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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2 no.1, 2008년, pp.164 - 172
하선옥 (서강대학 피부미용학과) , 조고미 (호남대학교 뷰티미용학과)
A face is the place where individuals can first give their images visually. This chapter presents how 'Visual optical illusion' works in applying makeup and how to differentiate the direction, location and shape of Lip in the aspect of physiognomy. For this study, employed were five types of face 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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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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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착시현상이란 무엇인가? | 시각적 착시현상이란, 시각적으로 사물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현실과 다르게 인식하게 되는 일종의 착각을 말한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접하게 되는 매우 흔한 현상으로 인간에게 실제와 다른 현상을 나타냄으로써 혼란을 주기도 하지만, 메이크업과 같이 고의적 착시 현상을 이용하여 예술이나 디자인 표현의 한 방법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 |
이미지 관리 방법의 하나인 메이크업의 기본 이론은 무엇에 근거하는가? | 따라서 자신의 이미지 관리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메이크 업은 가장 직접적인 표현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이미지 관리 방법의 하나인 메이크업의 기본 이론은 시각적 착시(錯視, optical illusion)현상에 근거한다. | |
자신의 이미지 관리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메이크 업이 가장 직접적인 표현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인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는 기본적인 욕구이고, 자아를 나타내는 표출 방법 중에 하나이다. 현대를 이미지 시대라고 말하듯이 단정하게 잘 다듬어진 외모는 대중사회에서 경쟁력을 갖게 하는 하나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그 중에서 얼굴은 사람이 바라보는 첫 번째 신체적 부위로 타인과의 대면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흥미의 초점이 되고, 그 형태적 특성에 따라 개인의 이미지를 전달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이미지 관리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는데 메이크 업은 가장 직접적인 표현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
김선애(1995),"착시를 적용한 시각경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명숙(2004), 마뀌아쥬 예술, 청구문화사, pp120-127, pp136-147
최민경外4인(2004), TheBeauty Make-up, 예림, pp14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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