제로 하고 있나? 기계 가공된 노치는 매우 둔한 첨단을 가지고 있어 피로균열성장실험의 기본역학인 선형탄성파괴 역학(Linear Elastic Fracture Mechanics)은 이상적으로 날카로운 균열을 전제로 하고있다. 따라서, 기계가공된 노치로부터 날카로운 예비균열을 성장시켜 가공된 노치의 영향과 균열 첨단모양 및 하중 이력으로 인한 영향을 감소하고 예상 경로를 명확히 하기 위해 표면을 샌드페이퍼 #1200으로 충분히 연마하였으며 25°C 정도의 온도환경과 항복강도이내의 응력범위에서 ASTM E647-05 규정에 의거해 3mm 의 피로예비균열을 주었다.
쇼트피닝가공은 어떻게 금속의 표면에 소성 변형을 일으키게 되나? 쇼트피닝가공은 많은양의 쇼트볼을 일정한 속도로 금속표면에 투사하여 발생되는 운동에너지를 전이(transformation)시킴으로써 금속의 표면은 소성 변형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소성변형은 표면에 가공경화층과 압축잔류응력층을 형성하게되고, 여기서 표면의 가공경화는 피로강도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표면에 형성된 압축잔류응력은 피로강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철강재가 고강도화 되어야 한다는 것이 필수적인 사항이 되고 있는 이유는? 재료의 피로파괴는 환경에 따른 강도, 부식과 더불어 재료의 수명을 단축하고 구조물의 내구연한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써 피로수명평가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부품에 사용되는 재료, 특히 철강재는 고강도화 되어야 한다는 것이 필수적인 사항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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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 A. Jones, Principles and Prevention of Corrosion, 2nd Edn., Prentice Hall, New Jersey, 1995 

  2. K. D.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Compressive Residual Stress on Fatigue Crack Propagation Behavior of the Shot-peened Spring Steel," Tansactions of KSAE, Vol.11, No.4, pp.117-124, 2003 

  3. K. D. Park and C. G. Jung, "The Effect of Compress Residual Stresses for Fatigue Strength of DIN50CrV4-SAE9254 Steel," KSOE, Vol.15, No.3, pp.94-99, 2001 

  4. K. D. Park, "A Study of High Temperature Fatigue Crack Growth and Crack Propagation of Low-alloy Steel for Atomic Reactor," Ph. D.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1983 

  5. K. Hideo, Fracture Mechanics, Tokyo, Public Publication, pp.57-63, 131-135, 1993 

  6. ASTM : E647-05,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ement of Fatigue Crack Growth Rates, pp.1-45, 2005 

  7. Y. B. Lee, H. K. Kim and J. S. Jung, Basic of Fatigue Analysis, pp.99-125, 1999 

  8. The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Standard Method of Test for Elastic-Plastic Fracture Toughnees JIC, JSME S 001-1981 

  9. Advanced Fatigue Crack Propagation, Instron 2490 Series Application Programs, pp.1-4, 1991 

  10. Y. C. Lin and S. C. Chen, "Effect of Residual Stress on Thermal Fatigue in a Type 420 Martensitic Stainless Steel Weldment,"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2003 

  11. M. G. Fontana, Corrosion Engineering, 3rd Edition, McGraw-Hill Book Company, New York,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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