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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동로붓을 위한 Limit-cycle 항법
Limit-cycle Navigation Method for Fast Mobile Robots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4 no.11, 2008년, pp.1130 - 1138  

류근호 (호서대학교 로봇공학과) ,  김동한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obile robot should be designed to navigate with collision avoidance capability in the real world, coping with the changing environment flexibly. In this paper, a novel navigation method is proposed for fast moving mobile robots using limit-cycle characteristics of the 2nd-order nonlinear fun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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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장애물이나 로봇이 추가/감소되거나 환경이 계속 변화하는 상황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limit-cycle 항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reactive 방법의 유연성과 deliberative 방법의 목표지향적이라는 장점을 합친 것으로 경로를 얻기 위해 2차 비선형 함수의 limit-cycle 특성을 이용한다.
  • 본 절에서는 potential field 법의 단점들을 극복할 뿐만 아니라 그림 3과 같은 로봇 축구 상황에서 로봇이 상대 로봇을 피하면서 공을 상대 골대 쪽으로 차게 할 수 있는 새로운 항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미끄러짐이 없고 순수하게 구름만이 있는 차동 구동 방식의 이동 로봇을 고려한다. 속도 벡터, e = [V 는 로봇의 중심 속도 V와 로봇의 중심을 기준으로 하는 회전 각속W로 구성된다.
  • 본 절에서는 앞서 설명한 limit-cycle을 이용해서 장애물을 피해 목표점까지 가게 하는 local 항법을 구현하고자 한다. 그림 6은 limit-cycle 항법의 개념을 그린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2차 비선형 함수의 limit-cycle 특성을 이용해서 로봇 축구와 같은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적용 가능한 새로운 항법을 제안했다. 로봇이 장애물을 회피하는 방향뿐만 아니라 거리를 조절함으로 해서 어떠한경우에도 원하는 목표로 갈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 Variable 장애물 (Q): 일반적으로, 모의 실험 상황에서 로봇은 점질량으로 가정한다. 하지만 이것은 자칫 실제 실험에서 장애물과의 충돌을 유발할 수 있다.
  • 논문에서는 로봇과 장애물의 크기, 상대 위치에 따라 반지름이 변하는 variable 장애물을 정의한다. 실험을 간단하게 하기 위해, 모든 variable 장애물은 원으로 가정한다. 이렇게 함으로 해서 variable 장애물 Ov 원을 limit-cycle의 회전원이라고 하면 로봇이 장애물과 충돌없이 피할 수 있다.
  • 공의 양 옆에, 상대 골대에서 공으로의 연장선상에 접하도록 가상의 variable 장애물을 가정한다.
  • Potential field법의 local minima와 원하지 않는 장애물의 영향을 회피하는 원의 방향과 크기를 조절함으로 해서 해결했다. 가상의 variable 장애물을 가정하여, 목표점에 도달했을 때 원하는 방향으로 향하도록 했다. 이것은 로봇 축구에서 공을 상대 골대로 차는 경우에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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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 C. Arkin, 'Motor Schema-Based Mobile Robot Navig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 8, no. 4, pp. 92-112, 1989 

  2. R. C. Arkin, 'Integrating Behavioral, Perceptual and World Knowledge in Reactive Navigation,'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vol. 6, pp. 105-122, 1990 

  3. R. A. Brooks, 'A Robust Layered Control System for a Mobile Robot,' IEEE Journal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RA-2, no. 1, 1986 

  4. D. H. Kim, Y. J. Kim, K. C. Kim, J. H. Kim and P. Vadakkepat, 'Vector Field Based Path Planning and Petri-net Based Role Selection Mechanism with Q-learning for the Soccer Robot,' Intelligent Automation and Soft Computing, vol. 6, no. 1, pp. 75- 88, 2000 

  5. Y. J. Kim, J. H. Kim and D. S. Kwon, 'Evolutionary Programming-based Univector Field Navigation Method for Fast Mobile Robots,' IEEE Tra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 31, no. 3, pp. 450-458, 2001 

  6. H. S. Sim, M. J. Jung, H. S. Kim, J. H. Kim and P. Vadakkepat, 'A Hybrid Control Structure for Vision Based Soccer Robot System,' Intelligent Automation and Soft Computing, Intelligent Automation and Soft Computing, vol. 6, no. 1, pp. 89-101, 2000 

  7. M. S. Lee, M. J. Jung and J. H. Kim, 'Evolutionary Programming-based Fuzzy Logic Path Planner and Follower for Mobile Robots,' Congress on Evolutionary Computation, vol. 1, pp. 139-144, San Diego, USA, July 2000 

  8. M. G. Slack, 'Navigation Template: Mediating Qualitative Guidance and Quantitative Control in Mobile Robots,' IEEE Tra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 23, no. 2, pp. 452-466, 1993 

  9. Y. Koren and J. Borenstein, 'Potential Field Methods and their Inherent Limitations for Mobile Robot Navigation,'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2, pp. 1398-1404, 1991 

  10. E. Gat, 'Navigation Templates: Enhancements, Extensions and Experiment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1, pp. 541-547, 1993 

  11. H. K. Khalil, Nonlinear Systems, 2nd ed., Prentice Hall, chap. 7, pp. 289-312, 1996 

  12. E. Rimon and D. Koditschek, 'Exact navigation using artificial potential functions,' IEEE Trans.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8, no. 5, pp. 501-518,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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