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 경영의 관심은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경쟁력 확보에 있다. IT(Information Technology)가 이러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 동인으로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면서, 경영과 IT의 연계, IT를 통한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 등이 최근 주요한 화두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기존의 국내외 정보화 평가지수 및 관련 연구들은 IT 자체의 양적인 구축과 활용수준, 그 경제성 효과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IT가 경영 혁신을 지원하고 주도하는 수준에 대한 평가가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정보화수준 평가 시스템이 갖추어야 하는 요건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평가영역과 평가항목을 개발한다. 또한, 기업 정보화의 다양한 특성유형을 설명할 수 있는 다차원의 해석 방식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평가시스템 EIII 2.0은 국내 금융 업종의 2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파일럿 테스트로 실용성을 검증하였다.
최근 기업 경영의 관심은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경쟁력 확보에 있다. IT(Information Technology)가 이러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 동인으로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면서, 경영과 IT의 연계, IT를 통한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 등이 최근 주요한 화두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기존의 국내외 정보화 평가지수 및 관련 연구들은 IT 자체의 양적인 구축과 활용수준, 그 경제성 효과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IT가 경영 혁신을 지원하고 주도하는 수준에 대한 평가가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정보화수준 평가 시스템이 갖추어야 하는 요건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평가영역과 평가항목을 개발한다. 또한, 기업 정보화의 다양한 특성유형을 설명할 수 있는 다차원의 해석 방식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평가시스템 EIII 2.0은 국내 금융 업종의 2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파일럿 테스트로 실용성을 검증하였다.
Recently, the main concerns of enterprise management activities is how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to quickly respond to changes and sustain the growth in business environment. As IT(Information Technology) has become to be viewed as a key driver for the business competitiveness, new paradigms...
Recently, the main concerns of enterprise management activities is how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to quickly respond to changes and sustain the growth in business environment. As IT(Information Technology) has become to be viewed as a key driver for the business competitiveness, new paradigms, such as business and IT alignment, IT-driven product/service innovation and so on, are regarded as the hot topic in many industries. However, previous studies related to IT evaluation, which is more critical than any other IT activities, have focused on quantitative IT deployment, utilization and its economical effects. Therefore, this study presents the newly-developed evaluation domains and items based on four pairs of relative concepts in industrial informatization, and their multi-dimensional analysis methodology which explains various types of IT characteristics of enterprises. And finally, pilot tests at 2 companies in financial service sector will be performed in order to verify the practicality of the evaluation system.
Recently, the main concerns of enterprise management activities is how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to quickly respond to changes and sustain the growth in business environment. As IT(Information Technology) has become to be viewed as a key driver for the business competitiveness, new paradigms, such as business and IT alignment, IT-driven product/service innovation and so on, are regarded as the hot topic in many industries. However, previous studies related to IT evaluation, which is more critical than any other IT activities, have focused on quantitative IT deployment, utilization and its economical effects. Therefore, this study presents the newly-developed evaluation domains and items based on four pairs of relative concepts in industrial informatization, and their multi-dimensional analysis methodology which explains various types of IT characteristics of enterprises. And finally, pilot tests at 2 companies in financial service sector will be performed in order to verify the practicality of the evaluation syste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는 현 시대에서 IT가 비즈니스에서 담당하는 역할을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차세대 정보화수준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세대 기업 정보화수준 평가 시스템은 기존의 정보화수준 평가 방법론 및 평가 지수들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최근 기업정보화 분야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주요 이슈 및 관련 개념, 이론 연구들을 토대로 차세대 수준평가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주요 요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편, 국내에는 중소기업에 특화된 정보화 수준 평가지수도 있는데, 중소기업청 지원 하에 2000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중소기업 정보화수준 조사가 그것이다[13]. 중소기업 정보화수준 조사는 중소기업의 전략수립, 추진환경, 구축현황, 활용수준, 효과수준의 5대 영역을 평가하고, 정보화 관련 중장기 전략 및 정책 수립에 필요한 자료를 파악하며, 중소기업에게 자발적 추진의지를 고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성숙모형이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성과를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상황, 조건, 행태가 변화하는 단계를 의미하며[35], 성숙모형을 기반으로 한 정보화수준평가 연구들은 IT의 비즈니스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19, 37, 42, 43]. 지금까지 대부분의 성숙모형 연구는 평가 대상이 속한 성숙 단계를 식별하기 위한 결정요인의 선형적 조합 (Linear Combination)을 밝혀내는 것에 주력해왔으나[2, 29, 35], 본 연구에서는 내부와 외부, 구축과 성과, 지원과 수용, 경쟁과 상생이라는 다차원적 관점에서 6가지의 특성유형을 정의하고, 시계열 데이터를 통해 특성유형의 변화추이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즉, 그 동안의 성숙모형 연구가 단계별로 연속성을 띈 변화추이를 제시했다면,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특성유형을 정의하여 기업의 상황과 특성에 따라 기업정보화가 비선형적인 성숙모형으로 진행될 수 있음을 설명한다.
