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ly, our society has been expanding with its consumption of brand products as it is referred to as brand product syndrome. In particular, the trend is that young consumers in 20$\sim$30s prefer the fashion brand product for their wedding. In our study, the lifestyle and shopping tend...
Recently, our society has been expanding with its consumption of brand products as it is referred to as brand product syndrome. In particular, the trend is that young consumers in 20$\sim$30s prefer the fashion brand product for their wedding. In our study, the lifestyle and shopping tendency of consumers who prefer the fashion brands are found out, and the influence impacted on the intent of repurchase of fashion brand product are clarified through the path analysis with the following outcome. First, for the group factors in life style of the consumers who prefer fashion brand products for wedding, it is shown with the self-advancement type, home striving type, economy striving type, high class brand striving type, and social activity type. Second, as for the factor of shopping tendency of the consumers who prefer fashion brand products for wedding, it appears for the factors of pursuing for enjoyment, pursuing for show off, pursuing for individuality, and pursuing for convenience. And third, when the life style group for high class brand type of consumers goes for shopping for fashion brand for wedding, it displays the shopping tendency for pursuing for enjoyment, pursuing for show off, and pursuing for individuality, and these factors influence the most in the intent to re-purchase of fashion brand goods.
Recently, our society has been expanding with its consumption of brand products as it is referred to as brand product syndrome. In particular, the trend is that young consumers in 20$\sim$30s prefer the fashion brand product for their wedding. In our study, the lifestyle and shopping tendency of consumers who prefer the fashion brands are found out, and the influence impacted on the intent of repurchase of fashion brand product are clarified through the path analysis with the following outcome. First, for the group factors in life style of the consumers who prefer fashion brand products for wedding, it is shown with the self-advancement type, home striving type, economy striving type, high class brand striving type, and social activity type. Second, as for the factor of shopping tendency of the consumers who prefer fashion brand products for wedding, it appears for the factors of pursuing for enjoyment, pursuing for show off, pursuing for individuality, and pursuing for convenience. And third, when the life style group for high class brand type of consumers goes for shopping for fashion brand for wedding, it displays the shopping tendency for pursuing for enjoyment, pursuing for show off, and pursuing for individuality, and these factors influence the most in the intent to re-purchase of fashion brand go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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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혼례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션명품 구매행동을 다각적으로 경로분석을 통해 연구한 논문은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혼례시 패션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쇼핑성향과 정보원천 활용도에 따른 재구매의사에 관해 연구한 바 있는 전보4)5)에 이어 혼례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션명품 구매행동에 관한 경로를 연구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쇼핑성향과 정보원천 활용도에 따른 소비자들의 명품 구매심리를 파악하여 혼례시 패션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에 대한 고객관리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① 고급브랜드지향형은 재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② 상업적 매체 정보원은 재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③ 매장 정보원은 재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제안 방법
연구문제 1 혼례시 패션명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차원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2 혼례시 패션명품 소비자의 쇼핑성향 차원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3 혼례시 패션명품 소비자의 정보원천 활용도 차원을 분석한다.
연구문제 4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쇼핑성향과 정보원천 활용도가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경로분석을 통해 살펴본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다음과 같다. 인구통계적 특성은 정유정(2007)6), 김병숙(2006)7), 황선영(2002)8)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7문항, 라이프스타일은 박희수(2004)9), 김정희(2003)10)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39문항, 쇼핑성향은 양지훈(2004)11), 홍성태(2004)12), 김민주(2004)13)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24문항, 정보원천 활용도는 홍성태(2004)14), 김민주(2004)15)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12문항, 재구매의사는 오지현(2006)16)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8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Pre-test를 거친 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적 특성 문항을 제외한 나머지 설문문항은 5점 Likert형 척도로 측정하였다.
