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의 브랜드파워 구축 방안과 아이덴티티디자인 개발 - 서울 삼성동의 SKM 면세점을 중심으로 - Plan for Building a Brand Power of Dutyfree Shop and Identity Design Development - Focused on the SKM Dutyfree Shop at Samsung-dong, Seoul -원문보기
SKM 면세점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하여 훌륭한 지리적 조건과 유리한 주변환경, 넓은 매장 등 여러가지 장점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그림 2]의 'SKM Dutyfree' 구 심볼은 낮은 브랜드 인지도와 위치정보의 비효율적 전달이 가장 큰 문제로 드러났다. 이에 첫째, 면세점브랜드 'SKM Dutyfree'를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COEX'의 사용허가를 취득하여 'COEX Dutyfree'로 브랜드 네임을 변경하였으며 둘째, 도시적 이미지와 위치정보의 효율적 전달을 위한 시각적 이미지를 개발하였다. 따라서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컨셉은 첫째, 기존 COEX의 이미지와 도시 구조물 이미지 전달. 둘째, 코엑스몰 호텔 백화점 전시장 공항터미널 등을 아우르는 국제적이고 도시적인 이미지와 위치정보의 조합. 셋째, 타 면세점 보다 젊고 다이나믹한 이미지 전달을 목표로 하여 [그림 1]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디자인으로 개발되었다.
SKM 면세점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하여 훌륭한 지리적 조건과 유리한 주변환경, 넓은 매장 등 여러가지 장점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그림 2]의 'SKM Dutyfree' 구 심볼은 낮은 브랜드 인지도와 위치정보의 비효율적 전달이 가장 큰 문제로 드러났다. 이에 첫째, 면세점브랜드 'SKM Dutyfree'를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COEX'의 사용허가를 취득하여 'COEX Dutyfree'로 브랜드 네임을 변경하였으며 둘째, 도시적 이미지와 위치정보의 효율적 전달을 위한 시각적 이미지를 개발하였다. 따라서 비주얼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컨셉은 첫째, 기존 COEX의 이미지와 도시 구조물 이미지 전달. 둘째, 코엑스몰 호텔 백화점 전시장 공항터미널 등을 아우르는 국제적이고 도시적인 이미지와 위치정보의 조합. 셋째, 타 면세점 보다 젊고 다이나믹한 이미지 전달을 목표로 하여 [그림 1]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디자인으로 개발되었다.
Despite the SKM Duyree shop's potentials, such as residing over the Samsung-dong, gangnam-gu one of the premier locations in Seoul, and offering a large shopping store, the old 'SKM Dutyfree' symbol [image #2] has become the burden for a company due to its low-profile brand quality and lack of locat...
Despite the SKM Duyree shop's potentials, such as residing over the Samsung-dong, gangnam-gu one of the premier locations in Seoul, and offering a large shopping store, the old 'SKM Dutyfree' symbol [image #2] has become the burden for a company due to its low-profile brand quality and lack of location advertisements. Therefore, first, we have agreed to acquire the popular brand word 'COEX' and replace "SKM Dutyfree" to "COEX Dutyfree", and second, the new visual image has been created in order to create a synergy of the urban-look and the location-information. Therefore, the visual identity design concepts have been utilized in order to achieve such goals; first, promote the existing COEX-image and metropolitan-esque image. Second, unify the international-metropolitan looks of the COEX-mall, hotel, shopping center, exhibition, and airport terminal with location information. Third, deliver the new identity-design [image #1] of the fresh look(compare to competing dutyfree shops) and dynamic images.
Despite the SKM Duyree shop's potentials, such as residing over the Samsung-dong, gangnam-gu one of the premier locations in Seoul, and offering a large shopping store, the old 'SKM Dutyfree' symbol [image #2] has become the burden for a company due to its low-profile brand quality and lack of location advertisements. Therefore, first, we have agreed to acquire the popular brand word 'COEX' and replace "SKM Dutyfree" to "COEX Dutyfree", and second, the new visual image has been created in order to create a synergy of the urban-look and the location-information. Therefore, the visual identity design concepts have been utilized in order to achieve such goals; first, promote the existing COEX-image and metropolitan-esque image. Second, unify the international-metropolitan looks of the COEX-mall, hotel, shopping center, exhibition, and airport terminal with location information. Third, deliver the new identity-design [image #1] of the fresh look(compare to competing dutyfree shops) and dynamic i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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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1. COEX는 국내외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3. COEX는 국제적이고 도시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첫째, 면세점의 낮은 브랜드인지도. 둘째, 고객이 면세점의 위치 정보가 매우 부족하다는 점.
