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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6 no.4, 2008년, pp.1 - 7
조윤호 (현대자동차 가솔린엔진시험팀) , 김우태 (현대자동차 가솔린엔진시험팀) ,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Recent trends of development in small size gasoline engines are both to have higher compression ratio for the purpose of improved fuel consumption and to advance spark timing up to DBL in a low to mid engine speed region for a good acceleration performance of vehicles. However, there occurs the dev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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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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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엔진의 고압축비화에 대한 연구 목적은 무엇인가? | 한편, 열효율 증가에 의한 연비향상을 목적으로 가솔린엔진의 고압축비화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 중이나, 이러한 압축비의 증가는 가솔린엔진의 노킹 발생을 증가시키게 된다.2) 이러한 노킹을 제어하기 위하여 최근 대부분의 엔진들은 실린더블록에 장착된 Knock 센서를 사용하여 노킹에 의해 발생한 압력파의 진동신호를 기준으로 노킹발생여부를 판단한 후 노킹이 발생하면 점화시기를 지각시키고 노킹이 발생하지 않으면 점화시기를 진각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 |
최근 자동차용 양산엔진의 개발경향은 무엇인가? | 최근의 자동차용 양산엔진의 개발경향은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발전이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자극하기 위한 차량의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진행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일례로 일반적인 차량구매자들은 탑재된 엔진의 최고출력을 그 차의 모든 동력성능을 대변하여 이해하는 경향이 있을 정도로 엔진의 성능 향상은 차량의 상품성 효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
엔진의 전개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엔진의 전개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즉, 엔진의 흡입 공기량을 더 많이 주입시켜 체적효율을 증대시키는 방법, 엔진 운동부의 마찰일을 감소시켜 기계효율을 증대시키는 방법, 밸브시기, 밸브리프트, 연료분사시기, 점화시기 등의 최적화를 통하여 연소효율을 증대시키는 방법이다.1) 특히 양산되거나 개발 중인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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