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이 발달함으로써 우리 주변에 둘러싼 거의 모든 정보는 디지털 정보로 데이터베이스화 되어 정보에 대한 접근성(Accessibility)을 높여 정보화 시대를 이루게 되었다. 하지만 무한의 정보속에서 사용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뒤따르며, 어떠한 정보가 중요하고, 어떠한 정보가 중요하지 않은지 판단하기란 쉽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필요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검색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자 검색엔진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 간의 관련성 분석을 통해 검색엔진의 활용성을 높임과 동시에 검색엔진의 사용편의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중요 속성 제시하고자 한다. 즉,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고려하여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활용될 수있는 가이드 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의 검색목적 유형과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의 형태를 분류하고, 서로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중요 인터페이스 속성은 사용자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하며, 다양한 사용자층을 포함하여 궁극적으로 검색엔진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정보기술이 발달함으로써 우리 주변에 둘러싼 거의 모든 정보는 디지털 정보로 데이터베이스화 되어 정보에 대한 접근성(Accessibility)을 높여 정보화 시대를 이루게 되었다. 하지만 무한의 정보속에서 사용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뒤따르며, 어떠한 정보가 중요하고, 어떠한 정보가 중요하지 않은지 판단하기란 쉽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필요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검색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자 검색엔진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 간의 관련성 분석을 통해 검색엔진의 활용성을 높임과 동시에 검색엔진의 사용편의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중요 속성 제시하고자 한다. 즉,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고려하여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활용될 수있는 가이드 라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의 검색목적 유형과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의 형태를 분류하고, 서로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중요 인터페이스 속성은 사용자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하며, 다양한 사용자층을 포함하여 궁극적으로 검색엔진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The development in information technology allowed most of the information around us into digital information, in other words, a database. The innovation increased the accessibility and helped this society change into an informational age. However, there is a shortcoming of this open source as the us...
The development in information technology allowed most of the information around us into digital information, in other words, a database. The innovation increased the accessibility and helped this society change into an informational age. However, there is a shortcoming of this open source as the users have difficulty in assorting the information that s/he needs and realizing if the information provided is important. Therefore, the need for search engine has risen in such a way to increase the accessibility and facilitation of information provided to the users through searching the necessary information in the database by an easy and accurate way. This aim of study should propose the important design attribute to increase the utilization of search engine through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purpose of user and interface design factors of search engine. In other words, these attributes, as design guideline, could apply to the search engine interface design considering of user's search goal. For this, the purpose in using the search engine and types of search engine interfaces were categorized and correlated the relationships. The search engine interface suggested from the result provides interface that allows efficient search for desired information and embrace a variety in users, eventually increasing the usability in search engine.
The development in information technology allowed most of the information around us into digital information, in other words, a database. The innovation increased the accessibility and helped this society change into an informational age. However, there is a shortcoming of this open source as the users have difficulty in assorting the information that s/he needs and realizing if the information provided is important. Therefore, the need for search engine has risen in such a way to increase the accessibility and facilitation of information provided to the users through searching the necessary information in the database by an easy and accurate way. This aim of study should propose the important design attribute to increase the utilization of search engine through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purpose of user and interface design factors of search engine. In other words, these attributes, as design guideline, could apply to the search engine interface design considering of user's search goal. For this, the purpose in using the search engine and types of search engine interfaces were categorized and correlated the relationships. The search engine interface suggested from the result provides interface that allows efficient search for desired information and embrace a variety