제안 방법
표 4]의 3가지 시안은 [표 2]에 나오는 낮은 브랜드인지도, 면세점 위치정보 부족, 브랜드명 혼란, 브랜드 이미지 부재 등의 4가지 문제점을 가장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이에 따른 디자 인컨셉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는가를 점검하여 가장 부합한 안으로 평가된 Alt.l을 최종디자인으로 확정하였다. SKM Dutyfree의 실무진(부장급 이하의 사내 평가)평가에서 Alt.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디자인 개발은 'COEX'의 인지도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하여 COEX 기존로고의 색상과 모양을 유지하여 COEX의 면세점이라는 인상과 SKM이 사업주체라는 조건을 만족시키는 'COEX Dutyfree SKM'의 구조로 기본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개발된 시안 또한 모두 COEX의 기존 로고를 유지하거나 강조한 시안으로 제한하였으며 그 위에 부가적인 차별된 이미지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면세점의 응용디자인은 항목별 특성에 따라 개발 방향을 설정하여 기본디자인을 적용하였다. 응용디자인 항목은 사인류, 인쇄물류, 서식류, 포장류, 기타 등으로 대 분류하였으며 사인류의 디자인 개발방향은 첫째, 위치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포스트사인(시계탑) 설치 및 디자인.
2) 결국 AM의 브랜드 상징성과 기억하기 용이한 형상과 이름이 최종안으로 선정되게 하였다. 선정된 안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매체의 활용과 응용디자인의 효율성, 조형성, 표현성 등을 고려하여 기본디자인을 정리하였으며 응용디자인을 전개해 나갔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디자인 개발은 'COEX'의 인지도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하여 COEX 기존로고의 색상과 모양을 유지하여 COEX의 면세점이라는 인상과 SKM이 사업주체라는 조건을 만족시키는 'COEX Dutyfree SKM'의 구조로 기본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개발된 시안 또한 모두 COEX의 기존 로고를 유지하거나 강조한 시안으로 제한하였으며 그 위에 부가적인 차별된 이미지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대상 데이터
2003년 2월, 최근 1년 이내 1회 이상 면세점 방문경험이 있는 서울시내 거주 여성 200명을 대상으로 한 롯데, 동화, 신라, SKM, AK 5개 면세점의 보조인지도 조사에서 롯데, 동화, 신라 면세점은 100%의 인지율을 기록하고 SKM 면세점은 38%, AK 면세점은 18%의 인지율을 기록했다.
구별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SKM 면세점은 도심에 위치한 면세점에 속한다.
성능/효과
2. COEX는 '삼성동'이라는 지명을 대신하여 위치를 나타내는 명칭으로 대중적으로 사용된다.
3. 명품면세점의 연계강화로 코엑스몰의 이미지를 높이며 나아가 코엑스의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다. 코엑스몰은 문화, 오락, 음식, 은행 등 고루 잘 갖추어져 있으나 쇼핑에 있어서 일반적인 브랜드로 이루어져 있다.
4. COEX는 광고비 투자 없이 기존의 SKM Dutyfree가 광고하던 국내외 매체에 년간 약 10억원(SKM의 년간 광고비용)의 광고 효과를 얻게 된다. 공항터미널, 인천공항, 도심옥외광고, 외국잡지광고, JAL기내지광고, 국내잡지광고, 기돠매체 를 통해 COEX는 별도의 광고비 지출없이 국내외에 COEX뿐 아니라 코엑스의 종합쇼핑몰존재를 부각시킬 수 있다.
5. 주식회사SK, SMK(숭민)와의 유사성에서 완전 탈피한다.
첫째, 면세점의 낮은 브랜드인지도. 둘째, 고객이 면세점의 위치 정보가 매우 부족하다는 점. 셋째, SKM Dutyfree의 로고가 주식회사SK, SMK(숭민)와 언어적으로 시각적으로 혼동을 일으키며 넷째, SKM 로고가 브랜드로써 전달하는 특정한 이미지가 부재하다는 점이다.
둘째, 고객이 면세점의 위치 정보가 매우 부족하다는 점. 셋째, SKM Dutyfree의 로고가 주식회사SK, SMK(숭민)와 언어적으로 시각적으로 혼동을 일으키며 넷째, SKM 로고가 브랜드로써 전달하는 특정한 이미지가 부재하다는 점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해결과제 앞에서 새로운 네이밍과 높은 시각적 조형성을 실현한다고 하여도 "coex"라는 이름 만큼의 높은 인지도와 위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둘째, 고객이 면세점의 위치 정보가 매우 부족하다는 점. 셋째, SKM Dutyfree의 로고가 주식회사SK, SMK(숭민)와 언어적으로 시각적으로 혼동을 일으키며 넷째, SKM 로고가 브랜드로써 전달하는 특정한 이미지가 부재하다는 점이다. 이중 낮은 브랜드 인지도는 해결해야 할 최우선의 과제이다.
위의 내용을 제시한 결과 'COEX'를 사용하되 사업주체는 'SKM'이라는 것을 표기하는 조건으로 사용 승낙을 얻을 수 있었다.
후속연구
SKM면세점에 있어서 브랜드 파워 구축을 위한 브랜드 인지도의 확보와 브랜드 연상이미지를 통한 정보처리의 효율성 확보가 디자인 방향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다른 업종간의 공동 브랜드 사용의 사례로 활용될 수 있다.
셋째는 코엑스 측에 제시한 'COEX' 브랜드의 사용허가 취득 전략은 윈윈을 위한 브랜드 공동 사용 추진의 사례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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