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툰 쉐이딩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한 속성 최적화의 방안
Attributes Optimization Method of Effective Use of Toon-shad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154 - 161  

신일용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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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하게 발전하는 3D 렌더링 기술은 사실적인 렌더링을(Photorealistic Rendering) 넘어서 비사실적 인 렌더링-NPR(Non-Photorealistic Rendering)으로 그 표현영역을 빠르게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전통적인 2D 애니메이션 시각양식의 전형인 카툰 애니메이션 스타일도 이제는 3D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3D 애니메이션 통합 패키지 Maya에서 Toon-Shading을 사용하여 렌더링 된 결과물들은, 2D 애니메이션의 제작공정에 따라 만들어진 검은색 외곽선과 두 음영 단계 혹은 그 이상의 색채움을 재현하는데 무리가 없다. 3D 애니메이션이 보편적인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의 한가지로 자리 잡은 현실에서, 그동안 관객들의 눈에 익숙한 카툰 애니메이션의 시각 스타일을 3D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는 기술은 여러 면에서 유용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 최적화된 Toon-Shading의 속성 적용 방법과 기술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카툰 스타일 3D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ly changing 3D rendering technology is expanding its fields of display fast towards Non-Photorealistic Rendering beyond Photorealistic Rendering. It is now attainable to realize conventional 2D visual animated cartoons with 3D animation technology. It is not complex to create two shades of co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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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에서 언급한 세가지 렌더링 최적화 방안은 Toon-Shading뿐만 아니라 모든 Maya 렌더링에서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Toon-Shading 에서는 어떠한 렌더링 최적화 방안이 있는지 알아보자.
  • 마지막으로 Toon-Shading의 속성을 적절한 값으로 설정하여준 후의 최종렌더링을 위한 최적화 작업을 위한 절차를 기술하고자 한다. Toon-Shading은 기본적으로 렌더링에 연관된 툴이라고 할 수 있겠다.
  • 네가지 라인 즉, Profile, Crease, Border, Intersection의 최적화된 값을 찾기 전에 그 속성에 대해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실험을 통한 수치를 얻어야 한다. 이에 Crease Line의 시험 적용 예를 통해 최적화된 값을 얻는 과정으로서의 데이터를 추출해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첫 번째 Crease Line에서 가장 중요한 속성은 Crease Angle Min이다.
  • 다수의 NPR과 Cartoon Rendering을 주제로 다룬, 학술논문과 저술에서 NPR의 특징과 Cartoon Rendering의 개괄적인 소개는 이루어 졌으나, 실제로 어떤 과정을 통해 이미지가 생성되는 지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깊이 있는, 다분히 기술적인 측면을 세세히 다루어 Toon-Shading의 이해와 그 적용에 중심을 두어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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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on Fill의 적용 방법은? Toon Fill은 앞서 설명한 Paint에 해당하는 Maya의 Shading Node이다. 적용 방법은 Rendering > Toon > Assign Fill Shader 이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Solid Color, Light Angle Two Tone, Shaded Brightness Two Tone, Shaded Brightness Three Tone, Dark Profile, Rim Light 그리고 Circle Highlight가 있다.
쉐이딩(Shading)과 렌더링은 무엇인가? “NPR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쉐이딩(Shading)과 렌더링(Rendering)을 구분해야 한다. 쉐이딩은 ‘물체에 어두운 정도를 부여하는 것’으로, 그림자를 지게 하는 것이다. 렌더링은 ‘프로그램상의 모델을 이미지로 만들어 내는 과정’으로, 모델을 표현해 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즉, 쉐이딩은 큰 의미에서 렌더링의 일부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Toon Outline이란? Toon Outline은 앞서 언급한 Ink 영역에 해당하는 속성을 가진 Maya의 Node이다. 이 Toon Outline의 속성을 조절하여 선의 여러 가지 특질들을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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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종서, 곽훈성, "영상 콘텐츠에서 카툰 렌더링 기법의 활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8 pp.143-144, 2007. 

  2. 이영헌, "3D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NPR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5, p.97, 1998. 

  3. 이선주, "아트디렉션으로서 3D 애니메이션의 NPR 스타일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추계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2, No.2, 2004. 

  4. http://www.red3d.com/cwr/npr/ 

  5. B. Jeremy, "Digital Lighting and Rendering," New Riders Press 2006. 

  6. Autodesk, "Maya 2008 Documentation," Autodesk Pres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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