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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검색 목적을 포함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Search Engine Interface Design including User's Search Goal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3 no.4, 2008년, pp.111 - 124  

진범석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지용구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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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이 발달함으로써 우리 주변에 둘러싼 거의 모든 정보는 디지털 정보로 데이터베이스화 되어 정보에 대한 접근성(Accessibility)을 높여 정보화 시대를 이루게 되었다. 하지만 무한의 정보속에서 사용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뒤따르며, 어떠한 정보가 중요하고, 어떠한 정보가 중요하지 않은지 판단하기란 쉽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필요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검색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자 검색엔진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 간의 관련성 분석을 통해 검색엔진의 활용성을 높임과 동시에 검색엔진의 사용편의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중요 속성 제시하고자 한다. 즉,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고려하여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활용될 수있는 가이드 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의 검색목적 유형과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의 형태를 분류하고, 서로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중요 인터페이스 속성은 사용자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하며, 다양한 사용자층을 포함하여 궁극적으로 검색엔진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in information technology allowed most of the information around us into digital information, in other words, a database. The innovation increased the accessibility and helped this society change into an informational age. However, there is a shortcoming of this open source as the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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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특정한 요구에 따라 검색행동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의 정보 요구에 따라 가장 적합한 메타 검색엔진을 선택하게 되며, 이를 통해 검색엔진의 구조를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정보 요구를 7개 분류하여, 각각의 정보 요구 별로 어떠한 메타 검색엔진을 선택하는지를 연구하였다.
  • 그리고 과 같이 추출된 속성을 구조화함으로써 사용자의 검색목적, 검색엔진, 기능성 및 사용성과 관련된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속성 간의 관계를 좀 더 명확하게 규명하고 각 속성들에 대한 측정변수를 수립하기 위함이다.
  • 그러나 본 연구는 기존에 사용자의 탐색 행동이나 패턴에 중점을 행동적인 측면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검색목적이나 의도를 연구 함으로써 사용자에 대한 보다 폭 넓은 이해와 보다 높은 사용성과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검색엔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디자인 측면에서 진정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Centered Design) 연구의 기초로 활용하는데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 유형을 분류하여, 각각의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에서 중요한 속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가 무엇인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 추가적으로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 형태 간에 관련성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검색목적에 따라서 어떠한 형태의 검색엔진을 사용하며, 이때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요소들 중에서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의 형태 분류를 통해서 사용자의 검색목적 별로 검색엔진을 선택할 시에 중요한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적 요소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요구나 목적에 부합하는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방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검색엔진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 그리고 현재 인터넷을 통해 보급되고 있는 대표적인 검색엔진을 조사하여, 검색엔진의 용도와 인터페이스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검색엔진을 분류하였다.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의 분류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검색목적 별로 어떠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지 또는 선호하는지를 조사하였다. 추가적으로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 형태 간에 관련성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검색목적에 따라서 어떠한 형태의 검색엔진을 사용하며, 이때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요소들 중에서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그리고 메타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사용자들이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목적을 정보 요구(Information needs)로 정의하여 7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특정한 요구에 따라 검색행동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의 정보 요구에 따라 가장 적합한 메타 검색엔진을 선택하게 되며, 이를 통해 검색엔진의 구조를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외에도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성과 접근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8, 9, 18, 22, 28, 32, 33].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사용자의 검색목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터페이스 특징을 파악하는데 반영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조사하였다. 즉, 사용자의 검색목적 형태별 분류를 통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가를 파악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e-commerce에서 270여 개의 검색엔진을 분석하여 특성에 따라 6개의 유형:1) Devoted type, 2) Divided type,3) Co-existing Type, 4) Merged Type, 5) Shared Type, 6) Multi-page Type으로 검색엔진을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검색엔진을 분류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검색엔진은 사용목적에 따라 4개의 형태인 단어 별 검색엔진, 주제별 검색엔진, 메타 검색엔진, 통합 검색엔진으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조사하였다. 즉, 사용자의 검색목적 형태별 분류를 통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가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현재 인터넷을 통해 보급되고 있는 대표적인 검색엔진을 조사하여, 검색엔진의 용도와 인터페이스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검색엔진을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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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검색엔진이란? 결과적으로,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 가능성 측면에서 검색엔진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15]. “검색엔진(Search Engine)”은 인터넷상에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또는 웹 사이트를 말한다. 이러한 검색엔진을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관한 키워드, 즉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거나 검색엔진이 제시한 몇 가지 항목들 중에서 관련이 있는 항목을 선택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13].
검색엔진에서 사용자들을 어떻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는가? “검색엔진(Search Engine)”은 인터넷상에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또는 웹 사이트를 말한다. 이러한 검색엔진을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관한 키워드, 즉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거나 검색엔진이 제시한 몇 가지 항목들 중에서 관련이 있는 항목을 선택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13]. 현재까지 검색엔진에 대한 연구는 쿼리(Query) 문과 검색결과 간의 정확성이나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알고리즘 개발과 같은 검색엔진의 기능 및 성능 향상 위주로 이루어졌다.
Rose와 Levison는 알타비스타(AltaVista)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검색어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검색 목적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Rose 와 Levison[27]은 알타비스타(AltaVista)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검색어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구조적으로 분류하였다. 약 100~200여 개의 검색어를 분류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검색목적은 크게 3개의 형태:1) Navigational, 2) Informational, 3) Resource로 분류하였다. 또한 3개의 검색목적을 세분화하여 11개의 검색목적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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