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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154 - 161
신일용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영상학부)
Rapidly changing 3D rendering technology is expanding its fields of display fast towards Non-Photorealistic Rendering beyond Photorealistic Rendering. It is now attainable to realize conventional 2D visual animated cartoons with 3D animation technology. It is not complex to create two shades of co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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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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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n Fill의 적용 방법은? | Toon Fill은 앞서 설명한 Paint에 해당하는 Maya의 Shading Node이다. 적용 방법은 Rendering > Toon > Assign Fill Shader 이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Solid Color, Light Angle Two Tone, Shaded Brightness Two Tone, Shaded Brightness Three Tone, Dark Profile, Rim Light 그리고 Circle Highlight가 있다. | |
쉐이딩(Shading)과 렌더링은 무엇인가? | “NPR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쉐이딩(Shading)과 렌더링(Rendering)을 구분해야 한다. 쉐이딩은 ‘물체에 어두운 정도를 부여하는 것’으로, 그림자를 지게 하는 것이다. 렌더링은 ‘프로그램상의 모델을 이미지로 만들어 내는 과정’으로, 모델을 표현해 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즉, 쉐이딩은 큰 의미에서 렌더링의 일부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
Toon Outline이란? | Toon Outline은 앞서 언급한 Ink 영역에 해당하는 속성을 가진 Maya의 Node이다. 이 Toon Outline의 속성을 조절하여 선의 여러 가지 특질들을 표현할 수 있다. |
김종서, 곽훈성, "영상 콘텐츠에서 카툰 렌더링 기법의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8 pp.143-144, 2007.
이영헌, "3D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NPR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5, p.97, 1998.
이선주, "아트디렉션으로서 3D 애니메이션의 NPR 스타일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추계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2, No.2, 2004.
http://www.red3d.com/cwr/npr/
B. Jeremy, "Digital Lighting and Rendering," New Riders Press 2006.
Autodesk, "Maya 2008 Documentation," Autodesk Pres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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