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visual effects and images according to changes in the silhouettes and length of miniskirt. The silhouettes of the miniskirt were classified into two different categories according to side line, H-line and A-line. We altered the length of the miniskirt i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visual effects and images according to changes in the silhouettes and length of miniskirt. The silhouettes of the miniskirt were classified into two different categories according to side line, H-line and A-line. We altered the length of the miniskirt in five categories with changes in 25cm, 27.5cm, 30cm, 32.5cm, and 35cm. For the visual evaluation, 10 stimuli were placed in mannequins, and were estimated by the experts in the fashion design. For the visual evaluation according to changes in the silhouettes and length of the miniskirt, we used 13 pairs of items to find the visual effects, and 23 pairs of adjectives to measure the visual images. The stimuli and adjectives were randomly given to the evaluators and were evaluated by the 7-Point Likert Type Scale. The data have analyzed by frequency, t-test, factor analysis, anova, scheffe's test and the MCA method. According to the factor analysis of the visual effects of the miniskirt, the result was classified into 3 factors: the thickness of the lower body, the length of the lower body, and the shape of the lower body. According to factor analysis of the visual image of the miniskirt, the result was classified into 4 factor: personality, attraction, elegance, and activity. The silhouettes of miniskirt had more positive visual effects and images in A-Line than in H-Line. Among the visual effects of miniskirts, the length affected the thickness and length of the lower body more than the silhouette did and, the silhouette had more effects on the shape of the lower body than the length did. And shorter the skirts, stronger the image of personality. However, 32.5cm and 35cm miniskirts are estimated to be more attractive than excessively short skirts. There are many differences in the image of personality and activity according to the changes in the length of miniskir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visual effects and images according to changes in the silhouettes and length of miniskirt. The silhouettes of the miniskirt were classified into two different categories according to side line, H-line and A-line. We altered the length of the miniskirt in five categories with changes in 25cm, 27.5cm, 30cm, 32.5cm, and 35cm. For the visual evaluation, 10 stimuli were placed in mannequins, and were estimated by the experts in the fashion design. For the visual evaluation according to changes in the silhouettes and length of the miniskirt, we used 13 pairs of items to find the visual effects, and 23 pairs of adjectives to measure the visual images. The stimuli and adjectives were randomly given to the evaluators and were evaluated by the 7-Point Likert Type Scale. The data have analyzed by frequency, t-test, factor analysis, anova, scheffe's test and the MCA method. According to the factor analysis of the visual effects of the miniskirt, the result was classified into 3 factors: the thickness of the lower body, the length of the lower body, and the shape of the lower body. According to factor analysis of the visual image of the miniskirt, the result was classified into 4 factor: personality, attraction, elegance, and activity. The silhouettes of miniskirt had more positive visual effects and images in A-Line than in H-Line. Among the visual effects of miniskirts, the length affected the thickness and length of the lower body more than the silhouette did and, the silhouette had more effects on the shape of the lower body than the length did. And shorter the skirts, stronger the image of personality. However, 32.5cm and 35cm miniskirts are estimated to be more attractive than excessively short skirts. There are many differences in the image of personality and activity according to the changes in the length of miniski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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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196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패션아이템인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에 변화를 주므로써 미니스커트를 착용하였을때 시각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를 알아보고 그 요인들을 실제 패턴에 적용시켜서 착장이미지가 더욱 효과적일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의복의 시각적 평가를 신체의 외형으로부터 판단되는 신체적 특징의 효과를 시각적 효과라고 하고 이미지적 특징을 시각적 이미지로 하여 고찰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논문은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와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으며, 의복자극물은 미니스커트의 실루엣 변화 2유형, 각 실루엣에 따라 5단계의 길이 변화를 선정하였다.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에 대한 13쌍의 평가항목과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23쌍의 형용사쌍을 구성하여 요인구조를 알아보고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차이를 알아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제안 방법
패턴데이터는 패턴 CAD로 제작한 패턴을 DXF 파일형식으로 전환하여 사용하였으며, 원단은 i -디자이너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는 면소재의 물성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극물을 제작하였다20). 3차원 가상착의와 실제착의의 비교연구21)에서 스커트는 실제착의와 가상착의의 외관의 유사성 점수가 높게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외관에 대한 시각적 평가를 분석하므로 i -디자이너 시리즈를 이용하여 자극물을 제작하였다. <그림 2>에 미니스커트의 DESIGN Ⅰ, DESIGN Ⅱ의 패턴22) 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2002년만 해도 미니스커트의 길이는 30cm 정도면 충분 했지만 요즘은 25cm 정도의 길이가 기본이다”18), “밀라노․뉴욕발 허리 밑 20cm ‘나노미니’ 서울 상륙”19) 등의 기사를 통하여 30cm보다 짧은 미니스커트가 생산될 수도 있으므로 본 연구를 위한 미니스커트의 길이는 제허리선에서 25cm, 27.5cm, 30cm, 32.5cm, 35cm의 5단계로 변화하였다.
