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5, 2008년, pp.128 - 133
김민석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지훈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유완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기남
In this paper, a new technique was suggested to estimate vehicle speed for th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and accident investigators can estimate initial vehicle speed based on this suggested technique. Turning tests with several vehicle speeds were executed and compared with the motion of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국이 발생한 지점의 속도를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어떻게 제안하였나요? | 1) 차량사고 현장에 나타나 있는 곡선의 타이어 자국의 종방향과 횡방향 성분의 거리를 측정하여 현거를 구하고, 종방향 성분의 거리와 현거의 사이각으로 마찰계수를 구한 후, 곡선으로 발생한 타이어 자국의 시작지점의 속도를 계산할 수 있는 수식을 제시하였다. 2) 차량이 직진방향에서 횡방향으로 42° 이동하여 정지한 지점까지 등간격으로 구분하여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조향각과 속도를 더욱 세밀하게 나누어 실험하면 보다 정확한 값들을 추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
요마크는 어떤 자국인가요? | 본 연구에서는 급선회 후 곧바로 급제동 조치를 취할 때 발생되는 타이어 자국, 정지거리, 마찰계수 등을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곡선으로 발생한 타이어 자국을 모두 요마크(yaw mark)라고 지칭하고 있지만1), 본 연구에서는 차량이 선회궤적을 이탈하지 않고, 후륜이 전륜을 따라 진행한 경우에 발생한 것을 곡선의 타이어 자국(tire mark)이라고하였다. | |
곡선으로 타이어 자국이 발생하는 모양은 어떤 경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나요? | 운전자가 사고의 위험을 인지하면, 조향핸들을 돌리면서 급제동 조치를 취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 때 노면에는 곡선의 타이어 자국이 발생된다. 곡선으로 타이어 자국이 발생하는 모양은 운전자가 순수하게 핸들만 돌린 경우, 핸들을 돌리면서 제동 조치를 취한 경우, 핸들을 돌리면서 가속하는 경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
J. A. Neptune, J. E. Flynn, P. A. Chavez and H. W. Underwood, "Speed from Skids : A Modern Approach," SAE 950354, 1995
L. B. Frick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Vol.2,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1990
K. N. Kim, J. K. Ok, M. S. Kim, W. K. Mun, S. J. Park and W. S. Yoo, "Calculation of Brake Onset Velocity for Non-ABS Vehicle on Dry Asphalt Pavement,"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2, pp.109-114, 200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