제안 방법
앞선 절에서 제시한 차세대 기업 정보화수준 평가영역 및 평가항목의 실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국내 금융업종의 2개 기업에 시범 적용하였다. 두 기업은 동종 업종에 속해 있는대 기업으로서, 시장 점유율에서 나란히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경쟁업체다.
즉, 정보화 활동과 관련한 발의 및 추진행위가 A사는 주로 IT 조직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B사는 비즈니스 조직이 자발적으로 발의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형태로 행해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표 7>에서 제시한 주요 지표 중 조직원의 정보화 참여정도는 최고경영자, 경영진, 실무자 각각에 대하여 매우 소극적에서 매우 적극적까지의 5점 리커트 스케일로 조사하였으며, 정보화 담당인력의 역량은 학력과 경력, 자격증 보유여부를 조사하여 특급, 고급, 중급, 초급, 초급 미만의 5개 등급별로 보유 인원수를 가중합하여 산출하였다.
<표 3>은 앞서 설명한 4대 상대적 요건들을 토대로 국내의 대표적인 기업 정보화수준 평가 시스템인 KEBIX와 EIII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이러한 분석은 차세대 정보화수준 평가 시스템에서 인용할 평가항목과 새롭게 개발해야 할 평가항목을 규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후에는 이 4대 요건에 포함된 상대적 관점들에 대해 관련 문헌들을 자세히 고찰한 후, 이들을 기반으로 국내의 대표적 정보화수준 평가 시스템인 KEBIX와 EIII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차세대 정보화수준 평가 시스템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파악해본다.
지금까지 정보화수준 평가와 관련한 국내외 주요 지수들을 살펴보고, 내부와 외부, 구축과 성과, 지원과 수용, 경쟁과 상생의 관점에서 새롭게 구성된 평가영역과 지표, 해석방식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두 기업은 동종 업종에 속해 있는대 기업으로서, 시장 점유율에서 나란히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경쟁업체다. 데이터는 각 기업의 IT 조직에서 과장급 이상의 핵심인력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현 시대에서 IT가 비즈니스에서 담당하는 역할을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차세대 정보화수준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2장에서는 정보화수준 평가 관련 기존 연구들을 비교, 분석하여 이들의 한계점을 살펴본다.
데이터처리
설문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기 전에 계층분석기법(이하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통해 제1계층의 6대 평가영역 및 그 하위의 15대 평가영역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1부터 9까지의 5개 홀수를 비교변수를 사용하여 쌍대비교를 수행하고 단위행렬을 작성한 결과, 일관성지수(CI:Consistency Index)는 0.
성능/효과
설문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기 전에 계층분석기법(이하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통해 제1계층의 6대 평가영역 및 그 하위의 15대 평가영역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1부터 9까지의 5개 홀수를 비교변수를 사용하여 쌍대비교를 수행하고 단위행렬을 작성한 결과, 일관성지수(CI:Consistency Index)는 0.0123, 일관성비율(CR:Consistency Ratio)은 0.0137로 0.1보다 작아 활용 가능한 가중치를 얻을 수 있었다. <표 5>는 6대 영역 및 그 하위 15대 영역의 가중치를 제시한 것이다.
가중합을 통해 산출된 A, B사의 총점은 각각 76.5점, 70.6점으로 A사가 다소 높은 수준을 보였다. <그림 2>는 6대 영역에 대한 각 기업의 수준을 도식화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차세대 기업 정보화수준 평가 시스템에 반영되어야하는 4대 요건은 내부와 외부, 구축과 성과, 지원과 수요, 경쟁과 상생의 상대적 관점이다.
