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넌-포토리얼리스틱(Non-Photorealistic) 렌더링 애니메이션의 시각 효과 기법 - 단편 애니메이션 Paperman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Visual Effects of Non-Photorealistic Rendering Animation focusing on 'Paperman,' a Short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0, 2015년, pp.139 - 155  

박성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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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은 포스트 프러덕션 과정에 의해 애초의 기획한 시각적 연출 의도에 맞게 완성된다. 특히나, 3D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기획의도에 적합한 다양한 시각적 표현 기법은 렌더링, 쉐이딩 등에 의해 연출된다. 따라서 이러한 시각적 효과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할 것인지에 관한 연구는 애니메이션이 출현된 이후 계속적으로 진행 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최근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렌더링 방식은 3D로 제작하였지만 2D애니메이션의 느낌을 살린 효과이다. 3D 애니메이션은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렌더링 방식에 따라 사실적으로 표현되는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Photorealistic RENDERING)과 사진적 리얼리즘에서 벗어나 셀애니메이션의 경험적 감성의 화면 효과를 살린 비사실적 렌더링(NON-PHOTOREALISTIC RENDERING)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2D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효과를 살린 렌더링 방식은 비사실적, 즉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렇게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공간과 애니메이팅에 있어서 3D애니메이션의 공간, 움직임 표현의 깊이를 보유하면서도 친화적인 아날로그 느낌의 화면을 연출할 수 있기에 많이 제작되고 있는 포스트 프러덕션 효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D그래픽스 기법 중 넌-포토리얼리스틱(Non-photo Rendering)의 범주에 속하는 카툰렌더링(Cartoon Rendering)기법으로 제작된 디즈니의 대표적인 단편애니메이션 Paperman을 중심으로 기법적 방식을 분석하고 카툰렌더링으로 표현된 씬의 시각적 전달 효과를 분석하여 기획의도에 표현한 합성작업 과정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어 넌-포토리얼리스틱(Non-photo Rendering)의 범주와 장르가 다양해 지고 있는 추세에 맞춰 그래픽적 표현 한계를 뛰어넘어 보다 효율적이고 다양한 표현방식 후반 기법들이 연구되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imation is completed in accordance with the original planning of visual direction in the process of post-production. Especially, a variety of visualization skills to meet the planning idea are directed in editing and compositing processes such as rendering and shading in the production of 3D ani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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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즉, 비사실적 렌더링 기법의 범주와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기술 중 카툰렌더링(Cartoon Rendering) 기법으로 제작된 작품 디즈니의 단편 애니메이션 ‘Paperman'의 컨셉적 특성과 기술로 구현된 화면의 특징들을 분석하여 제작과 렌더링, 합성의 특성으로 인한 컨셉의 연출적 기획의도들을 살펴보고자한다.
  • 3D 애니메이션 제작의 파이프라인을 거쳐 기존의 카툰렌더링 방식을 추구하면서도 전통적인 수작업의 드로잉을 모션에 합성하여 보다 감성적인 2D애니메이션의 표현을 깊이감 있게 표현하였다. 이 작품은 두 남녀의 무료한 일상에 절대 절명의 인연을 만나고 이를 필연으로 만들어가는 서정적인 추억을 컨셉화 한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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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어떤 연출이 가능한가? 3D 애니메이션은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렌더링 방식에 따라 사실적으로 표현되는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Photorealistic RENDERING)과 사진적 리얼리즘에서 벗어나 셀애니메이션의 경험적 감성의 화면 효과를 살린 비사실적 렌더링(NON-PHOTOREALISTIC RENDERING)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2D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효과를 살린 렌더링 방식은 비사실적, 즉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렇게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공간과 애니메이팅에 있어서 3D애니메이션의 공간, 움직임 표현의 깊이를 보유하면서도 친화적인 아날로그 느낌의 화면을 연출할 수 있기에 많이 제작되고 있는 포스트 프러덕션 효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D그래픽스 기법 중 넌-포토리얼리스틱(Non-photo Rendering)의 범주에 속하는 카툰렌더링(Cartoon Rendering)기법으로 제작된 디즈니의 대표적인 단편애니메이션 Paperman을 중심으로 기법적 방식을 분석하고 카툰렌더링으로 표현된 씬의 시각적 전달 효과를 분석하여 기획의도에 표현한 합성작업 과정을 살펴보도록 한다.
3D 애니메이션은 렌더링 방식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이 중에서도 최근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등장하는 렌더링 방식은 3D로 제작하였지만 2D애니메이션의 느낌을 살린 효과이다. 3D 애니메이션은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렌더링 방식에 따라 사실적으로 표현되는 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Photorealistic RENDERING)과 사진적 리얼리즘에서 벗어나 셀애니메이션의 경험적 감성의 화면 효과를 살린 비사실적 렌더링(NON-PHOTOREALISTIC RENDERING)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2D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효과를 살린 렌더링 방식은 비사실적, 즉 넌-포토리얼리스틱 렌더링 방식으로 제작된 것이다. 이렇게 제작된 애니메이션은 공간과 애니메이팅에 있어서 3D애니메이션의 공간, 움직임 표현의 깊이를 보유하면서도 친화적인 아날로그 느낌의 화면을 연출할 수 있기에 많이 제작되고 있는 포스트 프러덕션 효과이다.
3D애니메이션에 시각적 표현 기법은 무엇에 의해 연출되는가? 애니메이션은 포스트 프러덕션 과정에 의해 애초의 기획한 시각적 연출 의도에 맞게 완성된다. 특히나, 3D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기획의도에 적합한 다양한 시각적 표현 기법은 렌더링, 쉐이딩 등에 의해 연출된다. 따라서 이러한 시각적 효과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할 것인지에 관한 연구는 애니메이션이 출현된 이후 계속적으로 진행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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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병도, 3D 디지털애니메이션의 카툰렌더링 기법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2. 김민정, 게임그래픽에 있어서 카툰 렌더링(Cartoon Rendering)과 카툰 쉐이더(Cartoon_Shader)의 표현,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07. 