DESIGN Ⅰ, DESIGN Ⅱ의 도식화는 <그림 1>과 같다. 그리고 2가지 유형의 미니스커트의 길이는 영 캐주얼 브랜드(Qua, ASK, it-Micha)의 디자이너와 패턴사의 인터뷰를 통하여 길이 변화를 5단계로 설정하였다. 인터뷰조사 결과 영캐주얼에서 생산되는 기본스커트의 길이는 제허리선에서 20∼23인치(50∼57.
에서 수집한 미니스커트 사진을 통하여 미니스커트 디자인의 조형성을 분석한 결과 미니스커트의 실루엣은 타이트스커트(tight skirt)에서부터 볼륨감을 강조한 플레어(flared), 플리츠스커트(pleated skirt) 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다양한 미니스커트의 실루엣 중에서 플레어 스커트와 플리츠 스커트는 패턴 제작시 다양한 변인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를 위한 미니스커트 실루엣은 옆선에 따라 2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2가지 유형 중 미니스커트 DESIGN Ⅰ은 힙에서 직선으로 내려오는 옆선으로 하고, 미니스커트 DESIGN Ⅱ는 힙에서 A자처럼 내려오는 옆선으로 하였다.
둘째, 미니스커트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구성 요인 및 시각적 효과의 차이와 상호영향력을 알아 본다.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별로 T-검증, 일원변량분석과 Scheffe'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에 그리고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이원변량분석의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별로 T-검증, 일원변량분석과 Scheffe'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 에 그리고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이원변량분석의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이 논문은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와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으며, 의복자극물은 미니스커트의 실루엣 변화 2유형, 각 실루엣에 따라 5단계의 길이 변화를 선정하였다.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에 대한 13쌍의 평가항목과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23쌍의 형용사쌍을 구성하여 요인구조를 알아보고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차이를 알아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미니스커트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의 구성 요인 및 시각적 효과의 차이와 상호영향력을 알아 본다.
i -디자이너는 패턴, 원단의 물성, 바디데이터를 기초로 의복의 3차원 형상으로 시물레이션을 실행하는 시스템이다. 패턴데이터는 패턴 CAD로 제작한 패턴을 DXF 파일형식으로 전환하여 사용하였으며, 원단은 i -디자이너 프로그램에 내장되어 있는 면소재의 물성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극물을 제작하였다20). 3차원 가상착의와 실제착의의 비교연구21)에서 스커트는 실제착의와 가상착의의 외관의 유사성 점수가 높게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외관에 대한 시각적 평가를 분석하므로 i -디자이너 시리즈를 이용하여 자극물을 제작하였다.
예비실험을 통하여 추출된 용어 중 시각적 효과를 위한 13쌍의 항목과 시각적 이미지를 위한 23쌍의 형용사쌍을 선정하여 평가에 사용하였다. 평가자들에게 제시할 때는 항목들을 무작위로 배치하여 7단계 평점법으로 평가하였으며, 왼쪽 극단에 1점, 오른쪽 극단에 7점을 부여하였다.
대상 데이터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변화에 따른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효과와 시각적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 항목의 선정은 에 제시된 의복자극물을 의상디자인 전공자 70명에게 제시하여 자유언어 연상법에 의해 신체적 특징의 효과를 나타내는 평가 용어와 시각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평가자는 시각적 판단력 오차가 적고 정확해야 하기 때문에 의상디자인 전공자가 의복 평가에 있어서 비전공자 보다 비교적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보려는 경향이 있다는 선행연구23)에 따라 2007년 05월 16일 ∼06월 14일 동안 상명대학교 의상디자인 전공 3, 4학년 42명과 부경대학교 패션디자인 전공 2, 3학년 57명, 수원여자대학 2학년 50명을 평가자로 선정하여 전체 평가자는 149명으로 하였다.