in users, eventually increasing the usability in search engin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특정한 요구에 따라 검색행동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의 정보 요구에 따라 가장 적합한 메타 검색엔진을 선택하게 되며, 이를 통해 검색엔진의 구조를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정보 요구를 7개 분류하여, 각각의 정보 요구 별로 어떠한 메타 검색엔진을 선택하는지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과 같이 추출된 속성을 구조화함으로써 사용자의 검색목적, 검색엔진, 기능성 및 사용성과 관련된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속성 간의 관계를 좀 더 명확하게 규명하고 각 속성들에 대한 측정변수를 수립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기존에 사용자의 탐색 행동이나 패턴에 중점을 행동적인 측면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검색목적이나 의도를 연구 함으로써 사용자에 대한 보다 폭 넓은 이해와 보다 높은 사용성과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검색엔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디자인 측면에서 진정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Centered Design) 연구의 기초로 활용하는데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 유형을 분류하여, 각각의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에서 중요한 속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가 무엇인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추가적으로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 형태 간에 관련성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검색목적에 따라서 어떠한 형태의 검색엔진을 사용하며, 이때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요소들 중에서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의 형태 분류를 통해서 사용자의 검색목적 별로 검색엔진을 선택할 시에 중요한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적 요소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요구나 목적에 부합하는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방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검색엔진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현재 인터넷을 통해 보급되고 있는 대표적인 검색엔진을 조사하여, 검색엔진의 용도와 인터페이스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검색엔진을 분류하였다.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의 분류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검색목적 별로 어떠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지 또는 선호하는지를 조사하였다. 추가적으로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 형태 간에 관련성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검색목적에 따라서 어떠한 형태의 검색엔진을 사용하며, 이때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요소들 중에서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메타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사용자들이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목적을 정보 요구(Information needs)로 정의하여 7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특정한 요구에 따라 검색행동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의 정보 요구에 따라 가장 적합한 메타 검색엔진을 선택하게 되며, 이를 통해 검색엔진의 구조를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외에도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성과 접근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8, 9, 18, 22, 28, 32, 33].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사용자의 검색목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터페이스 특징을 파악하는데 반영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조사하였다. 즉, 사용자의 검색목적 형태별 분류를 통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가를 파악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e-commerce에서 270여 개의 검색엔진을 분석하여 특성에 따라 6개의 유형:1) Devoted type, 2) Divided type,3) Co-existing Type, 4) Merged Type, 5) Shared Type, 6) Multi-page Type으로 검색엔진을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검색엔진을 분류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검색엔진은 사용목적에 따라 4개의 형태인 단어 별 검색엔진, 주제별 검색엔진, 메타 검색엔진, 통합 검색엔진으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조사하였다. 즉, 사용자의 검색목적 형태별 분류를 통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가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현재 인터넷을 통해 보급되고 있는 대표적인 검색엔진을 조사하여, 검색엔진의 용도와 인터페이스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검색엔진을 분류하였다.
제안 방법
[24]는 인터넷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검색엔진을 분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e-commerce에서 270여 개의 검색엔진을 분석하여 특성에 따라 6개의 유형:1) Devoted type, 2) Divided type,3) Co-existing Type, 4) Merged Type, 5) Shared Type, 6) Multi-page Type으로 검색엔진을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검색엔진을 분류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검색엔진 인터페이스를 평가하기 위해 기능성, 사용성과 관련한 속성들을 추출하였다. 검색엔진의 기능성 측면에서는 얼마나 많은 검색결과를 제공하는지, 각 검색결과에 대해 어느 수준까지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지, 검색엔진 별로 검색결과를 어떠한 방식으로 정렬하여 제공하는지 등과 같은 검색결과와 관련된 속성들을 추출하였다. 사용성 측면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검색엔진의 사용성을 측정하기 위해 적용된 평가요소들로서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일관성, 인식성 등과 같은 속성들을 추출하였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의 정보 요구에 따라 가장 적합한 메타 검색엔진을 선택하게 되며, 이를 통해 검색엔진의 구조를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정보 요구를 7개 분류하여, 각각의 정보 요구 별로 어떠한 메타 검색엔진을 선택하는지를 연구하였다. 이외에도 Goal-Oriented Search Engine(GOOSE)과 같은 개념이 등장하면서 검색엔진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에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며, 보다 만족도와 사용성 측면에서 효과적임을 제시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23].
