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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 형태의 타이어 자국으로부터 차량사고시 속도추정
Speed Estimation from Tire Marks f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5, 2008년, pp.128 - 133  

김민석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지훈 (부산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유완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기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ew technique was suggested to estimate vehicle speed for th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and accident investigators can estimate initial vehicle speed based on this suggested technique. Turning tests with several vehicle speeds were executed and compared with the motion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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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일한 속도에서 타이어 자국의 길이는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작용하는 마찰계수에 의해 결정되며, 스키드마크가 생성될 때의 마찰계수는 선회한 경우보다 높으므로 동일한 속도에서 스키드마크는 선회할 때의 타이어 자국보다 짧게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스키드마크와 선회시 곡선의 타이어 자국이 발생하였을 때 속도를 쉽게 추정하기 위하여 Fig. 9와 같은 속도 계산 그래프(speed calculation graph)를 개발하였다. Fig.

가설 설정

  • 마찰계수 0.05는 속도계산에서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값이므로 100km/h의 속도에서도 42°이동된 지점에 정지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직진으로 진행하였을때 마찰계수를 0.8로 설정하였고, 42°까지 이동되었을 때 마찰계수를 0.45로 설정하였으며, 0°와 42°이내에서 정지되었을 때 마찰계수는 0.8과 0.45 사이에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신품 타이어를 실험차량 네 바퀴에 모두 장착하여 시내와 고속국도를 약 300km 이상주행하여 타이어 표면의 코팅을 완전히 벗겨낸 상태에서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타이어 규격은 205/65R15 91H이다. 타이어 공기압은 제작사에서 표시한 표준 규정압력206.7kPa의 공기압으로설정하였다. 급선회 후 급제동실험에서 선회한 외측 앞바퀴의 타이어 트레드가 마모된 상태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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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국이 발생한 지점의 속도를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을 어떻게 제안하였나요? 1) 차량사고 현장에 나타나 있는 곡선의 타이어 자국의 종방향과 횡방향 성분의 거리를 측정하여 현거를 구하고, 종방향 성분의 거리와 현거의 사이각으로 마찰계수를 구한 후, 곡선으로 발생한 타이어 자국의 시작지점의 속도를 계산할 수 있는 수식을 제시하였다. 2) 차량이 직진방향에서 횡방향으로 42° 이동하여 정지한 지점까지 등간격으로 구분하여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조향각과 속도를 더욱 세밀하게 나누어 실험하면 보다 정확한 값들을 추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요마크는 어떤 자국인가요? 본 연구에서는 급선회 후 곧바로 급제동 조치를 취할 때 발생되는 타이어 자국, 정지거리, 마찰계수 등을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곡선으로 발생한 타이어 자국을 모두 요마크(yaw mark)라고 지칭하고 있지만1), 본 연구에서는 차량이 선회궤적을 이탈하지 않고, 후륜이 전륜을 따라 진행한 경우에 발생한 것을 곡선의 타이어 자국(tire mark)이라고하였다.
곡선으로 타이어 자국이 발생하는 모양은 어떤 경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나요? 운전자가 사고의 위험을 인지하면, 조향핸들을 돌리면서 급제동 조치를 취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 때 노면에는 곡선의 타이어 자국이 발생된다. 곡선으로 타이어 자국이 발생하는 모양은 운전자가 순수하게 핸들만 돌린 경우, 핸들을 돌리면서 제동 조치를 취한 경우, 핸들을 돌리면서 가속하는 경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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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J. A. Neptune, J. E. Flynn, P. A. Chavez and H. W. Underwood, "Speed from Skids : A Modern Approach," SAE 950354, 1995 

  2. L. B. Fricke,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Vol.2, Northwestern University Traffic Institute, 1990 

  3. S. Yamazaki, O. Furukawa and T. Suzuki, "Study on Real Time Estimation of Tire to Road Friction," Vehicle System Dynamics, Vol.27 Supplement, pp.225-233, 1996 

  4. K. N. Kim, J. K. Ok, M. S. Kim, W. K. Mun, S. J. Park and W. S. Yoo, "Calculation of Brake Onset Velocity for Non-ABS Vehicle on Dry Asphalt Pavement,"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2, pp.109-11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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