수집된 시각적 효과의 평가항목과 시각적 이미지의 형용사 중에 사용빈도가 높은 것을 우선적으로 추출하고 의미가 유사한 항목과 형용사는 가능한 제외시켰다. 예비실험을 통하여 추출된 용어 중 시각적 효과를 위한 13쌍의 항목과 시각적 이미지를 위한 23쌍의 형용사쌍을 선정하여 평가에 사용하였다. 평가자들에게 제시할 때는 항목들을 무작위로 배치하여 7단계 평점법으로 평가하였으며, 왼쪽 극단에 1점, 오른쪽 극단에 7점을 부여하였다.
자극물은 가상봉제 3D CAD인 i -디자이너 시리즈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i -디자이너 시리즈는 의복의 시뮬레이션을 실행하는 i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바디형태를 변형시키는 Body Order Tool, 의복의 코디네이션을 즐기기 위한 i -D Fit, 그 외 i -D Fit에 얼굴과 액세서리 데이터 작성을 위한 i -D Face와 i -D Accessory로 구성되어 있는 시스템이다.
평가에 사용된 자극물은 <그림 3 >과 같다. 자극물은 미니스커트 옆선의 변화 2유형과 5단계의 길이 변화로 2원 요인으로 이루어진 10개의 자극물로서 평가자들에게 무순으로 제시되었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의 시각적 효과와 시각적 이미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 일원변량분석과 Scheff'검증을 실시하였고 시각적 효과와 시각적 이미지의 구성요인에 대한 미니스커트 실루엣과 길이의 상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0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미니스커트 실루엣과 길이변화에 따른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효과와 시각적 이미지의 요인구조를 밝히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방법으로 요인분석을 하고 Varimax 방법에 의한 직교회전을 이용하여 구성요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의 시각적 효과와 시각적 이미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 일원변량분석과 Scheff'검증을 실시하였고 시각적 효과와 시각적 이미지의 구성요인에 대한 미니스커트 실루엣과 길이의 상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통해 얻어진 자료의 분석은 SPSS 12.0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미니스커트 실루엣과 길이변화에 따른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효과와 시각적 이미지의 요인구조를 밝히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방법으로 요인분석을 하고 Varimax 방법에 의한 직교회전을 이용하여 구성요인을 추출하였다.
성능/효과
1.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효과를 요인분석한 결과 하반신굵기요인, 하반신길이요인, 하반신형태요인의 3개의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하반신굵기요인과 하반신길이 요인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2.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효과의 차이는 미니스커트의 실루엣이 H-Line 보다는 A-Line일때 허벅지나 다리가 가늘어 보이고 하체가 날씬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반신 길이는 길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Line 실루엣은 골반이 납작해 보이고 엉덩이가 작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커트 길이 35cm는 하반신형태요인 만 유의 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25cm부터 5단계로 나누어진 미니스커트의 길이는 미니스커트의 실루엣이 Design Ⅰ 보다는 DesignⅡ일때 허벅지나 다리가 가늘어 보이고 하체가 날씬해 보여 전체적으로 날씬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반신 길이는 길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DesignⅡ는 DesignⅠ보다는 골반이 납작해 보이고 엉덩이가 작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를 요인분석한 결과 개성요인, 매력성요인, 품위성요인, 활동성요인의 4개의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개성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3개의 요인이 전체 변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63.79%이고 하반신 굵기 요인이 전체변량의 24.99%, 하반신 길이 요인은 전체 변량의 24.49%, 하반신 형태 요인은 14.31%를 차지하여 하반신 굵기 요인과 하반신 길이 요인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4.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의 차이는 A-Line 스커트가 H-Line 스커트 보다 개성이 있어 보이고 매력적이며, 캐주얼하며 경쾌하고 발랄한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스커트 길이가 짧을수록 개성요인의 이미지는 강하지만, 지나치게 짧은 미니스커트 보다는 32.
요인4는 정장스러운-캐주얼한, 노숙한-귀여운, 무거운-경쾌한, 점잖은- 발랄한 등 4개의 형용사 쌍으로 구성되었으며 활동성을 나타내는 감성어휘들로 구성되어 활동성요인이라 하였다. 4개의 요인이 전체변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71.77%이고 개성요인이 22.738%를 차지하여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매력성요인이 18.016%, 품위성요인이 16.623%, 활동성요인이 14.393%로 나타났다.
