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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이미지 전략에 따른 근무복 디자인 개발 연구 - D 기업사레를 중심으로 -
A Case Study on Working Clothes Design Development - focused on D Enterprise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2 no.5, 2008년, pp.1 - 13  

박혜원 (국립창원대학교 의류학과) ,  조민영 (국립창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largely aimed at presenting ways to improve the working clothes and help companies create more positive images by suggesting designs of the clothes, which take into accounts the corporate image, symbolism, function and aesthetic appreciation through introduction of companies' CIP.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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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기업은 기존 근무복의 보수적인 이미지를 깨고‘Hi-tech’, ‘Hi-touch’의 개념을 추구하며, 글로벌 이미지로 전략적 차별화를 시도하고자 한다.
  • 이 상징성은 소속단체의 개성으로 표현하되 착용자의 의식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각 기업이나 단체들은 자기 집단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통일된 근무복을 이용하여 소속된 조직의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즉 근무복은 어떤 조직의 독자적 이념과 개성의 표현이며, 경영자와 종업원의 의식의 표현이므로, 개인적인 미보다는 통일된 의식의 집단을 형성하게 되므로 상징성을 내포하게 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CIP를 도입하여 정확한 이미지가 투영되고, 상징성, 기능성, 심미성이 고려된 근무복 디자인을 기획 및 전개함으로써 개발하고자하는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창출과 기업의 근무복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기업의 CIP를 도입한 근무복 개발 조건과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데 의의가 있다.
  • 또한 기업의 근무복은 공동생활에 가장 중요한 이미지를 표현해 주게 되는 대표적인 수단으로 각 기업들은 자기기업의 새로운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통일된 근무복을 이용하여 소속된 조직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상징성의 목적, 업무의 능률 향상을 위한 기능성의 목적, 개개인의 소속부서를 구별할 수 있는 식별상의 목적과 예의상의 목적 및 미적인 효과를 동시에 얻고자 한다14)15). 그 중에서도 기업의 이미지가 중요한 가치를 좌우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근무복을 통해 기업의 CIP를 반영한 이미지 구축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연구자가 설계한 근무복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D기업에서 고려하는 디자인 특성 및 근무환경과 사원들의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근무복 디자인 개발을 위해 D기업의 CIP 와 조사된 디자인 선호도 및 근무복 평가 기준을 적용하여 근무복 요구 조건과 기업 특성을 파악하였다.
  • 이러한 시점에 진행된 본 연구는 특정 기업과 대학이 함께한 프로젝트 진행 사례로 D기업의 근무복 제작을 위하여 시작되었다. 그 동안 D기업은 근무복디자인 및 생산을 기존의 근무복 생산 업체에만 의존하여 기업의 CIP를 도입한 근무복 개발로서의 역할이 미흡했고 직원들의 전반적인 의견반영이 부족한 실정이었다.
  • ‘도시적세련미’와 ‘기품있는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타기업보다 우월한 차별성을 앞세우고자 하였다. 중채도의 컬러로 명도대비를 극소화시켜 세련미를 부각했으며 색상의 선택에 있어서 노랑 계열 색상과 분홍 계열의 색상을 자연스럽게 믹스하여 깊이가 느껴지는 이미지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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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무복의 조건은 유니폼이 갖는 특성과 같이 착용 목적에 따라 크게 기능성, 상징성, 심미성의 세 요소가 요구된다. 구체적으로 근무복에 필요한 요구조건들을 선행연구들을 통해 설명하라 첫째, 인간은 항상 활동을 해야 하므로 신체의 정적인 형태뿐만 아니라 동적 형태도 고려하여 동작에 무리가 없도록 기능성이 요구된다. 근무복은 매일같이 장시간 착용을 요하고 활동한다는 측면에서 기능적이어야 하며 착용자의 작업내용, 활동량, 계절적인 문제, 위생적인 측면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활동시 경쾌감을 주어야 한다. 특수 의복인 근무복은 평상복과 달리 장시간 착용하는 옷이므로 작업환경과 신체와의 관계를 잘 조절함으로써 작업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착용자의 피로를 경감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소재에 있어서도 착용자의 직업과 역할에 따라 통기성, 신축성, 흡습성, 구김이 가는 정도, 내구성 등 여러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장시간 착용하게 되므로 작업능률을 향상시키고 유쾌한 기분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적인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근무복의 기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보건 위생 및 인간공학적 측면을 고려하여 인체의 기본부위 치수에 운동량을 고려한 여유 있는 치수 설계 등과 같이 인체의 생리운동기능을 만족시키고 신체에 적합하기 쉬운 구조를 가져야 한다. 둘째, 근무복은 개인적인 미보다는 통일된 의식의 집단을 형성하게 되므로 상징성을 내포해야 한다. 이 상징성은 소속단체의 개성으로 표현하되 착용자의 의식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각 기업이나 단체들은 자기 집단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통일된 근무복을 이용하여 소속된 조직의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즉 근무복은 어떤 조직의 독자적 이념과 개성의 표현이며, 경영자와 종업원의 의식의 표현이므로, 개인적인 미보다는 통일된 의식의 집단을 형성하게 되므로 상징성을 내포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상징성은 소속단체의 개성을 표현하는 반면, 착용자의 의식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되는데, 근무복 착용자는 자신이 동일한 집단에 속해 있다는 의식 속에서 자부심과 동료애를 느끼게 되며 자신의 행동 및 태도에 스스로 규제를 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의 근무복은 기업의 이미지를 확실히 인식시키는 수단이 되므로 충분한 연구를 통하여 각 기업의 이미지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야 한다. 셋째, 근무복에는 심미성이 요구된다. 의복의 심미성은 의복이 주는 큰 역할인 동시에 착용자와 관찰자의 미의식을 충족시켜 줄 수 있고, 이는 심리적 상태와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근무복 착용자에게 이러한 심리적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착용자는 근무복을 입은 스스로에게 만족하며 근무복에 대한 호감이 조직에서의 호감으로 발전하여 조직을 대표하는 자신의 역할에 좀 더 충실해 질 수 있다. 또한 외부인에게 특정 근무복은 조직을 대표하는 이미지로서시각적으로 근무복의 심미성이 만족 될 때 그 기업의 이미지가 함께 상승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근무복은 착용자의 다양한 체형을 넓게 포용하여 착용자의 심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대중의 심미적 만족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근무복을 디자인 개발하는데 있어 상징성, 기능성, 심미성의 요소를 잘 고려하여 디자인하여야 그 기업의 이미지를 잘 나타냄과 동시에그 기업에 소속한 근무자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근무복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과 같이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을 이끌어 가는 근무자들의 적합한 근무복 착용의 효과는? 특히 오늘날과 같이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을 이끌어 가는 근무자들의 적합한 근무복 착용은 작업환경을 명랑하게 하고 근무자의 기분을 부드럽게 하여 작업의 능률을 높일 수 있게 된다2). 동시에 근무자의 복장을 통해 보여지는 기업의 이미지는 기업의 가치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근무복이란? 본 연구에서의 근무복이란 유니폼의 한 형태로써, 기업의 CIP가 도입되어 직장단위별로 일정한 형태와 색채, 소재를 통일하여 디자인 된 것으로 근무시에 착용하도록 지정된 의복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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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서미아 . 박선희(1996), "직장 남성들의 근무복 실태조사 연구(2) -근무복 착용도와 관리도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4(3), p.338 