즉, 사용자에게 검색엔진 의 기능성과 사용 성과 관련한 각각의 속성들이 검색엔진 선택 시에 어느 정도 중요하며, 어느 정도나 고려 되는지를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AHP 분석단계에서 각각의 사용자 검색목적 별로 2개 그룹에 속한 7개 속성을 쌍대 비교(Pair-wise comparison)하였다. 이러한 AHP 분석과정을 통해 각 속성에 대한 정량적인 가중치를 산출함으로써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속성을 파악하고, 사용자의 검색목적, 검색엔진, 속성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는데 활용되었다.
이러한 검색엔진은 정보의 형태와 제공되는 목적에 따라서 <표 2>와 같이 상업용 검색엔진, 교육용 검색엔진, 자료제공용 검색엔진, 통합 검색엔진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각 검색엔진 유형에 따라서 제공되고 있는 검색결과의 형태를 분석하였다.
설문은 검색엔진을 주로 사용하는 20~40대를 대상으로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 사용하는 검색엔진의 유형 및 사용 정도,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해외 검색엔진의 사용목적 및 행태에 관한 총 5개 항목에 2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표 3>). 그리고 검색엔진 선택 시에 각 유형에 따라 인터페이스 속성의 중요 정도와 만족도를 1~9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설문 데이터를 토대로 사용자의 검색목적 별로 검색엔진의 사용빈도, 속성의 중요 정도 및 만족도를 이용하여 검색 엔진 인터페이스의 속성에 대한 가중치를 산출하였다.
또한 검색어를 입력하는 페이지와 검색결과가 출력되는 페이지가 일관된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검색엔진의 기능성인 측면보다는 사용성 측면을 검색 엔진 선택 시에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인 사용자의 검색목적 별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상에서 중요한 속성을파 악하기 위해 4개의 검색목적을 가진 사용자 그룹별로 개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3개의 검색목적을 세분화하여 11개의 검색목적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메타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사용자들이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목적을 정보 요구(Information needs)로 정의하여 7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의 특정한 요구에 따라 검색행동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즉, 사용자의 검색목적 형태별 분류를 통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가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현재 인터넷을 통해 보급되고 있는 대표적인 검색엔진을 조사하여, 검색엔진의 용도와 인터페이스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검색엔진을 분류하였다.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의 분류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검색목적 별로 어떠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지 또는 선호하는지를 조사하였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사용자의 검색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검색엔진을 파악하고, 이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인터페이스 속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여러 사이트에서 사용되고있는 검색엔진을 조사하여 분류하였다. 현재 검색엔진은 쇼핑몰, 도서관, 전자정보 시스템, 자료실, P2P 서비스 등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었다.
약 100~200여 개의 검색어를 분류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검색목적은 크게 3개의 형태:1) Navigational, 2) Informational, 3) Resource로 분류하였다. 또한 3개의 검색목적을 세분화하여 11개의 검색목적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메타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사용자들이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목적을 정보 요구(Information needs)로 정의하여 7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이 3개의 검색목적과 함께 특정하게 고정된 목적 없이 상황이나 시간에 따라 유동적인 형태의 검색 목적을 포함하여 4개의 검색목적을 분류하여 재정의하였다().
이처럼 다양한 기준으로 검색엔진을 나눌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분류법은 검색방법에 따라 주제(Subject) 검색엔진과 주제어(Keyword) 검색엔진으로 나누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지에 따라 검색엔진을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의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기존 연구와 문헌을 검토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조사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목적 유형과 검색엔진의 유형을 분류하는데 반영하였다.
검색엔진의 기능성 측면에서는 얼마나 많은 검색결과를 제공하는지, 각 검색결과에 대해 어느 수준까지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지, 검색엔진 별로 검색결과를 어떠한 방식으로 정렬하여 제공하는지 등과 같은 검색결과와 관련된 속성들을 추출하였다. 사용성 측면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검색엔진의 사용성을 측정하기 위해 적용된 평가요소들로서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일관성, 인식성 등과 같은 속성들을 추출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속성들은 7개로서, 전문가들의 검토를 통해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와 인터페이스 부분으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검색엔진 선택 시에 각 유형에 따라 인터페이스 속성의 중요 정도와 만족도를 1~9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설문 데이터를 토대로 사용자의 검색목적 별로 검색엔진의 사용빈도, 속성의 중요 정도 및 만족도를 이용하여 검색 엔진 인터페이스의 속성에 대한 가중치를 산출하였다.