활동성요인에서 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에 의한 상호작용효과는 <그림 4>와 같다. A-Line 스커트가 H-Line스커트에 비하여 모든 길이에서 활동성의 이미지가 높게 나타났으며, A-Line 스커트와 H-Line스커트 모두 스커트 길이가 길어지면 활동성의 이미지는 낮아지며, 특히 H-Line 스커트는 스커트 길이가 30cm보다 길어지면 활동성의 이미지는 급격히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커트길이가 25cm의 A-Line 스커트가 활동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8>에서 미니스커트의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는 DesignⅠ 과 Design II 의 모든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DesignⅠ과 Design II 모두 스커트 길이가 짧을수록 개성요인의 이미지가 더욱 강한 것으로 평가되었고, 매력성 요인과 품위성요인은 미니스커트가 지나치게 짧은 것보다는 미니스커트의 길이가 32.5cm와 35cm가 다른 길이의 미니스커트 보다는 매력적이고 부담스럽지 않으며 아름답게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활동성요인은 미니스커트의 길이가 짧을수록 더욱 캐주얼하고 경쾌하며 발랄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DesignⅠ은 치마길이가 짧을수록 키가 커 보이고 다리와 종아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으며 Scheffe'검증결과 치마길이가 25cm와 27.5cm가 같은 효과를, 그리고 30cm, 32.5cm, 35cm가 하반신길이요인에서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esignⅡ도 치마길이가 짧을수록 키가 커 보이고 다리와 종아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으며 Scheffe'검증결과 DesignⅡ는 치마길이가 25cm와 27.5cm는 하반신 길이의 시각적 효과는 다르며, 30cm, 32.5cm, 35cm는 시각적 효과는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H Line의 미니스커트는 길이의 변화에 따라 섹시하고 야하고 강한 이미지의 차이가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35cm길이의 H Line 스커트는 개성요인과 활동성요인에서 7점 척도 중 평균이하의 값으로 평가되어 미니스커트이긴 하지만 도리어 무난하고 평범한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A Line 스커트와 H Line 스커트, 모두 스커트 길이가 지나치게 짧으면 부담스럽고 불편해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5cm는 스커트의 실루엣에 따라 개성요인에서는 차이가 없으나 다른 길이에 비하여 아주 섹시하고 강렬하고 야한 이미지를 나타내었으며, 30cm 이상의 길이에서는 개성요인은 실루엣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A Line 스커트가 H Line 스커트 보다는 더 개성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성요인과 마찬가지로 A Line 스커트가 H Line 스커트 보다는 더욱 매력적이기 때문에 입고 싶고 유행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위성요인은 스커트 길이 30cm에서만 스커트의 실루엣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A-Line 실루엣은 골반이 납작해 보이고 엉덩이가 작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미니스커트의 길이변화는 치마길이가 짧을수록 키가 커 보이고 다리와 종아리는 길어 보이나 치마길이가 30cm를 중심으로 치마길이에 따라 하반신길이에 대한 시각적 효과는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효과 중 하반신굵기와 하반신길이에 관한 효과는 미니스커트의 실루엣 보다는 길이에 의한 영향이 크고, 하반신형태는 미니스커트의 길이 보다는 실루엣에 의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5cm에서는 활동성요인에서만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스커트 길이가 30cm에서는 시각적 이미지의 전체요인이 실루엣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32.5cm와 35cm에서는 품위성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3개의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미니스커트가 지나치게 짧은 25cm와 27.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의 차이는 A-Line 스커트가 H-Line 스커트 보다 개성이 있어 보이고 매력적이며, 캐주얼하며 경쾌하고 발랄한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스커트 길이가 짧을수록 개성요인의 이미지는 강하지만, 지나치게 짧은 미니스커트 보다는 32.5cm와 35cm의 미니스커트가 매력적이고 부담스럽지 않고 아름답게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미니스커트는 길이의 변화에 따라 개성요인과 활동성 요인의 이미지는 크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에서 설정하는 미니스커트 길이의 기준은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대체로 스커트길이가 33cm 정도를 엉덩이가 보이지 않는 길이로 보기 때문에 기성복의 경우 미니스커트 길이는 33cm를 기본 길이로 설정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제허리선에서 14인치(35cm)까지는 걷는데 지장이 없기 때문에 뒤트임이 필요 없는 길이로 잡고 있으며 스커트 길이가 14인치 보다 길면 뒤트임이 들어가야 하며 14인치 보다 약간 긴 길이는 트임을 넣을 경우 트임 길이가 적당하지 않으므로 실제로 제품으로 생산되는 경우는 별로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2002년만 해도 미니스커트의 길이는 30cm 정도면 충분 했지만 요즘은 25cm 정도의 길이가 기본이다”18), “밀라노․뉴욕발 허리 밑 20cm ‘나노미니’ 서울 상륙”19) 등의 기사를 통하여 30cm보다 짧은 미니스커트가 생산될 수도 있으므로 본 연구를 위한 미니스커트의 길이는 제허리선에서 25cm, 27.
