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혼례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션명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Research of Purchase Behavior of Consumer Who Prefer the Fashion Brands for Wedding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2 no.5, 2008년, pp.14 - 23  

박옥련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  류미애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our society has been expanding with its consumption of brand products as it is referred to as brand product syndrome. In particular, the trend is that young consumers in 20$\sim$30s prefer the fashion brand product for their wedding. In our study, the lifestyle and shopping tend...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혼례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션명품 구매행동을 다각적으로 경로분석을 통해 연구한 논문은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혼례시 패션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쇼핑성향과 정보원천 활용도에 따른 재구매의사에 관해 연구한 바 있는 전보4)5)에 이어 혼례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션명품 구매행동에 관한 경로를 연구분석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집단별 쇼핑성향과 정보원천 활용도에 따른 소비자들의 명품 구매심리를 파악하여 혼례시 패션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에 대한 고객관리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고급브랜드지향형은 재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상업적 매체 정보원은 재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매장 정보원은 재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원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정보원이란 소비자들이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탐색을 할 때 다양한 정보원천으로부터 관련된 정보를 획득하게 되는 정보의 원천을 말한다. 정보원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여 불확실성을 해소 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최윤희, 2002)23).
혼례시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어떤 정보원을 활용하는가? 혼례시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한다. 유명 인사들이 출현하는 TV 광고, 고소득 독자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인쇄매체나 외국 패션잡지, 인터넷 쇼핑몰 등의 상업적 정보를 활용한다. 그리고 매장의 디스플레이, 판매원의 조언 등의 매장 정보를 활용하거나 자신의 구매경험, 친구나 동료의 의견을 청취하는 인적 정보 등을 이용한다.
라이프스타일은 무엇인가? 라이프스타일이란 말은 사회학에서 최초로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생활의 유형, 양식 또는 방법이라는 의미지만, 단순히 생활양식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과 의식을 연합한 생활양식이며 종합적 상징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20). 라이프스타일은 집단별, 단계별, 사회별로 특이성 있는 생활의 요소나 질에 연관되어 존재하게 되며, 각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결과가 그들의 생활유형과 패턴에 동일하게 반영된다2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정희(2003), "중년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출복 구매행동 및 불만족", 경희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박사학위논문 

  2. 진선영(2000), "성인여성의 쇼핑성향과 샵마스터의 태도에 대한 반응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3. 노현지(2002), "20-30대 남성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수준에 따른 쇼핑성향과 정보원 활용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류미애 . 박옥련(2007), "혼례용 패션명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쇼핑성향이 재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9(5), pp. 2451-2464 

  5. 류미애 . 박옥련(2008), "혼례용 패션명품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정보원천 활용도가 재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0(1)(B), pp. 475-487 

  6. 정유정(2007), "소비자 가치지향과 의복추구혜택에 따른 환경친화적 의류소비행동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의상학과 박사학위논문 

  7. 김병숙(2006), "명품의 쇼핑 요인과 소비자의 추구가치가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8. 황선영(2002), "명품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9. 박희수(2004), "명품한복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행동", 건국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석사학위논문 

  10. 양지훈(2004), "부유층의 해외명품 브랜드 구매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광고홍보학과 석사학위논문 

  11. 홍성태(2004), "명품구매자 세분시장별 구매행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마케팅전공 석사학위논문 

  12. 김민주(2004), "패션명품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의상섬유학과 석사학위논문 

  13. 오지현(2006), "소비자의 명품구매행동과 영향 요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Nia . Zaikowsky(2000), "Do conterfeits devalue the ownership of luxury brands?",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9(7), pp. 485-497 

  15. 이명식(1992), "라이프스타일에 의한 시장세분화와 신용카드의 광고전략 연구", 광고연구, 14, pp. 115-142 

  16. Lazer. W. (1963), Life style concepts and Marketing. S.A. Greyser(ed), Toward Scientific Marketing, Atlanta: AMA, pp. 130-139 

  17. 채윤희(2002), "N세대 인터넷 쇼핑몰 패션제품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정보원 활용도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패션학과 석사학위논문 

  18. 신지혜(1998), "성인여성의 의복쇼핑성향과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