설문은 검색엔진을 주로 사용하는 20~40대를 대상으로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 사용하는 검색엔진의 유형 및 사용 정도,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해외 검색엔진의 사용목적 및 행태에 관한 총 5개 항목에 2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각 검색엔진 유형에 따라서 제공되고 있는 검색결과의 형태를 분석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검색엔진 인터페이스를 평가하기 위해 기능성, 사용성과 관련한 속성들을 추출하였다. 검색엔진의 기능성 측면에서는 얼마나 많은 검색결과를 제공하는지, 각 검색결과에 대해 어느 수준까지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지, 검색엔진 별로 검색결과를 어떠한 방식으로 정렬하여 제공하는지 등과 같은 검색결과와 관련된 속성들을 추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여러 사이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검색엔진을 조사하여 분류하였다. 현재 검색엔진은 쇼핑몰, 도서관, 전자정보 시스템, 자료실, P2P 서비스 등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었다.
또한 정보검색시스템에서 사용자의 인지적 상태를 설명함으로써, 이용목적에 따라 시스템 디자인에 반영하려는 연구도 진행되었다[7]. 이 연구에서는 지식의 변칙적인 상태(Anomalous States of Knowledge; ASK)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여 서로 다른 사용자들의 정보 요구 형태에 대한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Human-Computer Interaction(HCI)분야에서 사용자들이 어떻게 검색을 하고 어떠한 결과물을 찾고자 하는 지를 파악하기 위해 2개 측면으로 나누어져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AHP 분석단계에서 각각의 사용자 검색목적 별로 2개 그룹에 속한 7개 속성을 쌍대 비교(Pair-wise comparison)하였다. 이러한 AHP 분석과정을 통해 각 속성에 대한 정량적인 가중치를 산출함으로써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속성을 파악하고, 사용자의 검색목적, 검색엔진, 속성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는데 활용되었다.
이를 통해 각기 다른 검색목적을 가진 사용자 그룹별로 사용하는 검색엔진 유형에 대해 AHP 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에 검색엔진 유형에 해당하는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속성의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그림 2>는 사용자의 검색목적, 검색엔진 유형, 중요 속성간의 관련성을 나타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해 각 인터페이스 속성의 중요도를 파악하여, 각 사용자의 검색목적 별로 검색 엔진 선택 시에 어떠한 속성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AHP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즉, 사용자에게 검색엔진 의 기능성과 사용 성과 관련한 각각의 속성들이 검색엔진 선택 시에 어느 정도 중요하며, 어느 정도나 고려 되는지를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AHP 분석단계에서 각각의 사용자 검색목적 별로 2개 그룹에 속한 7개 속성을 쌍대 비교(Pair-wise comparison)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을 실시하여 총 136명(남 84명, 여 52명)의 응답결과를 얻었다. 이를 토대로 검색엔진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파악한 결과 주로 특정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 형태의 자료를 얻기 위해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목적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데이터처리
이러한 연구들은 평가 모델을 통해 특정 요소의 영향 정도나 중요 속성을 파악하여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방안을 제시하였다[21]. 그들의 연구에서는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의 특징을:1) Homepage features,2) User preference, 3) Search option,4) Keyword entry options, 5) Database, 6) Results features로 분류하여, 구조화된 평가속성에 따라 수행도에 미치는 요인들을 정량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상에서 여러 개의 속성을 통해 사용자들의 만족도, 선호도, 수행도를 측정함으로써 중요한 검색 엔진 인터페이스 속성을 파악하려는 연구도 수행되었다[20].