상호작용효과가 유의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다중분류분석을 통한 주효과의 영향력을 <표 5>에 나타내었다. 다중분류분석 결과 eta계수의 자승합을 살펴보면 하반신굵기요인과 하반신길이요인은 미니스커트의 길이가 미니스커트의 실루엣보다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신 길이요인은 스커트 길이가 실루엣 보다는 시각적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월등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커트길이가 가장 짧은 25cm가 하반신 길이는 가장 길어 보이고 스커트 길이가 짧을수록 하반신 길이는 길어 보이나 스커트 길이 30cm를 전후로 한 길이에서 하반신 길이에 대한 효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성요인은 모든 스커트의 길이에서 스커트 실루엣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A Line 스커트가 H Line 스커트 보다는 더 캐주얼한 이미지와 경쾌하고 발랄한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모든 길이의 미니스커트는 H Line 스커트 보다는 A Line 스커트I가 시각적 이미지요인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5cm와 35cm에서는 품위성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3개의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미니스커트가 지나치게 짧은 25cm와 27.5cm는 스커트의 실루엣에 따라 개성요인에서는 차이가 없으나 다른 길이에 비하여 아주 섹시하고 강렬하고 야한 이미지를 나타내었으며, 30cm 이상의 길이에서는 개성요인은 실루엣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A Line 스커트가 H Line 스커트 보다는 더 개성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개성요인과 마찬가지로 A Line 스커트가 H Line 스커트 보다는 더욱 매력적이기 때문에 입고 싶고 유행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cm와 35cm의 미니스커트가 매력적이고 부담스럽지 않고 아름답게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미니스커트는 길이의 변화에 따라 개성요인과 활동성 요인의 이미지는 크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cm의 하반신굵기요인과 35cm의 하반신굵기요인과 하반신길이요인은 미니스커트의 실루엣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니스커트의 길이가 25cm 와 27.5cm는 하반신길이요인과 하반신형태요인은 스커트의 실루엣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있으며, 스커트길이 30cm와 32.5cm는 3요인 모두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스커트 길이 35cm는 하반신형태요인 만 유의 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미니스커트의 길이변화는 치마길이가 짧을수록 키가 커 보이고 다리와 종아리는 길어 보이나 치마길이가 30cm를 중심으로 치마길이에 따라 하반신길이에 대한 시각적 효과는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효과 중 하반신굵기와 하반신길이에 관한 효과는 미니스커트의 실루엣 보다는 길이에 의한 영향이 크고, 하반신형태는 미니스커트의 길이 보다는 실루엣에 의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요인별로 이원변량분석한 결과는 와 같으며, 에서 활동성 요인에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의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요인별로 이원변량분석한 결과는 와 같으며, 에서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에 따라 시각적 효과의 3요인 하반신굵기요인, 하반신길이요인, 하반신형태요인에서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5cm와 35cm가 다른 길이의 미니스커트 보다는 매력적이고 부담스럽지 않으며 아름답게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활동성요인은 미니스커트의 길이가 짧을수록 더욱 캐주얼하고 경쾌하며 발랄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미니스커트는 길이의 변화에 따라 매력성요인과 품위성요인에 비하여 개성요인과 활동성요인의 이미지 차이가 대단히 다른 것으로 평가되었다.
