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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 서비스 기업에서 브랜드만족과 점포충성도 관계: 점포만족, 브랜드신뢰 및 점포신뢰의 인과적 역할
Relationships between Brand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in Retail Service Firm: The Causal Role among Store Satisfaction, Brand Trust and Store Trus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11, 2008년, pp.286 - 295  

박승환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  최철재 (백석문화대학 경상학부)

초록

본 연구는 점포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만족, 브랜드신뢰, 점포만족, 점포신뢰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점포충성도는 단순하게 브랜드나 점포 각각에 대한 만족과 신뢰 형성보다는 브랜드와 점포가 결합된 만족과 신뢰를 제공함으로써 강력한 점포충성도를 형성할 수 있었다. 또한 점포충성도 형성 과정으로는 관계지향적 고객의 경우 브랜드만족이 브랜드신뢰에 영향을 주고, 브랜드신뢰는 점포신뢰에 영향을 주어 점포충성도를 형성하였고, 거래지향적 고객의 경우 브랜드만족이 점포만족에 영향을 주어 직접적으로 점포충성도를 형성하는 두 가지 경로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관계지향적 고객에게는 소비자가 점포브랜드에 신뢰할 수 있도록 차별화할 수 있는 파워브랜드를 제공하여야 하고, 거래지향적 고객에게는 점포에 만족할 수 있도록 점포환경을 개선하고 서비스를 강화하여야 하는 마케팅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monstr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brand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by examining the role of brand trust, store satisfaction and store trust in determining store loyalty in retail service firm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case of rel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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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점포충성도에 대한 선행변수로 브랜드 및 점포에 대한 만족과 신뢰를 들 수 있으며, 이들 변수가 점포충성도를 형성하기 위해 상호간에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매서비스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만족과 점포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점포만족, 브랜드신뢰 및 점포신뢰의 인과적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제기된 만족과 신뢰의 관계형성에 의한 충성도 구축 이론에서 점포충성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브랜드나 혹은 점포 각각에 대한 만족과 신뢰형성보다는 브랜드와 점포가 결합된 만족과 신뢰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점포에 대한 강력한 고객충성도를 형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고객을 관계지향적 고객과 거래지향적고객으로 분류하여 경로관계를 설명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만족과 점포충성도 관계에서 브랜드만족, 브랜드신뢰, 점포만족, 점포신뢰 등 변수 간의 경로관계를 검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점포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브랜드만족과 점포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점포만족, 브랜드신뢰 및 점포신뢰의 인과적 역할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pss 12.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소매유통점포에서 브랜드만족은 점포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2: 소매유통점포에서 브랜드만족은 브랜드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3: 소매유통점포에서 점포만족은 브랜드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4: 소매유통점포에서 점포만족은 점포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5: 소매유통점포에서 브랜드신뢰는 점포신뢰에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6: 소매유통점포에서 점포만족은 점포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
  • 연구가설7: 소매유통점포에서 점포신뢰는 점포충성도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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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성도는 무엇과 연관되는가? 지난 수년 동안 마케팅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기업은 새로운 고객을 창조하기 보다는 수익성을 갖춘 기존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오랜 기간에 걸친 소비자의 수익성이 충성도의 조건이 되었다[1]. 충성도는 만족. 신뢰, 몰입 및 일체화(identification) 등의 개념과 브랜드에 대한 태도 등과 연관되는 것으로서, 충성도 형성과정을 통하여 고객과의 관계품질을 전체적으로 개선하여 경쟁적 시장 환경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게 한다[2]. 충성도는 만족에서 출발하여 신뢰와 몰입 등의 관계를 통하여 형성되며, 이러한 만족과 충성도는 한 기업의 성과, 한 점포의 성과 및 한 브랜드의 성과와 관련하여 측정된다[3].
만족이란 무엇인가? 만족은 소비자의 기대와 지각된 성과를 비교한 것으로[10], 소비경험으로부터 야기되는 결과를 개념화한 것을 말하며, 충성도는 대안 가운데 형성된 결정을 통하여 시간의 경과에 따라 표출된 행위적 반응으로[11], 미래에 선호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재애호(repatronize)하거나 재구매(rebuy)하기 위해 깊이 몰입되는 것[12]을 말하는 것으로, 선행연구에서는 소비자가 과거 구매경험에 만족한 경우 만족이 직접적으로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13]. 그러나 최근 시장에서 경쟁이 심화되고 제품기술이 보편화되는 상황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이 항상 재구매하지는 않는다[11].
소매서비스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만족과 점포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점포만족, 브랜드신뢰 및 점포신뢰의 인과적 역할을 확인하였고,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경로계수를 통해 이들 상호간의 경로관계를 확인한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일반적으로 관계지향적 충성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만족과 함께 제공자와 구매자의 신뢰 등의 관계 형성이 필요한데, 이 경우 브랜드나 혹은 점포 각각에 대한 만족과 신뢰형성보다는 브랜드와 점포가 결합된 만족과 신뢰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점포에 대한 강력한 고객충성도를 형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이론적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한 바와 같이 소비자에게 두 가지의 결합된 혜택을 제공할 때 구매의도의 강력한 신호가 되는 것처럼 브랜드에 대한 만족과 신뢰를 점포에 대한 만족과 신뢰와 결합하여 제공함으로써 보다 강력한 점포충성도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들어 대기업 및 다국적기업들이 대형 소매유통서비스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어 상호간 치열한 경쟁상황을 보이고 있고, 특히 식료품부분과 같이 시장점유율 확보에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대형 소매점에서는 무엇보다 고객들에게 자사 브랜드에 대한 만족과 신뢰형성을 점포에 대한 만족과 신뢰로 연결함으로써 점포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이 중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선 타 백화점 및 대형할인점과 차별화되는 강력한 이미지를 가진 파워브랜드를 개발하고 도입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한 만족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고 이러한 것들이 점포에 대한 만족과 점포에 대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사 점포에 대한 충성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브랜드만족, 브랜드신뢰, 점포만족, 점포신뢰 및 점포충성도 등의 경로관계를 확인한 결과, 브랜드만족이 점포만족에 주는 영향력보다는 브랜드신뢰에 주는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났고, 브랜드신뢰는 점포신뢰에 영향을 주어 강력하게 점포충성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브랜드에 만족한 고객이 점포에 대한 충성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점포만족과 점포신뢰 형성보다는 브랜드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더 유리하며, 이렇게 형성된 브랜드신뢰는 점포신뢰를 형성하여 결국 점포충성도를 구축함을 의미한다. 선행연구에서 고객을 조직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관계지향적 고객과 단순히 교환을 지향하는 거래지향적 고객으로 분류한 바와 같이, 신뢰를 형성하여 점포충성도를 구축하는 고객의 경우 관계지향고객으로 분류하여 동반자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하면 점포충성도가 형성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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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F. F. Reichheld, "Loyalty Based Management," Harvard Business Review, pp.64-73,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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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W. O. Bearden and J. E. Teel, "Selected Determinants of Consumer and Complaints Repor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XX, pp.21-28,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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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은영, 양석준, "판매원의 이미지 유사성이 브랜드태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경영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pp.297-30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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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J. Z. James and M. V. Clay, "The Impact of Brand Trust and Satisfaction on Retailer Re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20, No.5, pp.381-390, 2006. 