이론/모형
그리고 <그림 1>과 같이 추출된 속성을 구조화함으로써 사용자의 검색목적, 검색엔진, 기능성 및 사용성과 관련된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속성 간의 관계를 좀 더 명확하게 규명하고 각 속성들에 대한 측정변수를 수립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각 인터페이스 속성의 중요도를 파악하여, 각 사용자의 검색목적 별로 검색 엔진 선택 시에 어떠한 속성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AHP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즉, 사용자에게 검색엔진 의 기능성과 사용 성과 관련한 각각의 속성들이 검색엔진 선택 시에 어느 정도 중요하며, 어느 정도나 고려 되는지를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의 분류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검색목적 별로 어떠한 검색엔진을 사용하는지 또는 선호하는지를 조사하였다. 추가적으로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 형태 간에 관련성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검색목적에 따라서 어떠한 형태의 검색엔진을 사용하며, 이때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의 디자인 요소들 중에서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를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의 형태 분류를 통해서 사용자의 검색목적 별로 검색엔진을 선택할 시에 중요한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적 요소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성능/효과
그리고 각 검색목적 별로 주로 사용하는 검색엔진 이외에 목적 달성을 위해 다른 유형의 검색엔진을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기 다른 검색 목적을 가진 사용자 그룹별로 검색엔진의 중요한 인터페이스 속성들을 AHP 분석한 결과에서는 탐색형 검색목적을 가진 사용자들은 인터페이스의 일관성과 검색결과가 얼마나 많이 제공되는지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탐색형 검색목적의 사용자들은 검색어를 입력하는 화면과 검색결과가 출력되는 화면이 일관된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으며, 검색어에 따라 많은 사이트를 제공해주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용자들이 검색엔진을 선택 시에 중요하게 고려하는 인터페이스 속성은 다음과 같다(<표 5>). 검색엔진 사용자들은 기능성 측면에서는 검색결과가 많이 제공되는 검색엔진을 주로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성 측면에서는 검색결과의 가독성이 높거나 메뉴, 버튼, 링크들에 대한 인지가 쉬운 검색엔진을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의 검색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검색엔진 유형을 분석한 결과 <그림 2>에서와 같이 탐색형은 통합 검색엔진, 정보 획득형은 교육용 검색엔진과 통합 검색엔진, 자료 획득형은 자료제공용 검색엔진, 즐거움 추구형은 통합 검색엔진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각 검색목적 별로 주로 사용하는 검색엔진 이외에 목적 달성을 위해 다른 유형의 검색엔진을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각기 다른 검색 목적을 가진 사용자 그룹별로 검색엔진의 중요한 인터페이스 속성들을 AHP 분석한 결과에서는 탐색형 검색목적을 가진 사용자들은 인터페이스의 일관성과 검색결과가 얼마나 많이 제공되는지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일 형태의 자료를 얻기 위해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검색결과가 보다 구조화된 형태로 정렬되어 제공되는 것이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한 검색목적 사용자들은 통합 검색 엔진 사용 시에는 인터페이스의 인식성과 미적인 요소가 상업용 검색엔진 사용 시에는 인터페이스의 일관성과 검색결과의 배치가 중요한 속성으로 분석되었다. 통합 검색엔진 에서는 사용자들이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의 레이아웃이나 컨텐츠에 대한 메뉴나 링크들의 인지성이 중요하며,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미적인 요소들이 주요한 속성들로 도출되었다.
검색엔진 사용자들은 기능성 측면에서는 검색결과가 많이 제공되는 검색엔진을 주로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성 측면에서는 검색결과의 가독성이 높거나 메뉴, 버튼, 링크들에 대한 인지가 쉬운 검색엔진을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검색어를 입력하는 페이지와 검색결과가 출력되는 페이지가 일관된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용자의 검색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검색엔진 유형을 분석한 결과 에서와 같이 탐색형은 통합 검색엔진, 정보 획득형은 교육용 검색엔진과 통합 검색엔진, 자료 획득형은 자료제공용 검색엔진, 즐거움 추구형은 통합 검색엔진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을 실시하여 총 136명(남 84명, 여 52명)의 응답결과를 얻었다. 이를 토대로 검색엔진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파악한 결과 주로 특정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 형태의 자료를 얻기 위해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목적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또한 뉴스를 검색하거나 사용자가 관심이 있는 정보와 관련한 추가적인 자료를 검색하기 위해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표 4>).