  2. 신인수(1984), 피복위생학, 경춘사, p.121 

  3. 이진희(2006), 기업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광고 유형, 한국학술정보, p.166 

  4. 진성모 外(2006), "업무 유형에 따른 유니폼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담배인삼공사 유니폼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0(2), p.306 

  5. 경노훈(2003), 경영에 성공하려면 기업이미지를 디자인하라, 이손, p.246 

  6. 윤은주(1990), "우리나라 남성 생산직 근로자의 작업복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자동차 제조업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63 

  7. 이윤정 . 정찬주 . 정재은(2002), "반도체 산업 환경에서의 방진복 디자인의 개발", 한국의류학회지, 26(2), pp.337-348 

  8. 김장미(2005), "유니폼 디자인 개발 연구 -F 유통업체 사례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63 

  9. 진성모 外(2006), "업무 유형에 따른 유니폼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담배인삼공사 유니폼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0(2), p.306-315 

  10. 김영희(2007), "자동차 정비 작업복의 기능적 디자인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0(2), pp.306-315 

  11. 남윤자 . 김경인 . 이윤정(1997), "유니폼 실태 조사와 디자인 개선을 위한 연구(I)", 한국의류학회지, 21(2), p.456 

  12. 박선희 . 서미아(1996), "직장 남성들의 근무복 실태조사 연구(1) -근무복 만족도와 선호도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4(1), p.77 

  13. 남윤자 . 김경인 . 이윤정(1997), "유니폼 실태 조사와 디자인 개선을 위한 연구(I)", 한국의류학회지, 21(2), p.455-456 

  14. 황정순(1997), "우리나라 관공서 여직원 유니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4-13 

  15. 김기란(1989), "사무직 여성의 유니폼 착용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1-68 

  16. 김선미(1991), "유니폼에 관한 연구 -서울시내 기업체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1-84 

  17. 송경인(1992), "서울시내 은행 여직원의 유니폼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1-45 

  18. 김장미(2005), "유니폼 디자인 개발 연구 -F 유통업체 사례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5-15 

  19. 진성모 外(2006), "업무 유형에 따른 유니폼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담배인삼공사 유니폼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0(2), p.307-308 

  20. 남윤자 . 김경인 . 이윤정(1997), "유니폼 실태 조사와 디자인 개선을 위한 연구(I)", 한국의류학회지, 21(2), p.457 

  21. 배천범(1982), "현대 기업 CIP 작업중 유니폼 연구", 국민대학교 환경디자인 연구소 조형논총, 2, P.221 

  22. 김장미(2005), "유니폼 디자인 개발 연구 -F 유통업체 사례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5-23 

  23. 서미아 . 김혜령(2002), "기계공업 종사자의 작업복 착용 실태조사 연구", 복식문화연구, 10(6), p.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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