<표 3>에서 미니스커트의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는 DesignⅠ과 DesignⅡ 모두 하반신 길이 요인에서 만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하반신굵기요인과 하반신형태요인은 스커트의 길이 변화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DesignⅠ은 치마길이가 짧을수록 키가 커 보이고 다리와 종아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으며 Scheffe'검증결과 치마길이가 25cm와 27.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별로 T-검증, 일원변량분석과 Scheffe'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표 7>,<표 8>에 그리고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이원변량분석의 결과는 <표 9>에 제시하였다. <표 7>의 미니스커트의 실루엣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에서 미니스커트의 길이별로 실루엣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시각적 이미지는 미니스커트의 길이가 25cm에서는 매력성요인과 활동성요인은 실루엣 변화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27.5cm에서는 활동성요인에서만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스커트 길이가 30cm에서는 시각적 이미지의 전체요인이 실루엣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32.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요인별로 T-검증, 일원변량분석과 Scheffe'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표 2>, <표 3>에 그리고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이원변량분석의 결과는 <표 4>에 제시하였다. <표 2>의 실루엣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는 미니스커트의 길이 25cm, 27.5cm의 하반신굵기요인과 35cm의 하반신굵기요인과 하반신길이요인은 미니스커트의 실루엣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니스커트의 길이가 25cm 와 27.
인터뷰조사 결과 영캐주얼에서 생산되는 기본스커트의 길이는 제허리선에서 20∼23인치(50∼57.5cm), 미니스커트는 12∼13인치(30∼32.5cm)를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요인별로 이원변량분석한 결과는 <표 9>와 같으며, <표 9>에서 활동성 요인에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주효과는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변화에 따라 모든 요인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활동성요인에서 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에 의한 상호작용효과는 <그림 4>와 같다.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의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요인별로 이원변량분석한 결과는 <표 4>와 같으며, <표 4>에서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에 따라 시각적 효과의 3요인 하반신굵기요인, 하반신길이요인, 하반신형태요인에서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주효과에서는 미니스커트의 실루엣은 하반신굵기요인, 하반신길이요인, 하반신형태요인 3요인 모두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미니스커트의 길이는 하반신굵기요인과 하반신길이요인은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나, 하반신형태요인은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상호작용효과가 유의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다중분류분석을 통한 주효과의 영향력을 <표 5>에 나타내었다.
미니스커트는 길이의 변화에 따라 매력성요인과 품위성요인에 비하여 개성요인과 활동성요인의 이미지 차이가 대단히 다른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H Line의 미니스커트는 길이의 변화에 따라 섹시하고 야하고 강한 이미지의 차이가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35cm길이의 H Line 스커트는 개성요인과 활동성요인에서 7점 척도 중 평균이하의 값으로 평가되어 미니스커트이긴 하지만 도리어 무난하고 평범한 이미지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A Line 스커트와 H Line 스커트, 모두 스커트 길이가 지나치게 짧으면 부담스럽고 불편해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패션사이트 인터패션플래닝17)에서 수집한 미니스커트 사진을 통하여 미니스커트 디자인의 조형성을 분석한 결과 미니스커트의 실루엣은 타이트스커트(tight skirt)에서부터 볼륨감을 강조한 플레어(flared), 플리츠스커트(pleated skirt) 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다양한 미니스커트의 실루엣 중에서 플레어 스커트와 플리츠 스커트는 패턴 제작시 다양한 변인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를 위한 미니스커트 실루엣은 옆선에 따라 2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다중분류분석 결과 eta계수의 자승합을 살펴보면 하반신굵기요인과 하반신길이요인은 미니스커트의 길이가 미니스커트의 실루엣보다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신 길이요인은 스커트 길이가 실루엣 보다는 시각적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월등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커트길이가 가장 짧은 25cm가 하반신 길이는 가장 길어 보이고 스커트 길이가 짧을수록 하반신 길이는 길어 보이나 스커트 길이 30cm를 전후로 한 길이에서 하반신 길이에 대한 효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신형태는 스커트의 실루엣이 길이 보다는 시각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DesignⅡ가 DesignⅠ보다 하반신형태는 더욱 두드러져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신형태는 스커트의 실루엣이 길이 보다는 시각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DesignⅡ가 DesignⅠ보다 하반신형태는 더욱 두드러져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신굵기는 실루엣 보다는 길이가 더 큰 영향을 미치며 35cm의 미니스커트가 가장 하반신을 굵어 보이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신 길이요인은 스커트 길이가 실루엣 보다는 시각적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월등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커트길이가 가장 짧은 25cm가 하반신 길이는 가장 길어 보이고 스커트 길이가 짧을수록 하반신 길이는 길어 보이나 스커트 길이 30cm를 전후로 한 길이에서 하반신 길이에 대한 효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신형태는 스커트의 실루엣이 길이 보다는 시각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DesignⅡ가 DesignⅠ보다 하반신형태는 더욱 두드러져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반신굵기는 실루엣 보다는 길이가 더 큰 영향을 미치며 35cm의 미니스커트가 가장 하반신을 굵어 보이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위성요인은 스커트 길이 30cm에서만 스커트의 실루엣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 활동성요인은 모든 스커트의 길이에서 스커트 실루엣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A Line 스커트가 H Line 스커트 보다는 더 캐주얼한 이미지와 경쾌하고 발랄한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모든 길이의 미니스커트는 H Line 스커트 보다는 A Line 스커트I가 시각적 이미지요인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후속연구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효과와 시각적 이미지는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의 변화를 통하여 평가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미니스커트의 패턴 제작 시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한다면 착장 이미지면에서 더욱 상승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의복 제작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 패션에서 미니스커트 스타일이 처음 등장한 년도는?