  10.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Vol.17, pp.460-469, 1980. 

  11. A. S. Dick and K. Basu,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 pp.99-113, 1994. 

  12. R. L.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New York: McGraw Hill, 1997. 

  13. R. H. Fazio and M. P. Zanna, "Attitudinal Qualities Relating to the Strength of the Attitude-Behavior Relationship," Journal of Social Experimental Psychology, Vol.14, pp.398-408, 1978. 

  14. T. O. Jones and W. E. Jr. Sasser, "Why Satisfied Customer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pp.88-99, 1995. 

  15. B. Mittal, "Trust and Relationship Quality: A Conceptual Excursion," in Parvatiyar, A. and Sheth, J.(eds.), Contemporary Knowledge of Relationship Marketing, p.231, 1996. 

  16. L. L. Berry, "Relationship Marketing of Service-Growing Interest, Emerging Perspectiv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3(Fall), pp.236-245,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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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박승환, 최철재, "친환경농산물의 브랜드와 점포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국제농업개발학회지, 제20권, 제1호, pp.56-6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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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H. Y. Ha, Helen, and Perks, "Effects of Consumer Perceptions of Brand Experience on the Web: Brand Familiarity, Satisfaction and Brand Trust," Journal of Consumer Behavior, Vol.4, No.6, pp.438-452, 2005. 

  22. B. D. Foster and J. W. Cadogan, "Relationship Selling and Customer Loyalty: an Empirical Investigation," Marketing Intelligence and Planning, Vol.18, No.4, pp.185-199, 2000. 

  23. E. Delgado-Ballester(200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Brand Trust Scale," Working Paper, University of Minnesota-Twin Cities, MN. 

  24. J. W. Jacoby and R. W. Chestnut, Brand Loyalty Measurement and Management. Wiley. New York, NY, 1978. 

  25. M. J. Bitner,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ces,"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4, pp.69-82, 1990. 

  26. D. M. Szymaqnski and D. H. Henard, "Customer Satisfaction: a Meta-analysis of the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9, No.1, pp.16-35, 2001. 

  27. R. M. Morgan and S.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 pp.20-38,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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