또한 검색결과의 세부 정보를 어느 수준까지 얼마만큼 제공하는지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 적인 검색을 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자료 획득형 검색목적을 가진 사용자 들은 자료 제공용 검색엔진에서는 검색결과의 출력 형태와 출력 양이 중요 속성으로 도출되었고,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통합 검색엔진에서는 인터페이스의 일관성과 검색결과의 출력 형태가 중요 속성으로 나타났다. 파일 형태의 자료를 얻기 위해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검색결과가 보다 구조화된 형태로 정렬되어 제공되는 것이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자료 제공용 검색엔진을 사용 시에는 인터페이스의 일관성과 세부 정보 제공이 중요 속성으로 나타났다. 즉, 정보 획득형 사용자들은 검색엔진을 통해 제공되는 검색결과에서 보다 효과적인 검색을 위해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의 메뉴, 버튼, 링크 등을 얼마나잘 인지할 수 있는가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검색결과가 어떠한 형태로 정렬되어 제공되는지가 사용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검색결과의 세부 정보를 어느 수준까지 얼마만큼 제공하는지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 적인 검색을 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최종적으로 는 사용자의 검색목적, 검색엔진 유형, 중요 속성간의 관련성을 나타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각기 다른 검색 목적을 가진 사용자 그룹별로 검색엔진의 중요한 인터페이스 속성들을 AHP 분석한 결과에서는 탐색형 검색목적을 가진 사용자들은 인터페이스의 일관성과 검색결과가 얼마나 많이 제공되는지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탐색형 검색목적의 사용자들은 검색어를 입력하는 화면과 검색결과가 출력되는 화면이 일관된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으며, 검색어에 따라 많은 사이트를 제공해주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보 획득형 검색목적을 가진 사용자들의 경우에 주로 사용하는 교육용 검색엔진에서는 검색결과의 출력형태와 인터페이스의 인식성이, 통합 검색엔진에서는 인터페이스의 인식성과 세부 정보의 제공이 중요한 속성으로 도출되었다.
자료 획득형 검색목적을 가진 사용자 들은 자료 제공용 검색엔진에서는 검색결과의 출력 형태와 출력 양이 중요 속성으로 도출되었고, 보완적으로 사용하는 통합 검색엔진에서는 인터페이스의 일관성과 검색결과의 출력 형태가 중요 속성으로 나타났다. 파일 형태의 자료를 얻기 위해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검색결과가 보다 구조화된 형태로 정렬되어 제공되는 것이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한 검색목적 사용자들은 통합 검색 엔진 사용 시에는 인터페이스의 인식성과 미적인 요소가 상업용 검색엔진 사용 시에는 인터페이스의 일관성과 검색결과의 배치가 중요한 속성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기존에 사용자의 탐색 행동이나 패턴에 중점을 행동적인 측면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검색목적이나 의도를 연구 함으로써 사용자에 대한 보다 폭 넓은 이해와 보다 높은 사용성과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검색엔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디자인 측면에서 진정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Centered Design) 연구의 기초로 활용하는데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사용자의 검색목적 별 검색엔진의 인터페이스 상에서 중요한 디자인 속성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즉,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디자인된 검색엔진 프로토타입과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이 수반되어야할 것이다.