최근 정보화수준 평가 연구의 패러다임은 크게 4가지로 요약된다. 내부적 경영환경 뿐 아니라 정부의 정책, 기술표준화, 시장 특성 등의 외부적 경영환경이 기업의 정보화수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IT의 구축과 성과의 피상적 관계만을 분석할 것이 아니라 구축이 성과로 연결되는 가치창출 프로세스를 규명해야 한다는 것, IT 조직의 지원역량뿐 아니라 비즈니스 조직의 수용 역량이 충분해야 정보화를 통한 성과가 극대화 된다는 것, 마지막으로 IT를 통한 제품 및 서비스, 업무의 혁신뿐 아니라 정부, 공급자, 소비자와의 협업이 산업 및 국가 경쟁력의 확보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림 2>는 6대 영역에 대한 각 기업의 수준을 도식화한 것이다. 대체로 A사가 B사에 비해 우수한 수준을 보였으나, 수용 영역에서는 B사가 A사에 비해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향후의 연구에서 업종별로 충분한 표본의 연차 조사를 수행하게 되면, 개별 기업의 관점에서는 자신과 동종, 동규모의 기업과 비교해봤을 때, 어떤 영역을 보완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산업 및 국가 차원에서는 규모별, 업종별 정보화 행태 분석이 가능하므로 유의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수년 전부터 공공기관과 금융업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었던 EAP(Enterprise Architecture Planning),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프로젝트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주요한 수단이 되었다[1]. 한편, A사와 B사는 공시 및 세금납부와 관련한 대정부 협업수준뿐 아니라, 유가증권의 운용과 관련한 협력업체와의 협업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8>에서 제시한 주요 지표 중 상품개발 부문에서의 IT 활용수준은 상품개발 시스템 및 상품수익성분석 시스템을 도입했는지의 여부와 이들을 활용한 손익분석 수행율 및 ALM(Asset-Liability Management) 수준을 조사하여 가중합한 결과를 100점 척도로 환산한 것이다.
후속연구
향후 다수의 표본을 근거로 한 조사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업종별로 각 영역의 요인적재값을 가중치로 활용할 수 있으며, 평가영역과 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국외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 연구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미비한 국제지수로서의 가능성을 살펴보는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업종과 업무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IT는 기업의 경영에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으며, 경영과 IT의 융합, IT를 통한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 등이 화두가 된 시점에서 본 평가시스템이 도출할 수 있는 시사성은 매우 크다고할 수 있다. 또한, 선형적이고 표층적인 방식만으로는 설명이 불가능한 기업의 정보화 성숙모형을 다양한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는 6대 특성유형은 기업과 산업, 정부 관점에서 더욱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다수의 표본을 근거로 한 조사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업종별로 각 영역의 요인적재값을 가중치로 활용할 수 있으며, 평가영역과 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국외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 연구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미비한 국제지수로서의 가능성을 살펴보는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기업의 정보화가 타의 모범이 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최종 단계는 6대 영역의 수준이 골고루 우수한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 어느 영역이 먼저 향상되는지는 기업이 처한 내외부적 상황과 업무의 특성에 따라 제각기 나타날 수 있다. 향후의 연구에서 업종별로 충분한 표본의 연차 조사를 수행하게 되면, 개별 기업의 관점에서는 자신과 동종, 동규모의 기업과 비교해봤을 때, 어떤 영역을 보완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산업 및 국가 차원에서는 규모별, 업종별 정보화 행태 분석이 가능하므로 유의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경제란 무엇인가?
비즈니스를 가능케 하는 동인(Driver)으로서의 IT는 1990년대 후반 미국 신경제 시대의 출현에 기인한다. 신경제란 높은 경제성장율, 낮은 인플레, 생산성 향상의 급속한 증대를 토대로 한 장기 경제 호황 시대를 의미하며[21], IT의 급속한 발전이 신경제의 출현에 주요한 원인이 되었다[30]. 미국 신경제에 영향을 받은 일본 경산성은 IT 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주요한 정책적 목표로 삼고 있으며[40], 유럽 혁신위원회에서도 유럽과 미국의 상대적인 노동생산성의 차이를 IT에 대한 투자 부족에서 찾고 있다[17].
미국 신경제 시대의 출현에 주요한 원인은 무엇인가?
비즈니스를 가능케 하는 동인(Driver)으로서의 IT는 1990년대 후반 미국 신경제 시대의 출현에 기인한다. 신경제란 높은 경제성장율, 낮은 인플레, 생산성 향상의 급속한 증대를 토대로 한 장기 경제 호황 시대를 의미하며[21], IT의 급속한 발전이 신경제의 출현에 주요한 원인이 되었다[30]. 미국 신경제에 영향을 받은 일본 경산성은 IT 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주요한 정책적 목표로 삼고 있으며[40], 유럽 혁신위원회에서도 유럽과 미국의 상대적인 노동생산성의 차이를 IT에 대한 투자 부족에서 찾고 있다[17].
공급 역량은 늘어가는 반면 수요가 불확식한 추세에서 기업 성장의 핵심 요건은 무엇인가?
공급 역량은 늘어가는 반면 수요는 불확실한 추세 속에서 기업들은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 과정에서 혁신을 통해 기업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 기존 자원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성장의 핵심 요건이 되었다. Drucker는 기존의 자원이 부를 창출하도록 새로운 능력을 부여하는 활동이 기업 경영의 핵심이라 주장하였다[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