모두가 이와 같이 첨단을 걷는 치마를 착용한 것은 아니지만, 중년 여성과 그 이상의 여성들도 무릎 위까지 올라가는 치마를 입었다4). 특히 여성 패션에서 미니스커트 스타일은 1960년대에 처음 등장하였지만 한시대의 일시적인 유행으로 지나가 버린 스타일이 아니고 20세기의 시대정신을 반영한 스타일이며, 그 이후 다양한 변화를 거치면서 패션계에 다시 등장하고 있다. 최근 젊은 여성들에게 미니스커트가 유행하고 있으며 해가 갈수록 미니스커트의 길이는 짧아지고 있어서 "마이크로 미니스커트", "초미니스커트"라는 말이 더 어울릴 정도다.
영캐주얼에서 생산되는 기본스커트의 길이를 설정하는 기준은?
그리고 2가지 유형의 미니스커트의 길이는 영 캐주얼 브랜드(Qua, ASK, it-Micha)의 디자이너와 패턴사의 인터뷰를 통하여 길이 변화를 5단계로 설정하였다. 인터뷰조사 결과 영캐주얼에서 생산되는 기본스커트의 길이는 제허리선에서 20∼23인치(50∼57.5cm), 미니스커트는 12∼13인치(30∼32.5cm)를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업체에서 설정하는 미니스커트 길이의 기준은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대체로 스커트길이가 33cm 정도를 엉덩이가 보이지 않는 길이로 보기 때문에 기성복의 경우 미니스커트 길이는 33cm를 기본 길이로 설정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와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는?
1.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효과를 요인분석한 결과 하반신굵기요인, 하반신길이요인, 하반신형태요인의 3개의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하반신굵기요인과 하반신길이 요인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2.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효과의 차이는 미니스커트의 실루엣이 H-Line 보다는 A-Line일때 허벅지나 다리가 가늘어 보이고 하체가 날씬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반신 길이는 길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A-Line 실루엣은 골반이 납작해 보이고 엉덩이가 작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미니스커트의 길이변화는 치마길이가 짧을수록 키가 커 보이고 다리와 종아리는 길어 보이나 치마길이가 30cm를 중심으로 치마길이에 따라 하반신길이에 대한 시각적 효과는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효과 중 하반신굵기와 하반신길이에 관한 효과는 미니스커트의 실루엣 보다는 길이에 의한 영향이 크고, 하반신형태는 미니스커트의 길이 보다는 실루엣에 의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3.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를 요인분석한 결과 개성요인, 매력성요인, 품위성요인, 활동성요인의 4개의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개성요인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4. 미니스커트의 실루엣과 길이 변화에 따른 미니스커트의 시각적 이미지의 차이는 A-Line 스커트가 H-Line 스커트 보다 개성이 있어 보이고 매력적이며, 캐주얼하며 경쾌하고 발랄한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스커트 길이가 짧을수록 개성요인의 이미지는 강하지만, 지나치게 짧은 미니스커트 보다는 32.5cm와 35cm의 미니스커트가 매력적이고 부담스럽지 않고 아름답게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미니스커트는 길이의 변화에 따라 개성요인과 활동성 요인의 이미지는 크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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