특히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고려하여 다양한 사용자층을 포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검색엔진의 활용 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더구나 검색엔진을 통해 디지털화된 정보의 접근성을 높여 사용자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와 편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가 무엇인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존에 사용자의 검색목적, 검색엔진 유형, 중요 속성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보다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포함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함으로써 사용성과 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설문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인터페이스 디자인 속성을 반영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디자인된 검색엔진 프로토타입과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이 수반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보다 현실적인 상황을 반영 하기 위해 사용자의 검색목적 및 만족도와 검색엔진의 사용성 및 인식성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추가적인 요인을 조사하여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에 적용할 수 있는 실증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안하기 위해 기존의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와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인터페이스 중요 속성을 반영한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하고, 사용자의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비교 실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의 형태 분류를 통해서 사용자의 검색목적 별로 검색엔진을 선택할 시에 중요한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적 요소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요구나 목적에 부합하는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방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검색엔진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사용자의 검색목적과 검색엔진 유형을 분류하여, 각각의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에서 중요한 속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 시에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가 무엇인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존에 사용자의 검색목적, 검색엔진 유형, 중요 속성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보다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포함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함으로써 사용성과 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존에 사용자의 검색목적, 검색엔진 유형, 중요 속성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보다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포함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함으로써 사용성과 만족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설문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인터페이스 디자인 속성을 반영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사용자에게 검색목적이라는 요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이점을 줄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의 공급자와 컨텐츠 제공업자들에게 기존 검색 엔진 사용자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사용자들을 불러모음으로써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안하기 위해 기존의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와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인터페이스 중요 속성을 반영한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하고, 사용자의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비교 실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타당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연구를 수행 하여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포함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사용자의 검색목적 별 검색엔진의 인터페이스 상에서 중요한 디자인 속성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즉,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디자인된 검색엔진 프로토타입과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이 수반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보다 현실적인 상황을 반영 하기 위해 사용자의 검색목적 및 만족도와 검색엔진의 사용성 및 인식성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추가적인 요인을 조사하여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에 적용할 수 있는 실증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보다 현실적인 상황을 반영 하기 위해 사용자의 검색목적 및 만족도와 검색엔진의 사용성 및 인식성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추가적인 요인을 조사하여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에 적용할 수 있는 실증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보안하기 위해 기존의 검색엔진 인터페이스와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인터페이스 중요 속성을 반영한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하고, 사용자의 수행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비교 실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타당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연구를 수행 하여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포함한 검색엔진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할 것이다.
이는 사용자에게 검색목적이라는 요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이점을 줄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의 공급자와 컨텐츠 제공업자들에게 기존 검색 엔진 사용자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사용자들을 불러모음으로써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고려하여 다양한 사용자층을 포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검색엔진의 활용 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더구나 검색엔진을 통해 디지털화된 정보의 접근성을 높여 사용자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와 편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검색엔진이란?
결과적으로, 정보에 대한 접근성과 활용 가능성 측면에서 검색엔진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15]. “검색엔진(Search Engine)”은 인터넷상에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또는 웹 사이트를 말한다. 이러한 검색엔진을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관한 키워드, 즉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거나 검색엔진이 제시한 몇 가지 항목들 중에서 관련이 있는 항목을 선택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13].
검색엔진에서 사용자들을 어떻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는가?
“검색엔진(Search Engine)”은 인터넷상에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또는 웹 사이트를 말한다. 이러한 검색엔진을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관한 키워드, 즉 검색어를 직접 입력하거나 검색엔진이 제시한 몇 가지 항목들 중에서 관련이 있는 항목을 선택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13]. 현재까지 검색엔진에 대한 연구는 쿼리(Query) 문과 검색결과 간의 정확성이나 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알고리즘 개발과 같은 검색엔진의 기능 및 성능 향상 위주로 이루어졌다.
Rose와 Levison는 알타비스타(AltaVista)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검색어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검색 목적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Rose 와 Levison[27]은 알타비스타(AltaVista) 검색엔진을 대상으로 검색어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검색목적을 구조적으로 분류하였다. 약 100~200여 개의 검색어를 분류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검색목적은 크게 3개의 형태:1) Navigational, 2) Informational, 3) Resource로 분류하였다. 또한 3개의 검색목적을 세분화하여 11개의 검색목적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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