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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C 소비시장의 트렌드 변화 예측과 파워브랜드 전략
A Forecast to Changes in Consumer Market Trend of 21st Century And Strategies for Power Brand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5 no.1 = no.45, 2002년, pp.213 - 224  

최영옥 (동해대학교 산업광고 디자인학과) ,  신수길 (세종대학교 디자인학과)

초록

우리는 이미 21세기 안에서 생활하고 있다. 21세기는 그 단어 자체만으로도 커다란 변화와 개혁을 의미하고 있다. 즉, 디지털시대, 글로벌화시대, 정보화시대, 소비자 주권시대, 브랜드파워시대 등 여러 각도의 시대변화를 우리는 겪고 있는 것이다. 그 가운데서도 소비자와 소비시장환경은 엄청난 변화를 보이고 있는바, 소비시장의 주도권과 변화력이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로 변화되어져 가는 과정은 상당히 주목해야할 사실인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시장환경과 관련된 모든 부분에 변화를 줄 뿐 아니라 앞으로 생산될 제품들과 이들의 판매 등에 있어 지대한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이에 21세기 소비시장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분석하여소비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환경변화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세계화 이후 무한 자율경쟁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세계는 하나의 경제 공간을 갖추게 되었는바 다국적 기업의 등장과 함께 그들의 브랜드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는데 이들은 자신들만의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21세기의 파워 브랜드로 유지시키려 하고 있는 것이다. 예전의 브랜드란 일반적인 상품명이라는 사전적 의미에서 지금은 브랜드 자체로서의 심리적 만족감과 신뢰성을 제공해주는 브랜드자신의 의미를 부여받게 된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21세기 소비시장의 변화와 트렌드변화를 예측하고 아울러 파워브랜드의 전략에 대한 연구를 병행하여 21세기 소비시장의 트렌드를 전망하며 또한 파워브랜드의 창조전략도 함께 추구해 보고 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ve already living our lives in the 21s1 century. This century, even alone, means enormous changes and innovations. Namely, we have been encountering various forms of generation changes such as digital generation, globalization generation, consumer generation, and brand power generation. Among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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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1세기 소비자 트렌드의 변화를 예측하여 소비패턴의 변화 등을 연구하고, 마케팅의 변화예측, 21세기 소비시장 전망을 알아보며, 파워브랜드 성공화 전략을 효과적으로 제시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소비시장의 과거 경향과 현재의 징후에 대한 관찰을 통해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러한 트렌드를 확인하고 분석함으로써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 21세기의 소비시장이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체계로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소비자와 소비시장의 트렌 드를 분석하고 예측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또한 소비시장 트렌드 변화 예측과 함께 점점 그 중요도가 켜져 가고 있는 파워 브랜드에 대한 전략을 함께 연구해보고자 한다.
  • 연구 범위로는 21세기 소비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있어서는 소비문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예측, 소비생활 환경변화 예측, 인구 환경 변화, 소비시장 변화 둥에 한정하였으며, 파워브랜드 창조 전략에 있어서는 구성요소, 가치부여에 그 범위를 두었다. 즉 소비시장의 트렌드를 연구함과 아울러 파워브랜드의 중요성도 함께 강조하고자 함이다

가설 설정

  • '시장의 개방'(market opening)과 '세계화'(globalization)로 소비시장의 국경이 사라질 것이다. 따라서 유통시장개방, 상 품시장개방, 금융시장개방, 부동산 시장개방 등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로 본다면 곧 세계적 브랜드들이 엄청 나게 쏟아져 들어 올 것이다.
  • 1) 최상의 브랜드는 보편성을 갖고 있다.

  • 2) 파워브랜드는 개인의 취향애 부응한다.

  • 4) 파워브랜드는 글로벌 지향적이다.

  • 6) 파워 브랜드는 신중하게 다루어진다.

  • 7) 파워 브랜드는 단순하다.

  • 8) 지구상의 모든 것이 브랜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 ·유통시장 경쟁 격화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변화와 일관성 유지

    : 지나친 시장 경쟁으로 자칫 생산자는 자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새로운 시장 경쟁에 휩쓸려 가게 할 수가 있다.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변화는 긍정적 결과를 가져오지만 그 만큼 위험 부담도 있으며, 소비자들은 파워브랜드가 갖고 있는 이미지를 더 선호하므로 변함 없는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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