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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Tour Conductor의 서비스교육훈련이 고객지향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Effect of 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for Tour Conductors upon Customer Orient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0, 2008년, pp.309 - 316  

이재만 (가톨릭상지대학 호텔관광과)

초록

여행업 종업원 교육훈련이 종업원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효율적인 교육훈련 개선은 물론 인적자원 관리방안 모색과 교육훈련이 직무에 미치는 영향력을 평가하는데 있다. 또한 종업원 잠재능력의 개발 중요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직무만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여행업 종업원 교육훈련에 관한 결과를 보면 여행업 종업원 교육훈련은 교육훈련을 통해 습득되어지는 교육훈련내용과 여행업 종업원들의 교육훈련동기와 성취욕구, 능력이 항상 갖추어지고, 여행업체에서 상사나 동료의 지원 또는 환경 분위기가 조성이 될 때 종업원의 직무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여행업 종업원 교육훈련을 위한 다양한 교육훈련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고, 여행업체는 물론 관련 정부기관에서는 종업원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훈련에 장기적인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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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a study on effect of 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for tour conductors upon customer orientation and satisfaction it was shown that in view of insufficient service of education and training for tour conductors and increased number of population travelling by utilizing travel firms and their call...

주제어

참고문헌 (22)

  1. 손병모, "여행사 정보시스템 품질에 대한 종사원 인식에 대한 실증분석", 문화관광연구, 제6권, 제4호, pp.136-13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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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배병렬, 이민우, "서비스 제공자의 고객지향성이 관계 질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제3권, 제2호, pp.21-40, 2001. 

  18. 김성혁, 호텔관광서비스마케팅, 백산출판사, 2005. 

  19. R. L. Oliver,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57, pp.25-48, 1981. 

  20. 전영호, 김신정, "외식업종사원의 교육훈련프로그램 개발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연구", Culinary Research, 제7권, 제2호, pp.71-98, 2001. 

  21. 윤기열, 노민경, "호텔한식당 직원의 교육훈련에 대한 지각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2003. 

  22. 원석희, 서비스 운영관리- 고객만족(CS)을 통한 가치창출, 형설출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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