  3. 김찬수, 비사실적 렌더링 기술 동향,호남대학교 논문집, 제26집. 

  4. 류승택, 만화적 질감 표현을 위한 카툰 렌더링,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ol.11, 2007, p.13-17. 

  5. 박상희,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표현에 대한 트랜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6. 박세영, 2D 애니메이션 작품에서 활용되고 있는 3D 컴퓨터 그래픽스기술 경향 분석, 만화애니메이션연구, Vol.- No.10, 2006, p.121-135. 

  7. 이윤진, 정규만, 물체의 특징을 강조하는 카툰 렌더링 기법,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제19호 (2009년 12월) pp.175-179. 

  8. 이윤진, 정규만, 컴퓨터 게임을 위한 카툰 렌더링 기술 분석,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제18호 (2009년 9월) pp.89-93. 

  9. 주헌식, 비사실적 렌더링 기법에 의한 3D 카툰 애니메이션 제작에 관한 연구,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 Vol. 26, No. 4, 30 December 2013. 

  10. 애니메이션의 거장 유리 놀슈테인 불후의 명작감상, http://blog.naver.com/dmcani/100063888025, 2009.3.19. 

  11. 러브라이브 극장판 개봉 기념 매드무비, http://blog.naver.com/bsl6555/220388487447,2015.06.12. 

  12. 한국어 Locus Creative Studios 성공의 예 http://cafe.naver.com/chaosgroupkorea/2303, 2012.6.29. 

  13. Paperman progression scene https://www.youtube.com/watch?vgM3UBsUwNT0 

  14. Paperman https://www.youtube.com/watch?vHSxJkKiHXbw 

  15. Paperman and the Future of 2D Animation, https://www.youtube.com/watch?vTZJLtujW6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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