혼례용 패션명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기 위하여 SPSS 12.0과 LISREL을 이용하여 6개의 요인을 가진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확증적 요인분석을 한 결과 과 같이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는 2007년 5월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총 800부를 일대일 설문조사 방식으로 실시하여 총 746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SPSS/WIN12.0, LISREL8.52(AMOS4.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검정(Cronbach' α계 수산출), 다중회귀분석, 경로분석, 분산분석(ANOVA), Duncan의 다중비교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즉, 혼례용품으로 유명한 브랜드를 선호하고 제품의 실용성보다는 고급브랜드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 일수록 명품 브랜드의 가격이 올라도 계속 구입할 의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혼례용품 제품의 카달로그나 패션잡지, 인터넷 사이트 등의 다양한 미디어 정보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패션명품을 구매한 소비자일수록 패션명품에 만족하여 이후에도 명품 브랜드 제품의 재구매에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즉, 매장 자체의 디스플레이나 판매원의 조언, 진열상품 등의 매장 정보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패션명품을 구매한 소비자일수록 패션명품에 만족하여 이후에도 명품 브랜드 제품의 재구매에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⑥ 개성추구는 재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즉, 남들과 똑같아 보이지 않고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쇼핑성향을 가진 소비자일수록 일반 제품보다는 명품 구매를 선호하며, 혼례용품 이후에도 계속해서 패션명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혼례용 패션명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은 자기발전형, 가정지향형, 경제지향형, 외모지향형, 고급브랜드지향형, 사교활동형 등 6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혼례용 패션명품 소비자의 쇼핑성향은 즐거움 추구, 과시성 추구, 개성 추구, 편의적 추구 등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혼례용 패션명품 소비자의 정보원천 활용도는 상업적 정보, 매장 정보, 인적 정보 등 3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쇼핑성향과 정보원천 활용도가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재구매의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고급브랜드지향형 라이프스타일의 소비자는 평소에 유명한 브랜드를 선호하고 제품의 실용성보다는 고급브랜드에 관심이 많으므로 혼수용품 이후에도 계속해서 패션명품의 재구매의사에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혼례용 패션명품의 쇼핑성향에서 즐거움추구와 과시성추구, 개성추구, 편의성추구 등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가 나타나 혼수용품을 위한 쇼핑뿐만이 아니라 평소 패션명품 구매시 모든 쇼핑성향이 재구매의사에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재구매의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고급브랜드지향형 라이프스타일의 소비자는 평소에 유명한 브랜드를 선호하고 제품의 실용성보다는 고급브랜드에 관심이 많으므로 혼수용품 이후에도 계속해서 패션명품의 재구매의사에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혼례용 패션명품의 쇼핑성향에서 즐거움추구와 과시성추구, 개성추구, 편의성추구 등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가 나타나 혼수용품을 위한 쇼핑뿐만이 아니라 평소 패션명품 구매시 모든 쇼핑성향이 재구매의사에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TV광고나 신문기사, 패션잡지, 인테넷 등의 상업적 정보원과 제품의 디스플레이와 진열방법, 판매원의 조언 등의 매장 정보원을 활용하여 구매한 소비자는 명품 브랜드 제품에 대해 상세히 숙지하고 있으므로 혼수용품 이후에도 계속해서 재구매의사에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혼례용 패션명품의 쇼핑성향에서 즐거움추구와 과시성추구, 개성추구, 편의성추구 등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가 나타나 혼수용품을 위한 쇼핑뿐만이 아니라 평소 패션명품 구매시 모든 쇼핑성향이 재구매의사에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TV광고나 신문기사, 패션잡지, 인테넷 등의 상업적 정보원과 제품의 디스플레이와 진열방법, 판매원의 조언 등의 매장 정보원을 활용하여 구매한 소비자는 명품 브랜드 제품에 대해 상세히 숙지하고 있으므로 혼수용품 이후에도 계속해서 재구매의사에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은 외모에 관심이 많은 성향으로 외모지향형, 는 여러 사교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으로 사교활동형, 은 제품의 실용성보다는 그 제품의 브랜드가 얼마나 유명하고 고급브랜드인지 더 중시하는 성향으로 고급브랜드지향형, 는 평소에 근검절약하는 성향으로 경제지향형, 는 자신의 발전을 위해 여행이나 전시회 등을 자주 다니는 성향으로 자기발전형, 은 결혼해서 자녀를 양육하고 가사 일을 돌보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성향으로 가정지향형으로 분석되었다.
쇼핑성향 요인을 분석한 결과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은 상품 구매시 브랜드의 명성을 중요시하는 성향으로 과시성 추구형, 는 쇼핑 자체를 즐기는 성향으로 즐거움 추구형,은 자신의 개성에 맞으면 고가의 상품이라도 구매하는 성향으로 개성 추구형, 는 쇼핑하는데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고 편의시설이 가까운 매장에서 쇼핑하는 성향으로 편의성 추구형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가 지역적으로 부산 및 경남, 서울 및 경기지역으로 한정되어 있고, 여성이 대부분이므로 그 결과를 확대해석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성별, 지역별로 다양하게 비교분석함으로써 연구가 보다 체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원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정보원이란 소비자들이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탐색을 할 때 다양한 정보원천으로부터 관련된 정보를 획득하게 되는 정보의 원천을 말한다. 정보원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여 불확실성을 해소 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최윤희, 2002)23).
혼례시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어떤 정보원을 활용하는가?
혼례시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한다. 유명 인사들이 출현하는 TV 광고, 고소득 독자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인쇄매체나 외국 패션잡지, 인터넷 쇼핑몰 등의 상업적 정보를 활용한다. 그리고 매장의 디스플레이, 판매원의 조언 등의 매장 정보를 활용하거나 자신의 구매경험, 친구나 동료의 의견을 청취하는 인적 정보 등을 이용한다.
라이프스타일은 무엇인가?
라이프스타일이란 말은 사회학에서 최초로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생활의 유형, 양식 또는 방법이라는 의미지만, 단순히 생활양식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과 의식을 연합한 생활양식이며 종합적 상징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20). 라이프스타일은 집단별, 단계별, 사회별로 특이성 있는 생활의 요소나 질에 연관되어 존재하게 되며, 각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결과가 그들의 생활유형과 패턴에 동일하게 반영된다21).
참고문헌 (18)
김정희(2003), "중년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출복 구매행동 및 불만족", 경희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박사학위논문
진선영(2000), "성인여성의 쇼핑성향과 샵마스터의 태도에 대한 반응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노현지(2002), "20-30대 남성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수준에 따른 쇼핑성향과 정보원 활용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미애 . 박옥련(2007), "혼례용 패션명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쇼핑성향이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9(5), pp. 2451-2464
류미애 . 박옥련(2008), "혼례용 패션명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정보원천 활용도가 재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0(1)(B), pp. 475-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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